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2015년도 이후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오버사이즈 룩의 의복구성 특성 분석
An analysis of the construction elements of the "oversized" look in fashion collection since 2015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7 no.5, 2019년, pp.433 - 448  

김경아 (수원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sized fashion is again in the spotlight due to the influence of retro fashion. This has created new fashion trends with methods different from those of the past. This analysis examines recent trends by sorting these looks according to new and different methods of judging their appearance. A new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이프렌드 룩의 특징은? 이와 같은 현상은 오늘날의 컬렉션을 구성하는 럭셔리 브랜드에도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패션 디자이너들은 복고 패션과 유스 컬쳐에 기반을 둔 여러 실험적 실루엣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2010년대 유스 컬쳐를 받아들인 보이프렌드 룩(boyfriend look)과 같이 루즈하고 편안한 스타일은 인체 사이즈에 잘 맞는 실루엣이 아닌 의도적으로 디자인된 오버사이즈 패션 (oversized fashion)이며, 이와 같은 경향은 과거 80년대에 등장하였던 오버사이즈 룩과는 차별화된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버사이즈 룩에 관련된 연구 동향은 드문 편이며, 현재까지 등장한 관련 선행연구는 특정 시기의 오버사이즈 룩 경향에 관한 발표연구(Kim, 2009)나 인체 또는 특정 부위의 과장에 관한 연구(Jang &Park, 2016; Kim, 2007; Kim, 2018; Kim, Kim, &Lee, 2003; Oh, 2017; Park, 2012; Park &Kim, 2016; Sung &Lee, 2004), 레트로 패션의 부분으로써의 오버사이즈 형태에 관한 연구(Lee, 2004; Park, 2019; Yang, 2000; Yim &Kim, 2003)로 국한되어 있어 새롭게 등장한 오버사이즈 룩의 경향에 관한 분석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오버사이즈 룩은 어떻게 구분하는가? 본 연구는 오버사이즈 룩을 형성 방식에 따라 빅 룩, 부분 변형, 레이어드 룩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유형에 따라 등장방식 양상을 정리하고 자 하였다. 유행 경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최근 5년간 컬렉션에 등장한 레이어드 룩을 집계하여 분류하였는데, 패션 컬렉션에 나타난 레이어드 룩의 수는 3,136벌이었으며, 유형별 빈도수를 집계한 결과, 빅 룩 55.
럭셔리 마켓과 패스트 패션 마켓으로 양분화시키는 원인은? 현대 패션에서 의복 아이템은 신체 보호와 성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수단에서 개성과 취향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변모해 왔다. 또한 마케팅 측면에서 보다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패션 시장이 형성되며, 다양성을 추구하는 모습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패션 시장을 럭셔리 마켓과 패스트 패션 마켓으로 양분화시키며, 각자 독자적인 미의식을 기반으로 발전하도록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1)

  1. Armstrong, H. J. (2011). Patternmaking for fashion design (Kim, J. S., Kim, Y. S., & Ryu, S. H. Trans.). Seoul: Yehak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7) 

  2. Baudot, F. (1999). A century of fashion. London: Thames & Hudson Ltd. 

  3. Choi, J. Y. (2018). Analysis of the necklace design appearing in fashion collect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6(3), 296-312. doi:10.29049/rjcc.2018.26.3.296 

  4. Choi, K. M., Lee, J. O., Lee, H. S., & Nam, Y. J. (2009). 어패럴 메이킹 여성복 재킷 [Apparel making women's jacket]. Seoul: Kyohakyeongoosa. 

  5. Geum, K. S., Kim, M. J., Kim, Y. I., Kim, Y. H., Park, M. H., Park, M. Y., . . . & Choi, H. J. (2006). 현대패션 110년 [Contemporary fashion 110 years]. Paju: Kyomunsa. 

  6. Giorgio Armani. (n.d). Power suit. Retrieved July 31, 2019, from https://www.designer-vintage.com/en/masterclass/article/giorgio-armani-s-power-suits 

  7. Goude, J. P. (1981). Androgynous picture of Jones. Retrieved July 30, 2019, from https://designobserver.com/feature/exposure-grace-jones-by-jean-paulgoude/39032 

  8. Holbein, H. (1537-1547). Henry VIII. Retrieved July 30, 2019, from https://upload.wikimedia.org/wikipedia/commons/0/07/Workshop_of_Hans_Holbein_the_Younger_-_Portrait_of_Henry_VIII_-_Google_Art_Project.jpg 

  9. Issey Miyake. (n.d). The concept and work of Issey Miyake. Retrieved July 31, 2019, from http://miyakeissey.org/en/history/collaborations/2011/tohoku/ 

  10. Jang, Y. J., & Park, J. H. (2016). An analysis on clothing construction of hips exaggeration-typed dress. Korea Design Forum, 53, 179-189. 

