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2 no.4, 2019년, pp.239 - 259
The 2015 revised mathematics curriculum specified software education as a mandatory curriculum amid a trend in which the software environment was extended to daily life due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t also calls for a paradigm shift in lessons that incorporate learning and evaluation by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변화는 무엇이라고 할 수 있나?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변화는 ‘과정중심평가’라고 할 수 있다.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정의에 대하여 이경화 외(2016)는 학자들마다 합의된 개념이 분명하게 존재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였다. | |
메타인지는 무엇과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 ‘인지에 관한 인지’로서 메타인지를 보는 입장에서는 메타인지를 지식(메타인지적 지식)과 통제(메타인지적 자기 조정 능력)의 두 측면으로 분류할 수 있다(정은 정, 2008). 백석윤(1995)은 메타인지적 자기 조정이 Polya(1967)의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가르친다는 것’의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했다. | |
메타인지적 자기조정의 하위 요소의 핵심 4가지는 무엇인가? | 선행연구로부터 메타인지적 자기조정의 하위 요소 (박주연, 2005; 백석윤, 2016)의 핵심적인 4가지를 추출하여 본 연구의 메타인지 하위요소를 계획, 점검, 조절, 자기평가로 규정하였다. 각 요소의 의미에서 계획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하기 위한 전반적인 접근 방식을 결정하는 것, 점검은 학습자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한 계속적인 통제 과정으로 학습 과정 및 자신이 선택한 문제해결 절차에 대한 일련의 재확인 및 검토 과정, 조절은 학습 진행상에 문제가 발생할 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략들 또는 인지 과정을 수정하려고 시도하는 것, 자기평가는 자기 스스로 문제가 어떤 곳에서 발생했는지를 발견하고 현재 자신의 수준을 판단하는 것으로 보았다. |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The ministry of Education Notification No, 2015-74 [Separate Volume 8].
Nam, C. M., & Kim, C. W. (2011). An analysis of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elementary mathematic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Studies, 13(2), 325-334.
Do, J. W. (2018). Aspects of meta-affect in collaborative mathematical problem-Solving processes. Doctoral dissertation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ark, J. Y.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in science and students' metacognition. Master's thesis at Ewha Womans University.
Baik, S. Y. (1992). "Beyond-Pure-Cognitive" analysis of the mathematical problem-solving proces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2), 35-52.
Baik, S. Y. (1995). The search for a way to teach metacognitive thinking skills useful for problem solving.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5(2), 51-60.
Baik, S. Y. (2016).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al problem-solving. Seoul: Kyungmoonsa.
Seo, B. E. (2017). The effects of teaching-learning program of practical arts applying smart learning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tacognition. Master's thesi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hn, S. H. (1998). A study on landscape design conception process by means of verbal protocol analysis. Master's thesis at Hanyang University.
Yoo, G. Y. (2017).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computational thinking program in elementary mathematics. Master's thesi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Yoo, H. J. (1996). Problem solving and Meta-cogni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6(1), 63-73.
Lee, K. H., Kang, H. Y., Go, E. S., Lee, D. H., Shin, B. M., Lee, H. C., & Kim, S, H. (2016).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for the practice of process-focused assessmen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6(4), 819-834.
Jang, K. Y. (2017). A feasibility study on integrating computational thinking into school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9(3), 553-570.
Jung, E. J. (2008). The effect and significance of metacognitive teaching for mathematics education. Master's thesis at Inha University.
Born, A. D. (2003). Web-based student assessment, In A. Aggarwal (Ed.), Web-based education: Learning from experience (pp.166-188). UK: Information Science Publishing.
Barr, V., & Stephenson, C. (2011). Bringing computational thinking to K-12: What is involved and what is the role of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munity? Acm Inroads, 2(1), 48-54.
Campbell, P. E., Rowen, T. E. & Suarez, A. R. (1998). What criteria for student-invented algorithm? In L. J. Morrow & M. J. Kenny(Eds.),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algorithms in school mathematics(pp. 49-55). Reston, VA: NCTM, INC.
Damon, W., & Phelps, E. (1989). Critical distinctions among three approaches to peer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13, 9-19.
Granott, N. (1993). Co-construction of knowledge: Separate minds, joint effort, and weird creatures, in R. H. Wozniak & K. W. Fischer (Eds.), Development in context: Acting and thinking in specific environments(pp. 183-207). Hillsdale, NJ: Erlbaum.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 of mathematics. Inc. 구광조, 오병승, 류희찬 역(1995).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Polya, G. (1973). How to solve it. Princeton: Princetion University Press. 우정호 역(1993). 어떻게 풀 것인가? 서울 : 천재교육.
Topping, K., Smith, F. F., Swanson, I., & Elliot, A. (2000). Formative peer assessment of academic writing between postgraduate students.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25(2), 149-169.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조희숙, 황해익, 허정선, 김선옥 역(1994). 비고츠키의 사회 속의 정신. 서울: 성원사.
Weintrop, D., Beheshti, E., Horn, M., Orton, K., Jona, K., Trouille, L., & Wilensky, U. (2016). Defining computational thinking for mathematics and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5(1), 127-147.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Yadav, A., Hong, H., & Stephenson, C. (2016). Computational thinking for all: Pedagogical approaches to embedding 21st century problem solving in K-12 classrooms. TechTrends, 60(6), 565-568. doi: http://dx.doi.org/10.1007/s11528-016-0087-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