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대한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의 종단적 영향 및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The Longitudinal Effect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Appearance Satisfaction and Korean Language Skills on School Adjustment and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7 no.3, 2019년, pp.407 - 417  

노보람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정정화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최나야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이강이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longitudinal effects of appearance satisfaction and Korean language skills on the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The study used data from 1,151 multicultural adolescents from the $3^{rd}$, $4^{th}$, and $5^{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더불어 그 동안 이와 관련한 선행연구들은 일부 변인 간 관계를 탐색하거나 이들 변인 간의 횡단적인 영향만을 살펴보았다는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외모만족도 및 한국어 능력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종단적 매개효과를가 정하였다. 시간의 선후관계가 반영된 종단매개효과 분석은 기존 횡단분석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변인 간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Park, 2014).
  • Youn (2017)의 연구에 따르면 여자 다문화청소년의 경우, 초등학교 고학년 시기에 학교에서 의 학습활동과 교우관계 및 자아존중감의 수준이 남자 다문화청소년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성별의 차이가 다문화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하여 분석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주로 횡단적 관점에서 이루어졌으며, 중학교 입학을 앞둔 학령 후기 시점에서 다문화청소년이 인식 하는 한국어능력이 중학교 입학 이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인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령 후기 시점에서 다문화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한국어능력에 대한 인식을 중등전이기를 거치며 자아 존중감 및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으로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전이를 경험하는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 및 적응에 주목하여, 이들의 중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시점에서의 자신의 외모와 한국어능력에 관한 인식이 갖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 변인들 사이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중학교 전이를 경험하는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 발달 및 적응에 주목하여, 이들의 중학교 적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시점에서의 자신의 외모와 한국어능력에 관한 인식이 갖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 변인들 사이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다문화청소년패널 조사는 2011년을 기준으로 초등 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이었던 다문화청소년과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패널을 구축하여, 이들의 심리사회적 적응, 신체발달, 학교 생활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해 매해 추적 조사를 실시하는 종단 패널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이 6학년 이었을 때 조사된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3차 연도), 중학교 1학년 때 조사된 자아존중감(4차 연도), 중학교 2학년 때 조사된 학교적응(5차 연도) 자료를 사용하여 변인 간 종단적인 구조 관계를 살펴보았다. 최종적으로 분석된 연구대상은 총 1,151명으로, 어머니가 외국인인 경우와 본 연구에서 분석된 모든 측정도구에 응답한 경우만 연구대상으로 포함되었다.
  • , 2012), 외모에 만족하는 것은 학교적응에 기여하고(Han & Kim, 2010), 외모만족 수준에 따라 학교적응에 차이가 있음을 보고했다(An, 2007; Choi, 2017).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확장하여 초등 6학년 시기의 다문화청소년의 외모만족도가 이후 중학교 시기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을 확인고자 하였다.
  •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모형인 부분매개모형(partial mediation)을 연구모형으로 설정하고,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해 완전매개모형(complete mediation)을 경쟁모형으로 상정하였다. 외모만족도에서 학교적응으로의 직접 경로를 제거한 모형(경쟁모형 1)과 한국어능력에서 학교적응으로의 직접 경로를 제거한 모형(경쟁모형 2)을 설정하여 어느 모형이 자료에 더 적합한지 판단하고자 하였다. 모형 비교 결과, χ2 차이가 유의하여 두 모형 간 차이가 없다는 영가설이 기각되고 연구모형이 채택되었다(Table 2).
  • 이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이 6학년 때 지각한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이 중학교 전이기를 거치며 1년 이후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중학교 1학년 때의 자아존중감이 또 다른 1 년 이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의 경로를 설정하여 각 변인 간 종단적 영향력 및 구조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모형인 부분매개모형(partial mediation)을 연구모형으로 설정하고,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해 완전매개모형(complete mediation)을 경쟁모형으로 상정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전이기를 경험하는 다문화청소년들의 건강한 발달과 적응에 주목하여 다문화청소년의 외모만족도, 한국어능력,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특히 변인 간의 종단적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 시기의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이 중학교 1학년 시기의 자아존중감과 중학교 2학년 시기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및 중학교 1 학년 시기의 자아존중감이 중학교 2학년 시기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 특히 변인 간의 종단적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 시기의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이 중학교 1학년 시기의 자아존중감과 중학교 2학년 시기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및 중학교 1 학년 시기의 자아존중감이 중학교 2학년 시기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다문화청소년의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즉, 다문화청소년의 초등학교 6학년 시기의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이 1년 후인 중학 교 1학년의 자아존중감 및 2년 후인 중학교 2학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자아존중감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변인 간의 구체적인 경로와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중학교 전이기 다문화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교로의 전이를 경험하는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외모와 한국어능력에 관한 인식이 심리사회적 적응인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 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력에 주목하였다. 즉, 다문화청소년의 초등학교 6학년 시기의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이 1년 후인 중학 교 1학년의 자아존중감 및 2년 후인 중학교 2학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자아존중감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변인 간의 구체적인 경로와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상의 논의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교로의 전이를 경험하는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외모와 한국어능력에 관한 인식이 심리사회적 적응인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 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력에 주목하였다. 즉, 다문화청소년의 초등학교 6학년 시기의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이 1년 후인 중학 교 1학년의 자아존중감 및 2년 후인 중학교 2학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자아존중감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변인 간의 구체적인 경로와 인과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중학교 전이기 다문화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전이기를 경험하는 다문화청소년들의 건강한 발달과 적응에 주목하여 다문화청소년의 외모만족도, 한국어능력,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특히 변인 간의 종단적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 시기의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이 중학교 1학년 시기의 자아존중감과 중학교 2학년 시기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및 중학교 1 학년 시기의 자아존중감이 중학교 2학년 시기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다문화청소년의 외모만족도와 한국어능력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특히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중학교 전이기의 학교적응에 주목하였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의 전이는 사춘기의 특 징인 신체 및 정서적 변화와 더불어 학업부담의 가중이라는 변 화가 동시에 일어나는 시기이다.

