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이 만족도와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 -F1963을 중심으로- The Influence of the Brand Asset of Complex Cultural Space on Satisfaction Levels and Community Development -This Research is Conducted on F1963 as a Subject원문보기
최근 지역적으로 문화 사업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는 시점에서 문화예술을 제공받을 수 있는 공간 또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에 소재하는 F1963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식, 브랜드 품질에 대한 자각, 충성도 4가지 브랜드 자산 요인이 고객의 만족도와 지역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과 지역발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이 매개 효과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결과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은 이용객들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이 있었다. 또한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은 지역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나타났다. 이용객들이 복합문화공간에서 얻은 만족감은 복합문화공간 자체가 가지는 브랜드 자산이 지역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데 매개 효과를 한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복합문화공간이 지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하면서 지역사회 및 지자체에서는 문화예술 활동의 다양성을 통해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화를 할 필요가 있다.
최근 지역적으로 문화 사업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는 시점에서 문화예술을 제공받을 수 있는 공간 또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에 소재하는 F1963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은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인식, 브랜드 품질에 대한 자각, 충성도 4가지 브랜드 자산 요인이 고객의 만족도와 지역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과 지역발전의 관계에서 고객만족이 매개 효과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결과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은 이용객들의 만족도에 정(+)의 영향이 있었다. 또한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은 지역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나타났다. 이용객들이 복합문화공간에서 얻은 만족감은 복합문화공간 자체가 가지는 브랜드 자산이 지역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데 매개 효과를 한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한 시사점은 복합문화공간이 지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하면서 지역사회 및 지자체에서는 문화예술 활동의 다양성을 통해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화를 할 필요가 있다.
Recently, as cultural projects are being carried out in various ways, the interest in the space where culture and arts can be provided is also increasing. Therefore, this study selected and analyzed F1963 in Bus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brand asset factors of brand i...
Recently, as cultural projects are being carried out in various ways, the interest in the space where culture and arts can be provided is also increasing. Therefore, this study selected and analyzed F1963 in Bus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brand asset factors of brand image, brand awareness, brand asset awareness, and loyal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ommunity development of brand asset in complex cultural space and to examine whether customer satisfaction has a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asset in complex cultural space and community development. As a result of the analysis, brand asset of complex cultural spac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of users. Also, brand asset of complex cultural space has a positive effect on community development. The satisfaction that users get from the complex cultural space has a mediating effect on the influence of brand asset of the complex cultural space itself on the community development.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suggest that complex cultural space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region, and it is necessary for local communities and local governments to brand complex cultural space through diversity of cultural and artistic activities.
Recently, as cultural projects are being carried out in various ways, the interest in the space where culture and arts can be provided is also increasing. Therefore, this study selected and analyzed F1963 in Busa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brand asset factors of brand image, brand awareness, brand asset awareness, and loyal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ommunity development of brand asset in complex cultural space and to examine whether customer satisfaction has a mediating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asset in complex cultural space and community development. As a result of the analysis, brand asset of complex cultural space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satisfaction of users. Also, brand asset of complex cultural space has a positive effect on community development. The satisfaction that users get from the complex cultural space has a mediating effect on the influence of brand asset of the complex cultural space itself on the community development.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suggest that complex cultural space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region, and it is necessary for local communities and local governments to brand complex cultural space through diversity of cultural and artistic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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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면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된 연구라 볼 수 있다. 기존에 진행된 연구는 지역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관계 확인에 중점을 두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자산과 지역발전에 고객 만족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는 연구이다. 고객만 족이 높을수록 복합문화공간의 이용이 높아지고, 이는 복합문화공간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을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방문하게 됨으로써 지역의 경제적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지속적인 복합문화공간의 운영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복합문화공간이 지역에 조성되어 복합문화공간의 이용 만족감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복합문화공간이 지역에서의 역할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불어 지역민이 복합문화 공간 이용에서 나아가 문화예술을 향유함으로써 지역의 애착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 속 복합문화공간의 가치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일반적인 상품의 소비와 함께 문화라는 서비스를 즐기면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복합문화공간을 통해 이용객들은 다양한 만족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를 본 연구에서는 이용객의 다각적인 만족도를 요인으로 설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선행연구에서는 복합문화공간만을 이용한 만족도 분석이 많이 없는 실정이다.
문화공간이나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지만, 복합문화공간으로 인한 역학이나 만족도, 지역의 발전과 대중의 삶과 밀접한 요소와 관련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의 이용에 따른 지역민들의 복합문화공간 만족도를 통해 해당 지역사회의 중요한 요소인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F1963으로 선정하였다.
