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9 no.2, 2019년, pp.17 - 29
So far, there has been a lot of research on CSR, however, not much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nvironmental CSR and corporate reputation and authentic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examine the relation between Environmental CSR, Trust and Corporate Reputation as well as a modera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rice et al.이 정의한 진정성이란? | 한편 Price et al.(1995)은 진정성의 의미를 진정성은 “본질적으로 진실한 것”으로서 상대방의 특정행위를 의무감이나 책임감이 아닌 진심으로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에서 우러난 행동으로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였다. 이처럼 진정성은 정직성(honesty), 사실(facts), 진실성(truthfulness), 품성 (genuineness), 신뢰성(trustworthiness) 등과 관련된 개념으로서 (Beverland, 2005) 생각이나 감정과 같은 내면의 상태가 외부행동들과 일치하는 것을 뜻한다. | |
기업평판이란? | 기업평판은 그 조직이 이해관계자들의 눈에 높이 평가되고 있는 정도를 뜻한다(Fombrun and Shanley, 1990). 요약해서 말하자면 기업평판(CR)은 그 기업이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에 얼마나 잘 부응할 것이냐에 관하여 그 기업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누적된 지각으로 설명될 수 있다(Abratt and Kleyn, 2012). | |
기업의 환경적 차원의 CSR 활동과 신뢰, 기업평판, 진정성 간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실증분석한 결과는? | 본 연구의 표본은 전국의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들 자료를 바탕으로 SPSS 및 AMOS 통계기법 등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환경적 CSR활동은 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신뢰는 기업평관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적 차원의 CSR활동은 기업평판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의 환경적 CSR활동과 기업평판 간의 관계에서 신뢰가 매개역할을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기업의 환경적 CSR활동에 대한 고객의 진정성 지각은 기업의 환경적 차원의 CSR활동과 신뢰 간의 영향관계를 조절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CSR 및 마케팅 관련 문헌 및 기업의 CSR 정책수립에 기여할 것이다. |
Abratt, R. and Kleyn, N. (2012), "Corporate identity, corporate branding and corporate reputations: reconciliation and integr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6(7), 1048-1063.
Aldrich, H., & Auster, E. (1986), "Even dwarfs stsrted small : Liabilities of age and size and their strategic implication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8(2), 165-198.
Aragon-Correa., J. A., & Rueda-Manzanares, A. (2008), "The contingent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apabilities on proactive environmental strategy in the service sector", Canadian Journal of Administrative Science, 24(4), 268-283.
Brown, T.J. and Dacin, P.A. (1997), "The company and the product: corporate association and consumer product response", Journal of Marketing, 61(1), 68-84.
Bhattacharya, C.B., & Sen, S.(2003), "Consumer-Company Identification: framework for understanding consumers relationships with companies", Journal of Marketing, 67(2), 76-88..
Fombrun, C. and Shanley, M. (1990), "What's in a name? Reputation building and corporate strateg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3 (2), 233-258.
Gilmor, J. H., and Pine, B. J. (2007). "What Consumers Really Want: Authenticity,"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Gremler, D. D. and S. W. Brown(1998), Service loyalty: Antecedents, componentsand outcomes, AMA winter educations conference, 8, 165-166.
Harter, S. (2002). "Authenticity," in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C. R. Snyderand Shane J. Lopez(ed.).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382-394.
Kahn, W. (1992). To be fully there: Psychological presence at work. Human Relations, 45(4), 321-349.
Keller, K. L. (1987). Memory factors in advertising: The effect of ㅜ" Strategic Brand Management", NJ:Prentice Hall.
Lai, C.S., Chiu, C.J., Yang, C.F. and Pai, D.C. (2010),"The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brand performance: the mediating effect of industrial brand equity and corporate reputa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95(3), 457-469.
Lange, D., Lee, P.M. and Dai, Y. (2011), "Organizational reputation: an overview", Journal of Management, 37(1), 153-184.
Maslow, A. (1968). Toward a Psychology of Being, 2nd edition.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Company.
Melo, T. and Garrido-Morgado, A. (2012), Corporate reputation: a combination of social responsibility and industry",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nvironmental Management, 19(1). 11-31.
Mayer, R.C., Davis, J.H. and Schoorman, D.F. (1995), "An integrated mode of organizational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0(3). 709-734.
Morgan, R.M. and Hunt, S.D.(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3) 20-38.
Price, L. L., E. J. Arnould and S. L. Deibler(1995a), Consumer's Emotional responses to service encounters: The influence of the service provider,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6(3), pp. 34-63.
Sen, S. and Bhattacharya, C.B. (2001), "Does doing good always lead to doing better? Consumer reactions to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8(2), 225-243.
Schaefer, A. D. & Pettijohn, C. E. (2006). The relevance of authenticity in personal selling: Is genuineness an asset or liability?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14 (1), 25-35.
Shaper J. V.(2002), "Environmental strategy and performance in small firms; A resource-based perspective",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86(1), 88-103.
Sheldon, K. M., Ryan, R. M., Rawsthome, L. J., and Laird, J. (1997). Trait self and true self: Cross-role variation in the big-five personality traits and its relations with psychological authenticity and subjective well-being.
Smith, C.N. (2003),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hether or how?",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45(3), 52-76.
Tilley, F. (2000). Small firm environmental ethics: How deed do they go?, A European Review, 9, 31-41.
Torugsa, N. A., O'Donohue, W. and Hecker, R. (2013), "CSR: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role of it economic, social and environmental dimensions on the association between capabilities and performance", Journal of Business Ethics, 115(2), 383-4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