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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환경적 사회적책임 활동이 신뢰와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 진정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Environmental CSR on Trust and Corporate Reputation : The Moderating Effect of Authenticity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9 no.2, 2019년, pp.17 - 29  

배정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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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껏 CSR애 대한 연구가 많았지만 환경적 차원의 CSR과 기업평판 및 진정성에 대한 연는 별로 없었다. 본 연구는 기업의 환경적 차원의 CSR 활동과 신뢰, 기업평판, 진정성 간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실증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하여 환경적 차원의 CSR 및 신뢰, 기업평판, 진정성과 관련한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을 기준으로 가설을 수립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전국의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들 자료를 바탕으로 SPSSAMOS 통계기법 등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환경적 CSR활동은 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신뢰는 기업평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적 차원의 CSR활동은 기업평판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의 환경적 CSR활동과 기업평판 간의 관계에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기업의 환경적 CSR활동에 대한 고객의 진정성 지각은 기업의 환경적 차원의 CSR활동과 신뢰 간의 영향관계를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SR 및 마케팅 관련 문헌 및 기업의 CSR 정책수립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 far, there has been a lot of research on CSR, however, not mu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nvironmental CSR and corporate reputation and authentic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examine the relation between Environmental CSR, Trust and Corporate Reputation as well as a moderat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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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번째는, 기업의 환경적 차원의 CSR활동이 신뢰 및 기업평판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 대하여 조사하는 것이며 두번째는 환경적 CSR과 기업평판(CR) 간의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역할을 조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 번째 연구목적은 기업의 환경적 CSR활동에 대한 고객의 진정성 인식 정도가 기업의 환경적 차원의 CSR활동과 신뢰 간의 영향관계를 조절하는가에 대하여서도 연구하고자 한다.
  • 즉 지금껏 CSR 관련한 연구들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위주의 CSR활동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나 이 연구에서는 산업발전에 따라 최근에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환경적 차원의 CSR활동을 중심으로 환경적 CSR활동과 신뢰, 기업평판 간의 상호 영향관계를 연구조사 하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기업의 환경적 CSR활동에 대한 고객의 진정성 지각이 기업의 환경적 차원의 CSR활동과 신뢰 간의 영향관계를 조절하는 가에 대하여서도 실증조사분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업의 환경적 차원의 CSR 활동과 신뢰, 기업평판 및 진정성 간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실증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환경적 차원의 CSR 및 신뢰, 기업평판, 진정성과 관련한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가설을 수립하여 전국의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처럼 기업의 CSR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신뢰와 기업 평판에 영향을 미친다고 기존의 연구문헌에서 기술되고 있지만 사회공헌활동과 같은 사회적 차원의 통상적인 CSR활동이 아닌 기업의 환경적 차원에서의 CSR활동이 기업평판 및 신뢰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관한 실증조사연구는 그다지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Cretu and Brodie, 2007; Creel, 2012). 즉 지금껏 CSR 관련한 연구들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위주의 CSR활동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나 이 연구에서는 산업발전에 따라 최근에 많은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문제 개선을 위한 환경적 차원의 CSR활동을 중심으로 환경적 CSR활동과 신뢰, 기업평판 간의 상호 영향관계를 연구조사 하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기업의 환경적 CSR활동에 대한 고객의 진정성 지각이 기업의 환경적 차원의 CSR활동과 신뢰 간의 영향관계를 조절하는 가에 대하여서도 실증조사분석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환경적 CSR 활동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신뢰는 기업평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환경적 CSR 활동은 기업평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신뢰는 환경적 CSR과 기업평판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 H5: 기업의 환경적 CSR에 대한 진정성의 지각은 기업의 환경적 CSR과 신뢰(Trust) 간의 영향관계를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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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rice et al.이 정의한 진정성이란? 한편 Price et al.(1995)은 진정성의 의미를 진정성은 “본질적으로 진실한 것”으로서 상대방의 특정행위를 의무감이나 책임감이 아닌 진심으로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에서 우러난 행동으로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였다. 이처럼 진정성은 정직성(honesty), 사실(facts), 진실성(truthfulness), 품성 (genuineness), 신뢰성(trustworthiness) 등과 관련된 개념으로서 (Beverland, 2005) 생각이나 감정과 같은 내면의 상태가 외부행동들과 일치하는 것을 뜻한다.
기업평판이란? 기업평판은 그 조직이 이해관계자들의 눈에 높이 평가되고 있는 정도를 뜻한다(Fombrun and Shanley, 1990). 요약해서 말하자면 기업평판(CR)은 그 기업이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에 얼마나 잘 부응할 것이냐에 관하여 그 기업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누적된 지각으로 설명될 수 있다(Abratt and Kleyn, 2012).
기업의 환경적 차원의 CSR 활동과 신뢰, 기업평판, 진정성 간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실증분석한 결과는? 본 연구의 표본은 전국의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들 자료를 바탕으로 SPSS 및 AMOS 통계기법 등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환경적 CSR활동은 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신뢰는 기업평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적 차원의 CSR활동은 기업평판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의 환경적 CSR활동과 기업평판 간의 관계에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기업의 환경적 CSR활동에 대한 고객의 진정성 지각은 기업의 환경적 차원의 CSR활동과 신뢰 간의 영향관계를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SR 및 마케팅 관련 문헌 및 기업의 CSR 정책수립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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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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