F1963의 순기능들이 발현되고 지속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역민들의 참여와 지역사회 안에서 복합문화공간의 우호적인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의 화두인 F1963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F1963의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복합문화공간의 만족도를 측정하고 만족도가 지역사회의 중요요소인 지역발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간단위로 지역적인 개념을 살펴보고, 정책의 목표, 수단 차원에서 지역발전의 의미를 고찰해볼 것이다.
문화를 통하여 지역의 문화적, 경제적, 사회적 활성화를 이루어 지역민의 문화적 함양증진은 물론 지역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관광객 유치, 고용창출, 지역민의 유대감 및 정서적 안정감 형성 등의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다[1]. 특히 전시, 공연 등의 문화적 요소들이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집약되어 있는 복합문화공간의 경우 과거와 현재, 미래의 문화를 통하여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고, 공공의 문화적 함양 증진 및 지역 문화생태계의 발전과 함께 문화예술의 지역적 외부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복합문화공간의 지역사회에 대하 사회적 영향관계 및 지역적 가치를 가늠할 기초연구로서의 의미를 가질 것이다.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과 고객만족도, 지역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환경적 발전에 기여 할 수 있는 현실적이고 계획적인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현재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에서 겪고 있는 문제점 중에 하나가 인구 감소에 대한 문제이며, 이러한 인구 감소 문제는 지역의 발전이 더뎌지거나 심각하게는 소멸될 수 있는 문제점까지 안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며 이러한 문제점을 타계하고자 문화와 예술, 관광 요소를 접목한 ‘복합문화공간 또는 복합문화예술공간’을 발빠르게 구축하여 지역 내외부의 인구 유입 또는 활발한 인구 유동을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려는 노력이 돋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브랜드 자산이 고객 만족과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부산 소재의 F1963의 방문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들의 만족도와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복합문화공간이 가진 브랜드 인지도, 품질,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이 공간 자체에 대한 충성도와 만족을 넘어 지역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을 인지, 이미지, 지각된 품질, 충성도로 분류하여 측정하고 이 요인들이 지역 발전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친숙성을 형성 하여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선택의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복합문화공간의 범주에 속한 F1963을 회상(recall)하거나 재인식(recognition)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14].
선행연구들의 고찰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복합문화 공간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만족과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먼저 이보순 외(2014)[25] 의 연구에서는 브랜드 자산을 브랜드의 인지도, 이미지, 품질로 나누어 소비자의 만족도와 관계를 검증한 결과 브랜드의 이미지, 품질, 인지도 순으로 소비자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지역 발전을 ‘지역의 다양한 자원 들을 활용해 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관광적 발전을 도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지역 축제가 아닌 지역에 건립된 복합문화공간 또한 지역을 대표하는 자원으로 보고 이것이 지역 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산업화와 정보화가 진행되면서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도 변하고 있고, 주 5일제 근무와 소득의 증가로 인해 여가를 더욱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이에 따라 대중들은 다양한 여가활동과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일상 속의 특별한 경험을 추구하고자 한다. 문화예술은 대중들에게 특정 계층만의 전유물이 아닌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여가 생활의 한 종류로 자리 잡고 있다.
F1963의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복합문화공간의 만족도를 측정하고 만족도가 지역사회의 중요요소인 지역발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이에 본 연구는 지속적인 복합문화공간의 운영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복합문화공간이 지역에 조성되어 복합문화공간의 이용 만족감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복합문화공간이 지역에서의 역할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불어 지역민이 복합문화 공간 이용에서 나아가 문화예술을 향유함으로써 지역의 애착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 속 복합문화공간의 가치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H1 :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은 고객만족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은 지역 발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복합문화공간의 만족도는 브랜드 자산과 지역발전 사이를 매개할 것이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의 화두인 F1963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F1963의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복합문화공간의 만족도를 측정하고 만족도가 지역사회의 중요요소인 지역발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이에 본 연구는 지속적인 복합문화공간의 운영에 시사점을 제공하고, 복합문화공간이 지역에 조성되어 복합문화공간의 이용 만족감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함으로써 복합문화공간이 지역에서의 역할을 제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6개 문항과 방문객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 4개를 포함하여 총 58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방문객의 특성과 인구통계 학적인 문항은 명목척도를 사용하였고, 나머지 측정 항목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많은 연구에서 지역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지역의 축제나 지역 브랜드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문승일· 윤동환(2007)[24]은 청도의 소싸움이라는 지역 축제가 브랜드화 되어 지역 이미지와 다양한 수익을 창출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 영향을 준다고 분석하였다.
