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중국 내 K-pop의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

Intercultural Communication of K-pop in China

초록

K-pop은 1990년대 중국으로 유입된 후에 부침을 거듭하며 30년에 접어들었다. '한류' 현상을 일으킨 도화선으로서의 K-pop은 한국 대중문화를 대표하는 한 장의 명함이 되었고, '서양풍', '일본풍', '홍콩 대만 풍(港台 風)'에 이어 중국에서 열풍을 일으킨 하나의 대중문화로서 자리매김 하였다. 해외문화가 중국에 영향을 미친 영역이 넓고, 긴 시간 지속된 것은 지극히 드물어서 현대의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전형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1988-2018년의 기간 동안 K-pop이 중국에 전파된 본말을 상세히 정리한 것을 이론적 기반으로, K-pop의 중국 내 전파 현황 전반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하였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현재 K-pop 문화가 중국 대학생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중국인들의 시각에서 발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것으로 중국 내 K-pop의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이론적 기초와 시사점을 제공하려고 한다.

Abstract

K-pop has gone through ups and downs for 30 years since it was introduced to China in the 1990s. As the trigger for the 'Korean wave', K-pop has become a business card of Korean pop culture, which is another popular culture that has culminated in China after the 'Western wave', 'Japanese wave' and 'Hong Kong.Taiwan's wave'. Its wide range of influences and long time are rare in the world, so it can be regarded as a typical example of modern intercultural communication. The paper takes 1988-2018 as the time interval, combs the process of K-pop's intercultural communication in China. Based on this theory, it can make an objective evaluation on the current situation of K-pop in China. Then this paper discusses the influence of K-pop culture on the current Chinese university students through a questionnaire survey, and puts forward some developmental suggestions from the perspective of Chinese people. In order to provide a theoretical basis and enlightenment for the study of K-pop in China.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pop의 발전 방안
K-pop의 발전 방안에 대한 제안사항은?
첫째, 음악 자체의 완성도를 중시하여야 하고, 음악제작사나 예술인들은 음악 작품과 아티스트의 음악적 표현 모두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있어서 그 내용의 다양성을 제고하고 서로 다른 문화를 동시에 고려하며, 서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한다. 이것으로 커뮤니케이션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다 충실하게 하며 문화적 융합을 추진하며, 대중예술에 있어 창조성을 고양시킬 수 있다. 셋째, 청중의 주체적 지위를 부각시키고, 수많은 청중 집단을 세분화하고,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서 청중들의 심리를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문화, 취미, 심미 등 대중성의 다양한 요소를 이용하여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넷째, 뉴미디어를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바탕으로 삼아 다양한 매체를 종합적으로 활용해서 실현해야 한다.

첫째, 음악 자체의 완성도를 중시하여야 하고, 음악제작사나 예술인들은 음악 작품과 아티스트의 음악적 표현 모두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둘째,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있어서 그 내용의 다양성을 제고하고 서로 다른 문화를 동시에 고려하며, 서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한다. 이것으로 커뮤니케이션의 구체적인 내용을 보다 충실하게 하며 문화적 융합을 추진하며, 대중예술에 있어 창조성을 고양시킬 수 있다. 셋째, 청중의 주체적 지위를 부각시키고, 수많은 청중 집단을 세분화하고, 문화간 커뮤니케이션에서 청중들의 심리를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문화, 취미, 심미 등 대중성의 다양한 요소를 이용하여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넷째, 뉴미디어를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바탕으로 삼아 다양한 매체를 종합적으로 활용해서 실현해야 한다.

예술
예술의 역할은?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한 나라를 대표하는 수출 상품이 되어 국부를 형성함과 동시에 그 나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역할

문화는 집단의 정신적, 물질적 결과물로서 민족이나 국가 간의 독특한 차이를 형성한다. 좁은 의미에서의 문화인 예술은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한 나라를 대표하는 수출 상품이 되어 국부를 형성함과 동시에 그 나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한류’
‘한류’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한국을 세계에 전파하는 중요한 문화 상품의 하나로, 한국 문화의 대외적 영향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한국 경제의 발전을 크게 촉진하였다.

‘한류’는 한국을 세계에 전파하는 중요한 문화 상품의 하나로, 한국 문화의 대외적 영향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한국 경제의 발전을 크게 촉진하였다. 한국의 문화체육관광부와 국제문화교류진흥원(KOFICE)에서 발표된 ‘2019 해외한류실태 조사 결과보고서’에 의하면, 한국에 대한 연상 이미지로 가장 많이 떠오르는 것은‘K-pop’(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0)

  1. 이 논문의 참고문헌 없음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0)

  1.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없음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