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내 K-pop의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
Intercultural Communication of K-pop in Chin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548 - 559  

진성 (경희대학교 응용예술학과) ,  홍성규 (경희대학교 응용예술학과)

초록

K-pop은 1990년대 중국으로 유입된 후에 부침을 거듭하며 30년에 접어들었다. '한류' 현상을 일으킨 도화선으로서의 K-pop은 한국 대중문화를 대표하는 한 장의 명함이 되었고, '서양풍', '일본풍', '홍콩 대만 풍(港台 風)'에 이어 중국에서 열풍을 일으킨 하나의 대중문화로서 자리매김 하였다. 해외문화가 중국에 영향을 미친 영역이 넓고, 긴 시간 지속된 것은 지극히 드물어서 현대의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전형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1988-2018년의 기간 동안 K-pop이 중국에 전파된 본말을 상세히 정리한 것을 이론적 기반으로, K-pop의 중국 내 전파 현황 전반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 K-pop 문화가 중국 대학생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중국인들의 시각에서 발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것으로 중국 내 K-pop의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이론적 기초와 시사점을 제공하려고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pop has gone through ups and downs for 30 years since it was introduced to China in the 1990s. As the trigger for the 'Korean wave', K-pop has become a business card of Korean pop culture, which is another popular culture that has culminated in China after the 'Western wave', 'Japanese wave' and '...

주제어

표/그림 (1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pop의 발전 방안에 대한 제안사항은? 첫째, 음악 자체의 완성도를 중시하여야 하고, 음악제작사나 예술인들은 음악 작품과 아티스트의 음악적 표현 모두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있어서 그 내용의 다양성을 제고하고 서로 다른 문화를 동시에 고려하며, 서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한다. 이것으로 커뮤니케이션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다 충실하게 하며 문화적 융합을 추진하며, 대중예술에 있어 창조성을 고양시킬 수 있다. 셋째, 청중의 주체적 지위를 부각시키고, 수많은 청중 집단을 세분화하고,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서 청중들의 심리를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문화, 취미, 심미 등 대중성의 다양한 요소를 이용하여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넷째, 뉴미디어를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바탕으로 삼아 다양한 매체를 종합적으로 활용해서 실현해야 한다.
예술의 역할은? 문화는 집단의 정신적, 물질적 결과물로서 민족이나 국가 간의 독특한 차이를 형성한다. 좁은 의미에서의 문화인 예술은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한 나라를 대표하는 수출 상품이 되어 국부를 형성함과 동시에 그 나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한류’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한류’는 한국을 세계에 전파하는 중요한 문화 상품의 하나로, 한국 문화의 대외적 영향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한국 경제의 발전을 크게 촉진하였다. 한국의 문화체육관광부와 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에서 발표된 ‘2019 해외한류실태 조사 결과보고서’에 의하면, 한국에 대한 연상 이미지로 가장 많이 떠오르는 것은‘K-pop’(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Beng Huat Chua and Koichi Iwabuchi, East Asian Pop Culture: Analysing the Korean Wave, Hong Kong University Press, 2008. 

  2. Gunjoo Jang and Won K. Paik, "Korean Wave as Tool for Korea's New Cultural Diplomacy," Scientific Research, Vol.2, No.3, pp.196-202, Sep. 2012. 

  3. 김유경, 이창현, 손산산, "국가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상품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학연구, 제16권, 제2호, pp.35-56, 2008. 

  4. 김주연, 안경모, "중국에서의 한류콘텐츠 선호가 한국상품 구매, 한국방문 및 한글학습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pp.447-458, 2012. 

  5. 한국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 2019 해외한류실태 조사 결과보고서, 2019(2). 

  6. 한국 국제문화교류진흥원, 2017년 글로벌 한류실태조사, 2017. 

  7. 장금, 안외순, "한국과 중국의 문화 교류현황과 소프트파워 - '한풍(漢風)' '한류(韓流)' 현상을 중심으로," 동방학, 제24집, pp.289-322, 2012(8). 

  8. 김소홍, 付琨, "????流行音?在中??少年中的?播," ?春?月, pp.23-26, 2015(8). 

  9. ??, "流行音?中'?流'?象之反思", 哈??工?大???(社?科?版), pp.148-152, 2010(1). 

  10. 智?咨?集?, 2019-2025年中?在?音?市?????及?展??分析?告, 2018(10). 

  11. 中?互???信息中心(CNNIC), 第43次 >(제43회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 2019.2.28. 

  12. 徐娜, ?家蔚, "版?保?背景下大?生?字音?消?市??究-基于南昌市高校的???究," ?南?播, pp.84-86, 2018(2). 

  13. CNSA, 2019中??????展?究?告(2019중국인터넷시청발전연구보고), 2019.5.2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