문헌연구에서는 복합문화공간, 브랜드자산, 지역발전, 만족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검토하고 F1963의 브랜드 자산이 실질적으로 부산 지역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6개 문항과 방문객의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 4개를 포함하여 총 58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방문객의 특성과 인구통계 학적인 문항은 명목척도를 사용하였고, 나머지 측정 항목은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복합문화공간이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가지고 있던 기대와 실제로 경험을 통해 얻게 되는 기대와 가치가 결합하여 발생한 심리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진수 외(2009)[30]의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연구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총 8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선행연구들에서 이용한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만족과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설문항목을 작성하였다. 브랜드 자산에 대한 항목은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품질에 대한 지각, 충성도 4가지 부분을 총 22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19]. 고객만족은 품질 및 서비스에 대한 만족 등 총 8개 문항[10], 지역발전은 경제적, 사회·문화적, 환경적 발전으로 총 18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32].
선행연구들에서 이용한 측정항목을 이용하여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만족과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다음과 같은 설문항목을 작성하였다. 브랜드 자산에 대한 항목은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품질에 대한 지각, 충성도 4가지 부분을 총 22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19].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은 분석을 위해 수집된 변수들 중 유사한 항목으로 묶어 몇 가지 요인으로 축소 키시는 방법이다. 이는 변수들을 축소하여 의미 있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다.
이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독립변수와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지 확인한다.
조사는 F1963의 방문객을 통해 임의표본추출법(random sampling)으로 표본 추출하였으며, 조사 기간은 2019년 5월 1일부터 15일까지 약 2주일 실시하였다. 조사방법은 조사 대상자에게 조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설문지 예를 바탕으로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이용해 직접 응답하도록 하고 완성된 설문지 384부를 회수하였다.
조사는 F1963의 방문객을 통해 임의표본추출법(random sampling)으로 표본 추출하였으며, 조사 기간은 2019년 5월 1일부터 15일까지 약 2주일 실시하였다. 조사방법은 조사 대상자에게 조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설문지 예를 바탕으로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이용해 직접 응답하도록 하고 완성된 설문지 384부를 회수하였다. 그 중 응답이 부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367부를 대상으로 최종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조사방법은 조사 대상자에게 조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설문지 예를 바탕으로 자기평가 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이용해 직접 응답하도록 하고 완성된 설문지 384부를 회수하였다. 그 중 응답이 부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367부를 대상으로 최종분석을 실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의 이용에 따른 지역민들의 복합문화공간 만족도를 통해 해당 지역사회의 중요한 요소인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시에 소재한 F1963으로 선정하였다. F1963은 특수선재 글로벌 기업 Kiswire가 설립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자연과 예술이 공존하고 문화예술의 모든 장르가 융복합되어 있는 세계적인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데이터처리
가설 검증을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브랜드 자산과 고객만족도 사이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 라는 가설 1의 검증결과 [표 4]와 같이 나왔다.
다음으로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 만족과 지역발전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Correlation Analysis)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과 매개효과분석(Mediating Effect Analysis) 분석을 실시하였다.
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해 표본에 대한 특성(빈도분석), 각 문항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브랜드자산이 만족도와 지역 발전과의 영향은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 만족과 지역발전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Correlation Analysis)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과 매개효과분석(Mediating Effect Analysis)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은 고객만족도는 브랜드 자산과 지역발전 사이를 매개할 것이라는 가설 3을 검증하기 위해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Baron & Kenny(1986)가 제안한 매개효과 검증 3단계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데이터 코딩을 거쳐 SPSS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 분석은 기술통계,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이 고객 만족과 지역발전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Correlation Analysis)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방법은 SPSS 21.0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해 표본에 대한 특성(빈도분석), 각 문항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브랜드자산이 만족도와 지역 발전과의 영향은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Baron & Kenny(1986)가 제안한 매개효과 검증 3단계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브랜드 충성도는 복합문화공간의 가치를 결정하는 핵심요소로서 브랜드 자산의 가치를 지배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F1963에 대한 애착정도를 측정한다[13].
즉 개인의 성격이나 취향, 욕구 등의 차이로 인해 객관적으로 결정될 수 없고 주관적으로 느끼는 품질에 대한 감정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자산에 대한 요소를 Aaker(1991)의 연구에서 이용한 인지도, 이미지, 충성도, 품질에 대한 지각으로 구성하였다.
요인분석은 주성분 분석, 회전방식은 베리맥스(Varimax)방식을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아이젠값(eigen value)이 1이상 요인만 추출하였고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은 최소 0.
