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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공 업체의 서비스 마케팅 차원의 분석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rvice Marketing Analysis and Development Plan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9 no.1, 2019년, pp.33 - 49  

박진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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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가공 업체의 국내외 시장 발전성과 향후 홍보 및 유통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국내 유가공 업체의 제품들을 차별화하여, 이를 통한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새로운 소비를 창출하는 유통 과정의 혁신을 이루어 유가공 업체의 매출증대를 높이고 우유의 품질을 향상시키며 프리미엄 우유 시장을 새롭게 형성하여 소비 활성화를 극대화 시키고 이를 기대하며 또한, 한류를 이용한 판매촉진 활동을 활성화 시키고 해외수출 시장을 적극 개척하여 새로운 소비를 창출함과 동시에 백색시유의 품종 다양화를 노려야 한다. 그리고 저지종(Jersey)의 도입을 통하여 치즈의 제조원가를 낮추고 음용 이외에 미용과 요리 분야에서 다양하게 우유를 활용하면 유가공 업체의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고 유제품 소비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영양학적인 가치와 풍미, 더 나아가 환경을 생각하는 방향으로 품종의 전환이 필요하며 향후 고품질의 프리미엄 우유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우유 효능에 대한 다양한 홍보를 통하여 인식전환을 도모하고 높은 연령대일수록 낮아지는 우유 소비율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chieve an increase in sales of dairy companies through innovation in the distribution process of developing core competencies through product differentiation in the domestic dairy companies, creating new consumption pioneered new markets. First of all, improving the quality of mi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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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낙농의 역사는 어떻게 되는가? 우리나라 낙농의 역사는 1902년 홀스타인 품종이 처음으로 도입되면서 시작되었다. 1902년부터 1960년까지는 낙농업의 형성기로서 젖소 사육두수와 우유생산량이 증가하였으며 1937년 경성우유농업조합(現.서울우유)이 결성되었고 최초의 우유처리장도 설립되었다. 1960년부터 1980년까지는 본격적인 성장기로서 이 기간 동안에 낙농 육성책이 실시되고 민간회사의 설립도 증가하게 되었다. 1980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는 한국 낙농의 안정기로 분류할 수 있는데, 현대식의 낙농업기술을 갖추고 안정적인 유제품 소비시작이 구축되는 시기이다(윤호백, 2012).
낙농업계에서 우유 판매 저조가 장기화 되자 어떤 노력을 하고있는가? 낙농업계는 우유 마시기 캠페인을 10여년 만에 다시 시작했고 유제품 업체들은 2007년 중단했던 우유 감아 팔기와 할인행사를 실시하는 자구 안으로 위기 탈출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낙농업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분유재고가 계속 쌓여가는 원인으로 유제품 업체에서 주장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분유재고가 계속 쌓여가자 이로인해 손실을 보는 유제품 업체 쪽에서는 수급과 관련없이 가격을 인상시키는 원가연동제가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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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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