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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연비향상을 위한 복합재료 적용 타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Suitability of Composite Materials for Enhancement of Automotive Fuel Economy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2 no.5, 2019년, pp.284 - 289  

주연진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Design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  권영철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unmoon University) ,  최흥섭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Design Engineering, Hongi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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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KIA K3 (1.6) 가솔린 자동차의 연비(km/liter)식을 동력학적 힘-모멘트 평형 방정식, 구동력 및 에너지 방정식을 구성하고 분석하여 유도하였다. 이를 통해 차량의 속도(V), 자동차 총 중량(M), 타이어-노면의 롤링저항계수($C_r$), 도로 경사각(${\theta}$)과 항력계수($C_d$), 차량의 횡단면적(A)과 같은 공기역학적 매개변수가 자동차의 연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경량금속합금, 섬유강화 플라스틱 복합재료와 같은 대체재료가 기존 자동차의 강재, 주철재를 대체하여 차량의 무게를 줄일 수 있는 가능성 등을 Ashby의 재료지수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고속(100km/h)에서 연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매개변수는 그 크기순으로 자동차의 속도 V와 공기역학적 매개변수인 $C_d$, A, ${\rho}$ 및 동력학적 매개변수인 $C_r$, M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반면에 저속(60 km/h)에서는 동력학적 매개변수로는 V, M, $C_r$의 순서로, 공기역학적 매개변수로는 $C_d$, A, ${\rho}$ 순으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present paper, the dynamic force-moment equilibrium equations, driving power and energy equations are analyzed to formulate the equation for fuel economy(km/liter) equivalent to the driving distance (km) divided by the fuel volume (liter) of the vehicle, a selected model of gasoline powered K...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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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hin[8]은 자동차의 연비향상을 위한 탄소섬유 복합재료 구동 추진축(Propeller shaft)에 대한 연구를 박사논문으로 수행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경량화를 위해 자동차의 2차원 동력학적 접근을 통해 자동차의 연비식을 유도하고 연비식을 구성하는 다양한 인자(Parameter)가 연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자동차의 동력학적 모델링에 대한 연구는 현재 다양하게 출판되어 있으나 동력학적 모델링으로부터 연비까지 식을 유도하기보다는 대부분이 구동중인 자동차에 작용하는 하중을 많이 구하였다[9-11].

가설 설정

  • 54)km/liter이다. 자동차의 공차 중량 m = 1,235 kg이고 운전자 1명의 무게는 70 kg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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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섬유 강화복합재료 사용으로 인한 차량 경량화의 효과로 기대할 수 있는 것은? 환경 문제와 연비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 자동차메이커들의 관심사 또한 경량화 소재의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Kim 등[6]은 차량 경량화를 위한 탄소섬유 강화복합재료의 동향을 조사하여 이들 소재가 차체와 부품의 경량화를 위해 다양하게 적용이 증가하고 있고, 자동차에 적용 시 차체 중량감소에 따른 제동, 조향, 내구 및 연비향상과 이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장점을 갖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Ahmad 등[7]은 자동차 산업에서의 천연섬유 복합재료의 특성 및 적용에 대한 조사를 통해 자동차 구조용 보(Beam)와 패널 구조물에 대한 재료 지수를 비교하여 기존재료 대신 천연섬유 복합재료의 적용 타당성을 제시하였다.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노력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전기및 수소 자동차와 같은 미래형 자동차는 에너지 차량의 편의성을 도모하면서 에너지 소비효율을 향상시키고자 하면 소형화보다는 경량화 전략이 적절하다.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노력은 구조(설계)의 경량화, 공정의 경량화, 소재의 경량화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경량화의 3가지 방안 중에 현재 시점에서 가장 효율적인 기술은 경량화 소재를 적용하는 것이다[4,5].
경량화의 3가지 방안 중에 현재 시점에서 가장 효율적인 기술은 경량화 소재인 이유는 무엇인가? 경량화의 3가지 방안 중에 현재 시점에서 가장 효율적인 기술은 경량화 소재를 적용하는 것이다[4,5]. 공정 및 구조의 경량화 기술을 통한 경량화 수준은 많은 투자 비용에 비해 약 몇 %정도의 수준이지만, 경량화 소재를 이용한 기술은 기존 차량 하중 대비 최대 약 40~60% 정도까지도 가능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환경 문제와 연비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 자동차메이커들의 관심사 또한 경량화 소재의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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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Cheah, L.W., "Cars on a Diet: The Material and Energy Impacts of Passenger Vehicle Weight Reduction in the U.S.," Ph.D Thesis, MIT, 2010. 

  2. de Pablo, J.M.S., Lopez, M.M., and Bret, A., How Green are Electric or Hydrogen-Powered Cars?: Assessing GHG Emissions of Traffic in Spain, Springer 2016. 

  3. Faruk, O., Tjong, J., and Sain, M., Lightweight and Sustainable Material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CRC Press, 2017. 

  4. Mallick, P.K., Materials, Design and Manufacturing for Lightweight Vehicles, Woodhead Pub., 2010. 

  5. Elmarakbi, A.,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Structural Integrity and Crashworthiness, Wiley, 2013. 

  6. Kim, K.S., Bae, K.M., Oh, S.Y., Seo, M.K., Kang, C.G., and Park, S.J., "Trend of Carbon Fiber-reinforced Composites for Lightweight Vehicles", Elastomers and Composites, Vol. 47, No. 1, 2012, pp. 65-74. 

  7. Ahmad, F., Choi, H.S., and Park, M.K., "A Review: Natural Fiber Composites Selection in View of Mechanical, Light Weight, and Economic Properties," Macromolecular Materials and Engineering, Vol. 300, Iss. 1, 2014, pp. 10-24. 

  8. Shin, D.C., "A Study on the Weight Reduction of Propeller Shaft of Carbon Fiber Composite Material to Improve Fuel Efficiency Ratio of Vehicles", Ph.D. Thesis, Chungwon University, 2018. 

  9. Taghavifar, H., adn Mardani, A., Off-road Vehicle Dynamics: Analysis, Modelling and Optimization, Springer, 2017. 

  10. Hayes, J.G., and Goodarzi, G.A., Electric Powertrain: Energy Systems, Power Electronics and Drives for Hybrid, Electric and Fuel Cell Vehicles, Wiley, 2018. 

  11. Lugner, P., Vehicle Dynamics of Modern Passenger Cars, Springer 2019. 

  12. Davies, G., Materials for Automobile Bodies, 2nd ed., Butterworth-Heinemann Pub., 2012. 

  13. Bosch, Automotive Handbook, Karlsruhe, Germany, 2000. 

  14. https://www.epa.gov/vehicle-and-fuel-emissions-testing/dynamometer-drive-schedules 

  15. https://www.kia.com/kr/vehicles/k3.html 

  16. https://en.wikipedia.org/wiki/Gasoline 

  17. https://www.substech.com/dokuwiki/doku.php?idgrey_cast_iron_astm_40 

  18. Bettles, C., and Barnett, M., Advances in Wrought Magnesium Alloys: Fundamentals of Processing, Properties and Applications, Wood Head Pub., 2012. 

  19. Ashby, M.F., Materials Selection un Mechanical Design, Butterworth-Heinemann Pub., 5th ed., 2017. 

  20. https://newsroom.posco.com/en/posco-giga-steel-increases-strength-improves-safety-aut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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