성능/효과
나머지 요인들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각 요인 설명력은 브랜드 자산이 23.5%, 고객만족은 18.7%, 지역발전은 34.4%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역발전은 총 18 문항 중 3항목을 제외하고 도출되었다. 각 요인 설명력은 브랜드 자산이 57.4%, 고객만족은 76.7%, 지역발전은 34.4%로 나타났다.
권경환(2011)[19]은 지역의 문화예술회관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만족도 향상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그 결과 문화 예술회관 이용에 따른 편리성이나 관람비용, 관람 촉진, 예술회관 접근성은 이용객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특히 공간의 편리성과 촉진, 관람 비용은 이용객의 이용 지속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은 지역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합문화공간을 이용하면서 생겨난 브랜드 자산은 복합문화공간이 위치하고 있는 지역에 대한 인지적 이미지와 정서적 이미지도 긍정적으로 느끼게 된다.
마지막 3단계 브랜드 자산과 고객만족, 지역발전을 다중회귀분석한 결과 2단계 β=.707(p<.001)보다 3단계 β=.320(p<.001)에서 줄어 들었기 때문에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이 시설 이용에 따른 지역민들의 복합문화공간 만족도를 통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 보고자 부산을 대표하는 복합문화공간 F1963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통해 복합문화 공간의 브랜드 자산 중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이 고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 할 수 있었고, 브랜드 자산 중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만이 지역의 경제적 발전과 사회문화적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더불어 고객만족도는 지역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환경적 발전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또한 인지하게 되었다. 또한, 고객만족도의 경우 브랜드 자산 중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에 게만 지역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발전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사점과 제언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분석 결과 1단계 브랜드 자산과 만족도와의 관계, 2단계 브랜드 자산과 지역 발전 사이의 관계 모두 유의미한 영향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 3단계 브랜드 자산과 고객만족, 지역발전을 다중회귀분석한 결과 2단계 β=.
분석 결과 브랜드 자산은 지역발전에(=.707, p<.001)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복합문화공간을 실제적으로 운영하게 될 경우, 고객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브랜드 마케팅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연구결과 고객만족도라는 요소가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에게만 지역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발전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지역 내 복합문화공간이 그 지역의 경제적, 사회문화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복합문화공간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셋째,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과 지역 발전 사이에 고객만족도는 매개효과를 할 것이라는 가설 3 또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면서 기존의 연구와 차별화된 연구라 볼 수 있다.
척도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내적일관성, 반복측정 신뢰성, 대안항목 신뢰성 등이 있는데 이 중 내적일관성(internal consistency)은 한 개념을 많은 설문 항목으로 측정했을 시 그 항목에 대한 동질성이나 일관성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Chronbach’s α 계수를 통해 측정 한다. 신뢰도 결과는 브랜드 자산이 .950, 고객만족이 .945, 지역발전이 .978로 모두 신뢰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지역에서 열리는 축제의 이미지와 사회, 문화, 경제적 효과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 지역 축제의 이미지가 지역 사회에서 문화, 경제적인 면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을 밝혔다. 즉 지역의 문화자원을 관광 상품화하여 지역 문화 예술 활동과 연계하면 지역의 이미지로 자리매김하고, 이는 지역 발전에 영향을 준다고 밝혔다.
첫째,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자산 즉 복합문화공간의 인지도, 이미지, 복합문화공간의 품질에 대한 자각, 충성도는 이용하는 고객들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브랜드의 자산이 높으면 품질이 좋고 이로 인해 고객들의 기대감이 높아지며 만족감으로 이어지는 결과라 볼 수 있다.
첫째, 복합문화공간의 인지도와 이미지, 그 속에서 이용자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은 고객에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향후 복합문화공간을 계획 설치(건립)할 경우, 3가지 요소에 대한 실행계획은 분명하고 세분화되 어야 해야 한다. 즉,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기 전에 주요 이용객들의 스펙트럼과 범위를 고려한 광고와 홍보는 필수적인 사항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용객들의 인지 용이성을 제고하기 위한 심벌이나 로고 등을 통해 복합문화 공간으로서의 차별성과 개성을 심어 이용객들이 친숙한 이미지를 가짐과 동시에 이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브랜드 자산의 경우 인지도, 품질지각, 충성도, 이미지에 대한 설문 문항을 총 22개로 설문지를 받고 요인 분석을 진행하였는데 중간에 요인값이 낮은 문항 즉 요인 별로 묶이지 않는 문항을 제외 하였다. 측정변수들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브랜드 자산은 총 22항목 중 12항 목을 제외하고 10개 항목으로 묶이며, 고객만족은 8항목이 1개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그리고 지역발전은 총 18 문항 중 3항목을 제외하고 도출되었다.
