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Nursing Professional Valu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5, 2020년, pp.51 - 59  

임세미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임상간호인성,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 및 간호전문직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간호대학생의 올바른 간호전문직관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2019년 5월에서 6월까지 G시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 14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를 이용하여 t-test, ANOVA, 상관관계 분석,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간호인성,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는 간호전문직관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임상간호인성과 스트레스 대처로, 이들 요인은 간호전문직관을 38.2% 설명하였고(F=43.973, p=.000),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스트레스 대처로 나타났다(β=.508, p=.000). 본 연구의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긍정적인 간호전문직관을 위해서 임상간호인성을 증진시키고 다양한 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a correlation of clinical nurse's character, clinical practice stress, stress coping and factor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 value on nursing students in Korea, and to use it as a basic data in developing nursing professional value promotion programs for n...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 전문의료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간호전문직관을 파악하고 간호전문직관이 임상간호인성,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와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간호대학생에게 필요한 간호전문직관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간호인성,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설문조사를 시행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간호인성,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와 간호전문직관간의 관계와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전문직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Statistics Korea. (2016). College enter rate, Statistics Korea(Online).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6/1/index.board?bmoderead&aSeq361305 

  2. Statistics Korea. (2017). Youth unemployment rate change, Statistics Korea(Online).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063 

  3.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13). About ICN, ICN(Online). http://www.icn.ch/about-icn/%20about-icn 

  4. National health insurance statistics. (2017). Classification work force condition(Nurse and others), Statistics Korea(Online). http://kostat.go.kr/wnsearch/search.jsp 

  5. Ministry of education. (2016). 2016 school year nationwide college recruit unit admission quota, Ministry of education(Online). https://www.moe.go.kr/newsearch/searchTst.jsp 

  6. J. A. Park & E. K. Lee. (2011).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3), 267-276. 

  7. Y. K. Kwag. (2013).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5), 2178-2186. DOI : 10.5762/KAIS.2013.14.5.2178 

  8. J. H. Oh. (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73-884. DOI : 10.5392/JKCA.2014.14.10.873 

  9. E. J. Yeun, Y. M. Kwon & O. H. Ahn.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s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35(6), 1091-1100. DOI : 10.4040/jkan.2005.35.6.1091 

  10. K. J. Cho & S. N. Park. (2004). Comparing nursing perspective between BSN and RN-BSN program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0(4), 417-425. 

  11. J. H. Park. (2013). Need of character education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5(6), 3321-3332. 

  12. J. W. Lee & Y. S. Eo. (2013). Effect of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7(2), 125-134. DOI ; 10.12811/kshsm.2013.7.2.125 

  13. S. Y. Kang. (2016). The social adjustment process of nursing students in the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Qualitative Research, 1 , 9-19. 

  14. M. J. Kim & S. Y. Yoo. (2014). The perception-coping types of initial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Q methodological approach.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32(1), 105-118. 

  15. Y. S. Ham, H. S. Kim, I. S. Cho, & J. Y. Lim. (2011).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536-544. 

  16. H. H. Cho & N. H. Kim. (2014).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548-557. 

  17. E. K. Lee & E. J. Ji. (2016). Factors influencing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attitude toward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3(2), 126-135. DOI : 10.7739/jkafn.2016.23.2.126 

  18. Y. K. Kim & M. Y. Joung. (2019).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ampus environment on the perception of ethical sensitivi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1), 115-124. DOI : 10.5977/jkasne.2019.25.1.115 

  19. Y. J. Ko & I. K. Kim.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nursing values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62-71. 

  20. M. R. Lee & M. H. Nam. (2017). Personality and the influencing factors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6), 427-437 

  21. J. H. Park. (2016).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nurse's character scale for care in clinical setting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2), 137-151. DOI : 10.5977/JKASNE.2016.22.2.137 

  22. S. J. Whang. (2002).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tool for the mursing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the margaret pritchard college of nursing, 14(1), 35-54. 

  23. R. S. Lazarus & S. Folkman.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 Springer. 

  24. Y. K. Hwang. (2013).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Campus life satisfaction, Stress perception and Stress coping style of rural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25. E. Y. Yeom & K. W. Seo. (2019). Influence of interpersonal problem and clinical nurses character on burnout of staff nur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Wellness, 14(1), 33-42. 

  26. S. J. Han, J. W. Oh, B. Y. Huh & H. W. Kim. (2020). Mediating effects of resilience between nurse"s character and happiness for nurses in general hospit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6(1), 22-30. 

  27. S. J. Whang.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 - efficacy, and self - 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28. S. J. Park & B. J. Park. (2013). Relationship of clinical practice stress to clinical competence among One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1(4), 313-322. 

  29. Y. K. Yang, K. S. Han, M. H. Bae & S. H. Yang. (2014).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1), 23-33. 

  30. E. S. Min. (2018).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coping, ego-resilience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Health communication, the official. Journal of Korean Academy on Communication in Healthcare, 13(1), 71-78. DOI : 10.15715/kjhcom.2018.13.1.71 

  31. G. O. Noh. (2018). Influence of stress coping strategy on career identity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training.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6(1), 25-34. DOI : 10.17333/JKSSN.2018.6.1.25 

  32. S. Y. Kim, T. H. Kim, S. H. Hong, J. J. Park, A. Y. Jeon & H. J. Kim. (2017). Emotional intelligence,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12), 577-592. DOI : 10.14257/ajmahs.2017.12.34 

  33. S. J. Shin & M. S. Jung.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skill, stress coping,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7(5), 441-455. DOI : 10.22143/HSS21.7.5.23 

  34. I. S. Park & Y. J. Han. (2017).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career attitude maturity, career identity, stress management, and satisfaction for major classes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7(1), 145-167. 

  35. E. J. Jung & C. Y. Ahn. (2012). Gender influences on the job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The Women's Studies. 82(1), 137-162. 

  36. M. K. Joo & G. Y. Shin. (2012). Nursing image and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in colleg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3), 510-521. DOI : 10.5977/jkasne.2012.18.3.510 

  37. Y. J. Jeong & C. K. Koh. (2016). Effects of Personality and Coping Behavior on Clinical Practice Stress among One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4(4), 296-302. DOI : 10.17547/kjsr.2016.24.4.296 

  38. E. J. Jo, J. M. Kang & K. M. Lim. (2017).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tress coping type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3), 94-104, DOI : 10.5762/KAIS.2017.18.3.94 

  39. H. J. Park & I. S. Jang.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40. S. K. Lee, S. N. Park & S. H. Jeong. (2012). Nursing core competencies needed in the fields of nursing practice for graduate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4), 460-473. DOI : 10.11111/jkana.2012.18.4.46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