가설 설정

  • 일반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의 자기회귀교차지연 분석에서 자아존중감(Lee & Park, 2016) 과 학교적응(Jung & Yi, 2016; Shin & Hwang, 2016)의 안정성이 확인되었으며, 다문화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적응 또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안정성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Yoon &Hur, 2017). 이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시기의 외모와 한국어능력에 관한 인식이 1년 후인 중학교 1학년 시기의 자아존중감과 또 다른 1년 후인 중학교 2학년 시기의 학교적응에 종단적 영향을 미칠 것을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들은 사회적 틀 안에서 자신의 외모 평가를 하게 되는데, 다문화청소년의 경우 이러한 특징에 보다 주목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렇듯 아이들은 사회적 틀 안에서 자신의 외모 평가를 하게 되는데, 다문화청소년의 경우 이러한 특징에 보다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학령 후기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내집단 선호 및 또래동조성을 고려했을 때, 중등전이를 앞둔 시점에 또래들 사이에서 다문화적 특성을 지닌 자신의 외모에 대한 스스로의 인식은 중등전이기를 거치며 이들의 전반적인 자아상 및 사회적 적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아존중감은 어떤 의미를 내포하는가? 자아존중감은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사회정서발달을 예측하는 주요지표 중 하나이며, 개인이 자신에 대해 형성하고 유지하는 주관적 평가이자 가치판단의 의미를 내포한다(Orth & Robins, 2014). 또한 자아존중감은 자기 수용과 자기 존중의 감정을 포함하며, 일반적으로 자신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부정적 태도를 평가하는 도구를 통해 측정될 수 있다(Rosenberg, 1965).
종단매개효과 분석의 장점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의 외모만족도 및 한국어능력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종단적 매개효과를 가정하였다. 시간의 선후관계가 반영된 종단매개효과 분석은 기존 횡단분석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변인 간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Park, 2014). 즉, 초등학교 6학년 시기 다문화청소년이 지각한 개인특성이 1년 후의 심리적 적응과 또 다른 1년 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중학교 전이기를 경험하는 다문화청소년의 심리사회적 적응의 매커니즘을 파악하고 이들의 원활한 학교적응을 위한 조기 중재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An, E. M. (2007). Study on factors e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from international marriages in the rural area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 Bae, K. H., & Lee, S. C. (2014). A study on personality, friend, parent, and school factors influencing the psycho-social adjustment of adolescents. Retrieved May 13, 2019, from https://www.koweps.re.kr:442/research/thesis/list.do 

  3. Baik, J. S., Kim, J., & Yu, Y. H. (2013). A study on affecting factors on school resilience of adolescent from multicultural families.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11(4), 157-170. 