후속연구
둘째, 브랜드 자산 중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 만이 지역의 경제적 발전과 사회문화적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미루어 보아, 지역 내에서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위치를 선정해야 할 경우가 있거나 복합문화공간의 설치 여부를 결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복합문화공간의 컨셉과 운영방향, 각 공간별 기능과 역할 등에 대해 각 지역의 전문가들의 사전 논의와 협의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즉, 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는 지역의 경제적인 발전과 사회문화적인 발전과 트렌드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임과 동시에 브랜드 인지와 이미지가 불분명할 경우 지역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F1963을 이용하는 다른 지역의 소비자의 만족도를 통해 복합문화공간의 서비스, 제품에 대한 만족도와 나아가 부산 지역의 발전을 검증해볼 필요가 있다.
한편 본 연구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고객에 한정됨으로써 넓은 연구 범위를 다루지 못했다는 점이 한계로 보인다. 또한 횡단적 설계를 하면서 인과관계의 제한적인 추론만 가능하다는 점 또한 한계점으로 인식된다. 설문을 통한 F1963이라는 하나의 복합문화공간의 예만 들어 설문을 실시하고 분석한 것으로 전체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것으로 일반화 하는데 있어 한계가 있다.
즉, 복합문화공간을 조성하기 전에 주요 이용객들의 스펙트럼과 범위를 고려한 광고와 홍보는 필수적인 사항이라고 볼 수 있으며, 이용객들의 인지 용이성을 제고하기 위한 심벌이나 로고 등을 통해 복합문화 공간으로서의 차별성과 개성을 심어 이용객들이 친숙한 이미지를 가짐과 동시에 이용률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이용객들에게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접점이 이루어지는 공연, 전시, 식음 등을 통해 고객 중심의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복합문화 공간의 전체적인 브랜드 자산을 드높일 수 있는 방안을 다양하게 마련해야 한다.
셋째, 복합문화공간을 실제적으로 운영하게 될 경우, 고객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브랜드 마케팅과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연구결과 고객만족도라는 요소가 브랜드 이미지와 지각된 품질에게만 지역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발전 사이에서 매개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지역 내 복합문화공간이 그 지역의 경제적, 사회문화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복합문화공간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한편 본 연구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고객에 한정됨으로써 넓은 연구 범위를 다루지 못했다는 점이 한계로 보인다. 또한 횡단적 설계를 하면서 인과관계의 제한적인 추론만 가능하다는 점 또한 한계점으로 인식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이 느끼는 매력이나 편익을 기업은 어떻게 사용하는가?
즉 기업에서 자신들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사와 구별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 친근감을 느끼며, 이것을 브랜드 자산 (Brand Asset)라 한다[13]. 브랜드 자산은 소비자들이 느끼는 브랜드 인지, 연상과 같은 것으로, 이는 브랜드에 대한 지식으로 이어지고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14].
고객만족(customer satisfation)이란 무엇인가?
고객만족(customer satisfation)이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주관적인 감정 상태를 말한다 [17]. 여기서 만족은 개인이 느끼는 심리적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기대치에 부합하는 정도에 따라 달리 표현된다.
복합문화공간은 도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복합문화공간은 지역의 공동체 형성의 장을 마련하고 도시환경 이미지를 변화시켜 결과적으로 지역 발전과 동시에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으로 국내외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즉 복합문화공간은 건립 환경 속에서 사회적인 차원, 문화적 차원, 경제적 차원, 환경적 차원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2].
참고문헌 (32)
박인영, 복합문화예술공간의 브랜드자산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강미나, 기업 복합문화공간 활성화를 위한 경험 디자인적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지경애, 지속가능한 복합문화공간을 위한 디자인경영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4.
이경진, 매개 공간의 기능 강화를 위한 복합 문화공간 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3.
서구원, 민형철, "기업 복합문화공간의 공간선호도와 기업이미지에 관한 연구," 서울 도시연구, 제9권, 제4호, pp.71-85, 2008.
문유석, 복합문화공간의 예술교육프로그램 만족도가 기관의 신뢰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조윤정, 복합문화공간의 공간구성 및 공공 공간 프로 그램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B. Yoo and N. Donthu, "Developing and validating a multidimensional consumer-based brand equity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2, No.1, pp.1-14, 2001.
J. R. Lotz and E. R. Morss, "A theory of tax level determinants for developing countries," Economic Development and cultural change, Vol.18, No.3, pp.328-341, 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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