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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0 no.5, 2019년, pp.87 - 94
설상훈 (Interdisciplinary Course for Service Design Convergence, Sungkyunkwan University) , 성기훈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gkyunkwan University)
In this paper, the method of analyzing the unformatted data of consumers accumulated on social networks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y utilizing data from the service design and social psychology aspects was proposed. First, the fandom phenomenon, which shows subjective and coll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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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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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은 무엇인가? | 서비스디자인은 공급자 중심이 아닌 소비자 및 사용자를 중심으로 다양한 방면에서 디자인사고를 적용해 가치를 디자인하고 전달한다[9,10]. 이러한 서비스디자인은 주로 정성적 연구방법인 인터뷰, 타운워칭, 그리고 FGI(Focus Group Interview) 등의 방법으로 사용자의 상태나니즈를 파악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 |
소비자의 팬덤 모델의 종류는 어떠한가? | 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의 브랜드 전략을 적극적 개입형과 소극적 개입형으로 나누고 이러한 전략적 태도가 소비자의 팬덤 커뮤니티의 성장방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팬덤 모델을 브랜드전략이 가지는 총 4가지 전략인 독립형, 분산형, 통합형, 그리고 중앙집중형으로 나누어서 제안하였고, 소비자의 팬덤 형상을 시간에 따라 변화추이를 분석하는 성장모델분석 기법으로 제안하였다. | |
분산형 브랜드 팬덤 모델을 확인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분산형 브랜드 팬덤 모델은 다양한 소비자 집단을 타켓팅하고 다양한 상품군을 사용할 경우나타나는 팬덤 모델이다. 스타트업의 경우 초반에 다양한 상품군을 출시하지 못하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 소셜 네트워크 분석 모델의 초반에는 확인하기 어렵다는 제한이 있다. 통합형 브랜드 팬덤 모델은 유사한 소비자 집단을 타켓팅하지만 상품군이 다양한 브랜드의팬덤 모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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