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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류 유동을 갖는 가스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의 성능 예측
Performance Predictions of Gas Foil Thrust Bearings with Turbulent Flow 원문보기

한국윤활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5 no.5, 2019년, pp.300 - 309  

문진혁 (LG전자 HAE연구센터) ,  김태호 (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as foil thrust bearings (GFTBs) support axial loads in oil-free, high speed rotating machinery using air or gas as a lubricant. Due to the inherent low viscosity of the lubricant, GFTBs often have super-laminar flows in the film region at operating conditions with high Reynolds numbers. This pap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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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난류 효과를 고려한 가스 포일 베어링의 성능 예측을 수행하였다. 범프의 변형을 고려한 윤활막 두께 식과 Hirs의 난류 계수 모델을 적용한 레이놀즈 방정식을 적용하여 압력을 계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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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스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Gas Foil Thrust Bearing, GFTB)이란? 가스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Gas Foil Thrust Bearing, GFTB) 은 탄성 구조체인 범프 포일(bump foil)로 지지되는 유연한 탑 포일(top foil)을 가지며 축 방향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이다. 회전하는 스러스트 러너 (thrust runner)와 탑 포일 사이에서 발생하는 유체 동압(hydrodynamic pressure)은 하중지지능력을 결정하며, 비접촉 윤활로 인하여 작은 마찰계수를 유지한다.
작동유체를 윤활유체로 사용할 경우의 장점은? 회전하는 스러스트 러너 (thrust runner)와 탑 포일 사이에서 발생하는 유체 동압(hydrodynamic pressure)은 하중지지능력을 결정하며, 비접촉 윤활로 인하여 작은 마찰계수를 유지한다. 또한, 작동유체를 윤활유체로 사용할 경우 오일이 필요치 않아 친환경적이며시스템의 단순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으로 항공, 발전, 자동차, 그리고 산업용 고속 회전기기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1,2].
회전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난류 모델의 하중지지능력 예측 결과가 층류 모델과 비교하면 매우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하지만, 회전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난류 모델의 하중지지능력 예측 결과가 층류 모델과 비교하면매우 높게 나타난다. 이는 난류 효과로 인해 베어링의 경사면에서부터 압력이 성장하면서 평탄한 부분까지 압력이 유지되기 때문이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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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grawal, G. L., "Foil Air/Gas Bearing Technology: An Overview," ASME Paper, No. 97-GT-347, 1997. 

  2. Kim, T. H., and San Andres, L., "Heavily Loaded Gas Foil Bearings: A Model Anchored to Test Data," ASME J. Eng. Gas Turbines Power, Vol.130, No.1, p.012504, 2008. 

  3. Heshmat, H., Walowit, J. A., & Pinkus, O., "Analysis of Gas Lubricated Compliant Thrust Bearings," J. Lub. Tech., Vol.105, No.4, pp.638-646, 1983. 

  4. Iordanoff, I., "Maximum Load Capacity Profiles for Gas Thrust Bearings Working Under High Compressibility Number Conditions," J. Tribol., Vol.120, No.3, pp.571-576, 1998. 

  5. Iordanoff, I., "Analysis of An Aerodynamic Compliant Foil Thrust Bearing: Method for a Rapid Design," J. Tribol., Vol.121, No.4, pp.816-822, 1999. 

  6. Kim, T. H., Lee, T. W., Park, M. S., Kim, S. J., Jeong, J. H., "Experimental Study on the Load Carrying Performance and Driving Torque of Gas Foil Thrust Bearings,"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31, No.4, pp.141-147, 2015, https://doi.org/10.9725/kstle.2015.31.4.141 

  7. Kim, T. H., Park, M., Lee, T. W., "Design Optimization of Gas Foil Thrust Bearings for Maximum Load Capacity," J. Tribol., Vol.139, No.3, p.031705, 2017. 

  8. Conboy, T. M., "Real-Gas Effects in Foil Thrust Bearings Operating in the Turbulent Regime," J. Tribol., Vol. 135, No.3, p.031703, 2013. 

  9. Dykas, B., Bruckner, R., DellaCorte, C., Edmonds, B., & Prahl, J., "Design, Fabrication, and Performance of Foil Gas Thrust Bearings for Microturbomachinery Applications," J. Eng. Gas Turbines Power, Vol.131, No.1, p.012301, 2009. 

  10. Mun, J. H., and Kim, T. H., "Performance Predictions of Gas Foil Journal Bearings with Turbulent Flows," Tribol. Lubr., Vol.35, No.3, pp.190-198, 2019. 

  11. San Andres, L., "Turbulent Flow Foil Bearings for Cryogenic Applications," J. Tribol., Vol.117, No.1, pp.185-195, 1995. 

  12. Hirs, G. G., "A Bulk-Flow Theory for Turbulence in Lubricant Films," J. Lubr. Tech., Vol.95, No.2, pp.137-145, 1973. 

  13. Smith, M. I., & Fuller, D. D., "Journal Bearing Operation at Super Laminar Speeds," Trans. ASME, Vol.78 (Part 3), pp.469-474, 1956. 

  14. Constantinescu, V. N., "On Turbulent Lubrication," Proc. Inst. Mech. Eng., Vol.173, No.1, pp.881-900,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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