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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식전문점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고객신뢰도,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Social Servicescape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Trust, and Customer Loyalty in Japanese Restaura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10, 2019년, pp.698 - 711  

박세환 (대구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산업학 전공) ,  유영진 (대구가톨릭대학교 외식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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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식전문점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도와 고객신뢰도,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일식전문점을 이용한 적이 있는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성인 남 여 311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프로그램의 빈도분석, 요인분석, 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일식전문점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는 인적서비스와 고객유사성 2가지 구성요소로 확인되었으며, 다중회귀분석결과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 2가지 구성요소는 고객만족도, 고객신뢰도 각각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으며, 고객 충성도에는 부분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결과 고객만족도가 고객신뢰도, 고객충성도 각각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신뢰도는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일식전문점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의 영향력을 확인하고 실무적,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ocial servicescape on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trust, and customer loyalty. Data were collected from 311 adults who lived in Daegu where they had used Japanese restaurants. For data analysis,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regr...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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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사회적 환경 요인을 포함하지 않은 개념으로 물리적 환경에 국한되어 다소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스케이프의 확장된 개념 중 사회적 요인을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로 명명하고 서비스스케이프의 사회적 요인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식전문점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도와 고객신뢰도,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의 하위요인은 요인분석을 통해 인적서비스와 고객유사성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는 일식전문점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도와 고객신뢰도,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일식전문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이는 선행연구[15][33][52][59][60]를 토대로 도식화 하였다. 그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예비 조사와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부합하는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측정문항을 선정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활용하였으며,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의 하위요인 선정이 적합한가를 확인하기 위해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가 인식하는 일식전문점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의 하위 요소를 파악하고,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도, 고객신뢰도, 고객충성도 각각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자료를 토대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의 하위요소를 일식전문점에 적용하고, 고객 만족도와 고객신뢰도, 고객충성도 각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실무적·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분석을 위해 일식전문점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대구·경북의 성인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통해 서비스스케이프의 사회적 요인의 영향력을 파악하여 이론적 차원의 시사점을 제공하고 일식전문점 운영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 및 시사점을 제공하고자한다.
  • 본 연구에 대한 차별성은 다음과 같다. 서비스스케이프에 관한 연구가 물리적 환경에 국한되어 수행되고 있으나, 서비스스케이프의 확장된 개념 중 하나인 사회적 차원의 서비스스케이프 개념을 적용하여 고객만족,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 다른 고객 간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을 적용한 실무적 차원의 전략을 제안하 고자 하였다.
  • 서비스스케이프에 관한 연구가 물리적 환경에 국한되어 수행되고 있으나, 서비스스케이프의 확장된 개념 중 하나인 사회적 차원의 서비스스케이프 개념을 적용하여 고객만족,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 다른 고객 간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을 적용한 실무적 차원의 전략을 제안하 고자 하였다. 특히 객단가가 다소 높아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가 높으며 업종의 특성상 고객과 종사원과의 대면이 잦은 일식전문점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 이를 통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의 하위요소를 일식전문점에 적용하고, 고객 만족도와 고객신뢰도, 고객충성도 각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실무적·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서비스와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수준이 높으 며, 음식 제공 시 종사원과의 면대면 접촉 빈도가 높은 업종이다. 이에 본 연구는 일식전문점을 이용한 적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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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스케이프란 무엇인가? 따라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서비스의 불확실성 때문에 서비스를 추론하기 위한 유형적 단서를 찾는다. 이때 서비스 수준과 품질에 대한 추론을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 기업 차원에서 제공할 수 있는 유형적 요소가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이다[21][24]. 서비스스케이프는 물리적 환경이라고도 하는데, 다수의 연구자들에 의해 정의되고 있으나, 공통적인 내용은 무형적인 서비스 상품을 유형화 시키는 증거로 기업과 소비자 간의 직접적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현장을 물리적 환경이라고 한다 [25].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요소는 크게 종업원, 다른 고객, 사회적 밀도, 프렌드쉽으로 구분된다. 종업 원은 서비스 제공자 역할로 고객이 서비스에 대해 지각할 수 있도록 하는 의사소통의 관계매니저 역할을 수행 한다.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경제적인 전략은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를 통해 일식전문점의 사회적 서비스스케이 프의 인적서비스가 고객이 인지하는 서비스의 유형적 단서이며, 이는 고객만족과 고객신뢰, 고객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종사원의 태도와 종사원의 적극적인 응대는 점포 또는 기업에 대한 만족과 신뢰를 형성하여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게 하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따라서 종사원에게 기업 차원의 고객만족 서비스 개발, 고객 응대 및 서비스 매뉴얼 전달, 고객관리 요령 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 이는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과 자원투입에 비해 경제적인 전략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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