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기록관 전시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연구 어린이 및 동반 성인 이용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Users' Awareness and Needs of Exhibit Services in the Presidential Archive : Focusing on Children and Accompanying Adults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62, 2019년, pp.139 - 183  

김혜윤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헌정보학과) ,  김지현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오늘날 기록관은 생존과 발전을 위해 이용자에게 더욱 친근하고 개방적인 공간으로 나아가고, 세분화된 이용자의 행태와 요구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의 구축은 대중의 의식을 전환시키고 현재와 앞으로의 고객을 확충하기 위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통령기록관 전시서비스에 대한 어린이 이용자의 인식과 요구를 파악함으로써 전시서비스 개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대통령기록관의 전시서비스 사례와 현황을 알아보고, 대통령기록관을 방문하여 전시서비스를 경험한 어린이 및 어린이를 동반한 성인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어린이 이용자의 관점을 토대로 기록관 전시서비스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살펴본 어린이 이용자의 만족도 및 요구 분석은 기록문화의 확산과 어린이 이용자의 방문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he archives strive to move towards more open and hospitable spaces for its users and to provide differentiated services based on detailed user needs and behavior for their own survival and development. Building services for children is especially vital in changing public awareness and expand...

주제어

표/그림 (1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록관이 대중에게 익숙한 장소가 아닌 이유는 무엇인가?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축적되는 도서관 이용경험과는 달리, 기록관에 대한 경험은 전무한 경우가 많다. 이는 기록이 가지는 고유한 특성과 구조로 인해 기록관이 대중에게 친숙한 인상을 주지 못하였고, 사람들은 성인이 된 이후에서야 비로소 특별한 필요나 의도에 의해 기록물을 접하게 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윤은하 2012).
기록관은 전시를 통해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가? 기록관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 가운데 전시는 대중에게 직접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기록관은 전시를 통해 스스로의 존재를 널리 알리거나 기록물의 가치와 중요성을 전달하는 소통의 경로를 마련할 수 있다(Lester 2006). 또한 기록관에 익숙지 않거나 거부감이 있는 이용자에게도 친밀하고 설득력 있게 다가갈 수 있어 전시는 단순히 기록물을 보여 주는 것 이상의 의의가 있다.
기록관(Archive)이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오랫동안 기록관의 근본적인 역할은 기록의 활용이 아닌 보존으로 간주되어 왔다. 하지만 기록관리의 궁극적인 목적이 활용에 있다는 견해가 보편화되면서 이용의 측면에서 기록의 가치가 논의되고,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가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새로운 흐름 속에서 다양한 서비스의 구축과 이용자의 확충은 기록관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 요건이 되었다(Dearstyne 1987; Jimerson 198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국가기록원. 2007. 대통령기록관 설치.운영 방안 연구. 성남: 국가기록원. 

  2. 국가기록원. 2016. 2015 국가기록백서. 대전: 국가기록원. 

  3. 김솔. 2013. 대통령기록물 온라인 콘텐츠의 초등교육 활용방안.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3(1), 59-79. 

  4. 김연주. 2009. 아카이브와 박물관의 전시 비교와 개선방안: 건국 60년 기념 전시를 중심으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9(2), 103-131. 

  5. 김주은. 2017. 기록관 전시의 이용자 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대통령기록전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기록학과. 

  6. 도난정. 2014. 어린이박물관 이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7. 서혜경. 2010. 국가기록원의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0(1), 141-167. 

  8. 설문원. 2008. 기록정보서비스의 방향과 과제. 기록인, 3, 11-19. 

  9. 송나라 외. 2016. 체험경제이론(4Es)을 적용한 대통령기록관 어린이 체험전시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6(1), 9-40. 

  10. 윤은하. 2012. 기록정보 서비스와 정보공개: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 논쟁을 중심으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2(2), 163-179. 

  11. 이보아. 2003. 성공한 박물관 성공한 마케팅. 서울: 역사넷. 

  12. 이재나, 유현경, 김건. 201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대통령기록관 전시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5(3), 87-114. 

  13. 이정수. 2014. 아카이브 전시서비스의 실태와 활성화 방향에 관한 연구: 국가기록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14. 이정훼. 2015. 기록관 전시서비스의 이용자 만족도 조사 연구.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 

  15. 이혜원. 2007. 기록관 전시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기록관리학과. 

  16. 조민지. 2006. 대통령 기록관의 서비스 프로그램 사례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6(2), 157-184. 

  17. 주영숙, 김치용. 2008. 어린이를 위한 체험학습 활성화 방안: 한국과 일본의 어린이 박물관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21, 223-232. 

  18. 최정아. 2010. 공공도서관 어린이 이용자교육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19. Belcher, M. 1991. Exhibitions in Museums. 신자은, 박윤옥 공역. 2006. 박물관 전시의 기획과 디자인. 서울: 예경. 

  20. Burcaw, G. E. 1997. Introduction to Museum Work. 양지연 옮김. 2001. 큐레이터를 위한 박물관학. 서울: 김영사. 

  21. Dearstyne, B. W. 1987. "What is the Use of Archives? A Challenge for the Profession". The American Archivist, 50(1), 76-87. 

  22. Freeman, E. T. 1984. "In the Eye of the Beholder: Archives Administration from the User's Point of View". The American Archivist, 47(2), 111-123. 

  23. Hackman, L. J. 2006. "Toward Better Policies and Practices for Presidential Libraries". The Public Historian, 28(3), 165-184. 

  24. Jimerson, R. C. 1989. "Redefining Archival Identity: Meeting User Needs in the Information Society". The American Archivist, 52(3), 332-340. 

  25. Lester, P. 2006. "Is the Virtual Exhibition the Natural Successor to the Physical?". Journal of the Society of Archivists, 27(1), 85-101. 

  26. Pederson, A. 2008. Advocacy&Outreach. In Bettington, J. et al. eds. Keeping Archives. Canberra: Australian Society of Archivist. 

  27. Rhee, H. L. 2015. "Reflections on Archival User Studies". Reference&User Services Quarterly, 54(4), 29-4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