  4. Choi, H. I. (2017). Effects of protective factors on school acclimation among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self-esteem, social support, religious life, and multicultural educ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Seoul, Korea. 

  5. Dohnt, H. K., & Tiggermann, M. (2006). Body image concerns in young girls: The role of peers and media prior to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35(2), 135-145. https://doi.org/10.1007/s10964-005-9020-7 

  6. Go, E. S., & Kim, S. H. (2018). The effect of bilingual ability of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on school life adaptatio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resilience. Bilingual Research, 72, 1-23. http://doi.org/10.17296/korbil.2018..72.1 

  7. Han, H. R., & Kim, H. S. (2010). The effect of appearance satisfaction and appearance consciousness on school adoption among the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s: The mediating role of fashion conformity. Korean Education Inquiry, 28(2), 61-76. 

  8. Han, S. B. (1992).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self - concepts and family systems as analyzed by the circumplex mod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9. Harter, S. (1998). The development of self-representations. In W. N. Damon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5th ed., pp. 553-617). Hoboken, NJ: John Wiley & Sons. 

  10. Hong, S. H. (2000).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1), 161-177. 

  11.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https://doi.org/10.1080/10705519909540118 

  12. Hur, J. M., & Kim, J. Y. (2012). A research about effects of satisfaction level rural middle school students have about their appearances on school adaptability: Focusing on the mediacy effect of personal relations and self-esteem.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1), 329-356. 

  13. Jang, H. J., & Lim, J. Y. (2013). The effects of Korean language skills on school adjustment and the self-esteem of multicultural children.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4(3), 283-305. 

  14. Jang, M., & Chun, J. S. (2013). Factors affecting adjustment to school life amo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A comparison with children from Korean families. Family and Culture, 25(4), 182-213. https://10.21478/family.25.4.201312.007 

  15. Jeon, S. J., & Yoon, H. M. (2013). Effect of neglect, acculturative stress, and self-esteem on school adjustment of adolescents of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4, 153-179. 

  16. Jung, S. J., & Yi, S. H. (2016). Analysis of longitudinal relation of psychological maladaptation, satisfaction with community child centers, and school adjustment of children in community child centers us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Journal of Youth Welfare, 18(4), 163-190. http://dx.doi.org/10.19034/KAYW.2016.18.4.08 

  17. Kang, Y. H., & Park, S. H. (2014). Relationships among appearance satisfaction, self-efficacy, and school life adaption of adolescent.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6), 211-218.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211 

  18. Kim, H. M., & Moon, H. J. (2013). School adjustment: Comparing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nd children of non-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5(4), 7-31. https://doi.org/10.20970/kasw.2013.65.4.001 

  19. Kim, H. C., Mo, S. H., & Oh, S. B. (2015). A longitudinal study of multicultural teenagers and support policies III; A general report (Research Report No. 15-R13). Sejong: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 Kim, J. B., & Park, S. H. (2018). A study on school maladjustment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Focusing on the longitudinal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41, 77-100. https://doi.org/10.20993/jSSW.41.4 

  21. Kim, J. H., & Lee, J. Y. (2010). The effect of children's appearance satisfaction upon their subjective well-being with rejection sensitivity as a mediating factor. Korean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8(3), 3-14. 

  22. Kim, J. K., Baek, H. J., Yim, H. J., & Lee, K. O. (2010).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 2010 I (Research Report No. 10-R01). Sejong: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3. Kim, T. M., & Choi, I. R. (2011). A study of clothing behavior according to the self-esteem, body cathexis between multicultural and Korean family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3(3), 69-80. 

  24. Lee, A. L. (2015).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multicultural policies in Korea, Japan and violence in school maladjustment solution of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in Social Welfare, 9(2), 111-142. 

  25. Lee, A. R. (2012). Effects of perceived paternal parenting styles and communication patterns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comparison between multicultural and non-multicultural famil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6. Lee, B. R., & Park, H. J. (2016).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peer relationship in adolescence: using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7(6), 5-17. https://doi.org/10.5723/kjcs.2016.37.6.5 

  27. Lee, D. S., Kim, Y. C., & Hwang, C. H. (2012). Life and education of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Reconstructing life historic voices.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5(1), 137-154. 

