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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윤활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5 no.5, 2019년, pp.300 - 309
문진혁 (LG전자 HAE연구센터) , 김태호 (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
Gas foil thrust bearings (GFTBs) support axial loads in oil-free, high speed rotating machinery using air or gas as a lubricant. Due to the inherent low viscosity of the lubricant, GFTBs often have super-laminar flows in the film region at operating conditions with high Reynolds numbers. This paper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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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Gas Foil Thrust Bearing, GFTB)이란? | 가스 포일 스러스트 베어링(Gas Foil Thrust Bearing, GFTB) 은 탄성 구조체인 범프 포일(bump foil)로 지지되는 유연한 탑 포일(top foil)을 가지며 축 방향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이다. 회전하는 스러스트 러너 (thrust runner)와 탑 포일 사이에서 발생하는 유체 동압(hydrodynamic pressure)은 하중지지능력을 결정하며, 비접촉 윤활로 인하여 작은 마찰계수를 유지한다. | |
작동유체를 윤활유체로 사용할 경우의 장점은? | 회전하는 스러스트 러너 (thrust runner)와 탑 포일 사이에서 발생하는 유체 동압(hydrodynamic pressure)은 하중지지능력을 결정하며, 비접촉 윤활로 인하여 작은 마찰계수를 유지한다. 또한, 작동유체를 윤활유체로 사용할 경우 오일이 필요치 않아 친환경적이며시스템의 단순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으로 항공, 발전, 자동차, 그리고 산업용 고속 회전기기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1,2]. | |
회전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난류 모델의 하중지지능력 예측 결과가 층류 모델과 비교하면 매우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 하지만, 회전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난류 모델의 하중지지능력 예측 결과가 층류 모델과 비교하면매우 높게 나타난다. 이는 난류 효과로 인해 베어링의 경사면에서부터 압력이 성장하면서 평탄한 부분까지 압력이 유지되기 때문이다. 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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