  11. Kamali, N. (1981). Big look. Retrieved July 30, 2019, from http://www.fitnyc.edu/museum/exhibitions/sporting-life.php 

  12. Kim, H. J., & Kim, S. J. (2005). A study of formative characteristics and symbolic meanings of the exaggeration type in modern fash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3(6), 883-895. 

  13. Kim, H. Y., Park, S. K., & Lee, E. J. (2017). Modernistic reinterpretation of stage costumes in the opera : Focusing on the decorative elements of the Rococo mod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5(4), 458-475. doi: 10.29049/rjcc.2017.25.4.458 

  14. Kim, J. J. (2018). Conversion of art and mediated body in digital age: Focusing on the concept of extended body. Korea Design Forum 59, 167-178. 

  15. Kim, J. Y. (2009). The over-sized look expressed in 2008 fashion collections. Proceeding of the 2009 Summer Season of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2009(summer season), 131-132. 

  16. Kim, Y. J. (1998). 복식미학의 이해 [Comprehension of costume aesthetics]. Seoul: Kyungchoonsa. 

  17. Kim, Y. R. (2007). The partial transformation of clothing construction in modern fashio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9(1), 103-122. 

  18. Lee, H. C. (2012). 패턴의 정석 [Rules of pattern]. Paju: Kyomunsa. 

  19. Lee, H. J. (2004). An analysis of internal meaning expressed oversize fashion of 198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4(6), 119-130. 

  20. Lee, J. J., & Park, S. M. (2011). 패션, 문화를 말하다 [Fashion, say about culture]. Seoul: Yekyung. 

  21. Lee, S. J. (2003). A study on expressed transformation in fashion: Focused on the exagge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Korea. 

  22. Lehnert, G., & Musgrave, F. W. (2005). Fashion (Park, S. J. Trans). Seoul: Yekyung. (Original work published 1998) 

  23.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2007). Bustle dress. Retrieved July 30, 2019, from https://collections.lacma.org/node/214491 

  24. Oh, N. R. (2017). Expressional characteristics and amplification's type of fashion creator ident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5. Park, E. K. (2019). Retro fashion in the 2010s: focused on 2014 SS-2018 FW fashion collections. Journal of Fashion Design, 19(1), 111-128. doi:10.18652/2019.19.1.7 

  26. Park, J. H. (2012). Construction by types of broadened shoulder design. Korea Design Forum, 36, 409-420. 

  27. Park, S. Y., & Kim, M. T. (2016). Maximalism characteristics expressed in Rei Kawakubo's collection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4(5), 626-641. doi:10.7741/rjcc.2016.24.5.626 

  28. Poiret, P. (1911). Hobble skirt. Retrieved July 30, 2019, from http://collections.vam.ac.uk/item/O573989/fashion-design-paul-poiret/ 

  29. Stone, A. L. (1943). Stormy weather [film]. Retrieved July 28, 2019 from https://genevahistoricalsociety.com/fashion-and-clothing/zoot-suits/ 

  30. Sung, K. S., & Lee, S. H. (2004). The aesthetic consciousness of voluminous enlargement in the western costume: From ancient to the modern tim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4(6), 101-117. 

  31. Vogue. (2014, September 12). Spring 2015 ready-towear: Marc by Marc Jacobs. Retrieved August 10,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4/09/12/ready-to-wear-2015-ss-marc-by-marc-jacobs/#0:2 

  32. Vogue. (2014, September 22). Spring 2015 ready-towear: Sportmax. Retrieved August 9,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4/09/22/ready-towear-2015-ss-sportmax/#0:12 

  33. Vogue. (2014, September 25). Spring 2015 ready-towear: Lemaire. Retrieved August 13,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4/09/25/ready-towear-2015-ss-lemaire/#0:31 

  34. Vogue. (2014, October 1). Spring 2015 ready-to-wear: JC de Castelbajac. Retrieved August 5,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4/10/01/ready-towear-2015-ss-jc-de-castelbajac/#0:10 

  35. Vogue. (2015, March 2). Fall 2015 ready-to-wear: Antonio Marras. Retreived August 11,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5/03/02/ready-towear-2015-fw-antonio-marras/#0:0 

  36. Vogue. (2015, March 4). Fall 2015 ready-to-wear: Jacquemus. Retrieved August 8,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5/03/04/ready-to-wear-2015-fw-jacquemus/#0:0 

  37. Vogue. (2015, March 6). Fall 2015 ready-to-wear: Vetements. Retrieved August 5,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5/03/06/ready-to-wear-2015-fw-vetements/#0:7 