  28. Lee, Y. J., Lee, J. Y., Yoo. H., & Jung, J. E. (2012). Comparative study on body-image and self-esteem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 homogeneous families.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25(4), 149-167. 

  29.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 Korea Youth Counseling Institute. (2011). The actual condition and improvement task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Retrieved April 25, 2019, from https://www.kyci.or.kr/fileup/lib_pdf/2011-102.pdf 

  30. Mullins, E. R., & Irvin, J. L. (2000). Transition into middle school: What research says. Middle School Journal, 31(3), 57-60. https://doi.org/10.1080/00940771.2000.11494629 

  31. Nam, S. A., & Baik, J. S. (2011).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 on school adjustment and self-esteem of child and early adolescent from multicultural families. Youth Facilities and Environment, 9(1), 3-12. 

  32. Orth, U., & Robins, R. W. (2014). The development of self-esteem.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23(5), 381-387. https://doi.org/10.1177/0963721414547414 

  33. Park, H. S. (2014). Mediated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and meaternal parenting stress on internalized problems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Focused on the mediating role of mothers'depression.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27, 353-376. 

  34. Park, N. S., & Oh, K. J. (1992). Effects of methylphenidate treatment on cognitive behavioral symptoms and social, academic & emotional adjustment of ADHD children.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1(1), 235-248. 

  35. Park, Y. H., & Lee, S. D. (2017). Exploring the predictors of school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during elementary to middle-school transition for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Education Inquiry, 35(4), 1-19. http://dx.doi.org/10.22327/kei.2017.35.4.001 

  36.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37. Schumacher, D. (1998). The transition to middle school. Champaign, IL: ERIC Clearinghouse on Elementar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422119). Retrieved August 1, 2019, from https://files.eric.ed.gov/fulltext/ED422119.pdf 

  38. Seo, B. J. (2017). Impacts of marital conflict, parenting attitude,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on school life adaptation in multicultural family adolesc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Haany University, Gyeongsan, Korea. 

  39. Shim, U. B. (2015). A meta-analysis of school maladjustment: Focused on related triggering variables and the protective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40. Shin, Y. T., & Hwang, S. T. (2016). Examining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mental health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 during adolescence using an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Journal of Youth Welfare, 18(2), 1-19. http://dx.doi.org/10.19034/KAYW.2016.18.2.01 

  41. Statistics Korea &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18). 2018 Statistics on the youth. Retrieved April 25, 2019, from http://kostat.go.kr/portal/eng/pressReleases/13/1/index.board?bmoderead&bSeq&aSeq369035&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earchInfo&sTargettitle&sTxt 

  42. Tak, H. J., Kim, J. B., & Moon, K. S. (2014). The relationship among Korean language abilities, self-efficacy, teacher's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education, student-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school adjustment for multi-cultural student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8(1), 23-39. 

  43.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p. 56-75). Thousand Oaks, CA, US: Sage Publications, Inc. 

  44. Won, J. S. (2008). Elementary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multicultural era: Focused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approach for the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Korean Language Education Research, 32, 269-303. https://doi.org/10.20880/kler.2008..32.269 

  45. Won, J. S., & Kim, J. (2016). A meta-analysis on the correlation between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9), 177-205. http://dx.doi.org/10.21509/KJYS.2016.09.23.9.177 

  46. Yang, K. M. (2016).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children and policy tasks based on longitudinal analysis. The Multicultural Child and Youth Studies, 1(3), 3-21. 

  47. Yoo, S. H. (2008). Factors affecting school adjustment of middle school freshmen.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5(7), 157-180. 

  48. Yoon, J. Y., & Hur, E. J. (2017). Autoregressive cross-lagged modeling of the reciprocal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efficacy student's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in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3(6), 775-798. https://doi.org/10.24159/joec.2017.23.6.775 

  49. Youn, B. R. (2017). A longitudinal study of multicultural teenagers and support policies V: The analysi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development trends (Research Report No. 17-R12-1). Sejong: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50. Yu, B. A., & Ok, K. H. (2016). The effect of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mothers' parenting attitudes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based on children's gender.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21(1), 71-91. http://dx.doi.org/10.13049/kfwa.2016.21.1.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