  38. Vogue. (2015, March 9). Fall 2015 ready-to-wear: Balenciaga. Retrieved August 12,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5/03/09/ready-to-wear-2015-fw-balenciaga/#0:0 

  39. Vogue. (2015, March 9). Fall 2015 ready-to-wear: Chloe. Retrieved August 12,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5/03/09/ready-to-wear-2015-fw-chloe/#0:4 

  40. Vogue. (2015, March 9). Fall 2015 ready-to-wear: Haider Ackermann. Retrieved August 9,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5/03/09/ready-to-wear-2015-fw-haider-ackermann/#0:16 

  41. Vogue. (2015, March 9). Fall 2015 ready-to-wear: Kenzo. Retrieved August 12,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5/03/09/ready-to-wear-2015-fw-kenzo/#0:0 

  42. Vogue. (2015, October 2). Spring 2016 ready-to-wear: A.F. Vandevorst. Retrieved August 12,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5/10/02/ready-to-wear-2016-ss-a-f-vandevorst-collection/#0:29 

  43. Vogue. (2015, October 2). Spring 2016 ready-to-wear: Vetements. Retrieved August 9,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5/10/02/ready-to-wear-2016-ss-vetements-collection/#0:3Vogue 

  44. Vogue. (2016, March 2). Fall 2016 ready-to-wear: Y/ Project. Retrieved August 11,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6/03/02/ready-to-wear-2016-fall-yproject-collection/#0:4 

  45. Vogue. (2016, March 7). Fall 2016 ready-to-wear: Balenciaga. Retrieved August 8,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6/03/07/ready-to-wear-2016-fall-balenciaga-collection-2/#0:26 

  46. Vogue. (2016, March 8). Fall 2016 ready-to-wear: Esteban Cortazar. Retrieved August 11,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6/03/08/ready-to-wear-2016-fall-esteban-cortazar-collection/#0:7 

  47. Vogue. (2016, September 28). Spring 2017 ready-towear: Saint Laurent. Retrieved August 11,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6/09/28/spring-2017-saint-laurent/#0:2 

  48. Vogue. (2016, September 30). Spring 2017 ready-towear: Chalayan. Retrieved August 13,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6/09/30/spring-2017-chalayan/#0:11 

  49. Vogue. (2016, October 1). Spring 2017 ready-to-wear: Acne Studios. Retrieved August 5,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6/10/01/spring-2017-acne-studios/#0:2 

  50. Vogue. (2016, October 1). Spring 2017 ready-to-wear: Emanuel Ungaro, Retrieved August 12,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6/10/01/spring-2017-emanuel-ungaro/#0:17 

  51. Vogue. (2016, October 4). Spring 2017 ready-to-wear: Stella McCartney. Retrieved August 9,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6/10/04/spring-2017-stella-mccartney/#0:0 

  52. Vogue. (2016, October 5). Spring 2017 ready-to-wear: Louis Vuitton. Retrieved August 9,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6/10/05/spring-2017-louis-vuitton/#0:12 

  53. Vogue. (2018, February 21). Fall 2018 ready-to-wear: Gucci. Retrieved August 11,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8/02/21/ready-to-wear-2018-fw-gucci/#0:17 

  54. Vogue. (2018, February 28). Fall 2018 ready-to-wear: Isabel Marant. Retrieved August 8,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8/02/28/ready-to-wear-2018-fw-isabel-marant/#0:9 

  55. Vogue. (2018, October 16). Spring 2019 ready-to-wear: Miu Miu. Retrieved August 12,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8/10/16/ready-to-wear-2019-ss-miu-miu/#0:0 

  56. Vogue. (2019, March 25). Fall 2019 ready-to-wear: Burberry. Retrieved August 13,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9/03/25/ready-to-wear-2019-fw-burberry-2/#0:0 

  57. Vogue. (2019, March 27). Fall 2019 ready-to-wear: Bottega Veneta. Retrieved August 9,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9/03/27/ready-to-wear-2019-fw-bottega-veneta/#0:12 

  58. Vogue. (2019, March 28). Fall 2019 ready-to-wear: Givenchy. Retrieved August 10, 2019, from http://runway.vogue.co.kr/2019/03/28/ready-to-wear-2019-fw-givenchy/#0 

  59. Yang, M. K. (2000). The changes in subcultural styles I: Zoot style.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2(2), 5-17. 

  60. Yim, E. H., & Kim, M. J. (2003). A study on the subcultural style in the 1990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3(3), 13-31. 

  61. Zuccaro, F. (1575). The Darnley Portrait. Retrieved July 30, 2019, from http://www.luminarium.org/renlit/elizface2.htm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