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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가의 전략적 역량과 경험 특성이 사회적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실증 연구: 사회적 가치 추구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the Impact of Entrepreneur's Strategic Competency and Characteristics of Their Experiences on Performance of Social Enterprises: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value Seeking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5, 2019년, pp.43 - 59  

김창봉 (중앙대) ,  백남육 (중앙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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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경제의 활성화는 정부의 100대 중점 과제중 하나다. 인증 사회적기업은 2019년 8월 현재 2249개로 사회적기업 육성법이 시행된 2007년 이후 41배에 달하는 양적 팽창을 하고 있다. 최근 사회적기업의 인증 제도를 등록제로 전환한다는 이슈가 대두되는 등 사회적 경제(social economy) 조직들의 지속성장 가능성에 대한 많은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이중적으로 추구하는 사회적기업의 특수한 경영 구조에 착안하여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도출했다. 그 중에서도 창업가의 사회적 경제에 대한 경험 특성, 전략적 역량, 사회적 가치 추구 정도, 성과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코자 하였다. 본 연구가 선행연구들과 다른 점은 사회적 기업의 하이브리드적 경영 구조를 창업가의 관점에서 착안한 점이다. 그에 따라 일반 영리기업에서 통용되는 창업가의 전략적 역량과 사회적 경제 조직에서 중시되는 경험 특성이 창업가의 사회적 가치 추구의 정도와 어떠한 매개효과를 가지며 성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실증적 규명을 시도한 것이다. 연구결과는 우선 사회적기업 창업가는 사회적 가치를 최우선적 목표로 추구하면서 그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역량을 통해 경제적 성과를 향상시켜야 한다는 점과, 다음으로 사회적 가치 추구는 창업가의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이해와 관련 경험 등을 밑바탕으로 형성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연구 결과에서 도출한 실무적 시사점은 향후 관련기관의 사회적 기업에 대한 교육이나 기존 경영자 및 창업후보자의 역량 모델 설정에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motion of social economy is one of the Korean government's top 100 initiatives. As of August 2019, there are 2,249 certified social enterprises in Korea, showing explosive growth with a 41-fold increase from 2007 when the Social Enterprise Promotion Act was first enacted. Currently, the discu...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3모델이 논의된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사회적 경제는 시장실패와 정부실패에 대한 대안으로 논의된다.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시장과 국가를 넘어서는 대안적 모델로서 공동체적 자치라는 제3모델이 논의되기 시작한 것이다(송위진, 2014). 사회적 경제란 “자본과 권력을 핵심자원으로 하는 시장과 국가에 대한 대안적 자원배분을 목적으로 하며, 시민사회 혹은 지역사회의 이해당사자들이 그들의 다양한 생활 세계의 필요들을 충족하기 위해서 실천하는 자발적이고 호혜적인 참여경제방식” 이다(장원봉, 2005; 송위진, 2014).
전략적 역량이란 무엇인가? 창업가의 여러 가지 역량 중에서도 전략적 역량은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으로 기업의 경영 전략을 전개할 것인지를 설계하고 결정하는 역량으로 창업기업의 성장기에 꼭 필요한 역량이다(이혜영, 2018). 또한 선행 연구에 의하면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공하는 많은 경우에 창업가의 그전의 창업 경험과 교육 수준 등에서 비슷한 특징을 나타낸다고 한다(Krueger et al.
사회적기업의 운영방식이 경쟁적인 논리에 직면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들의 연구에 의하면 사회적기업의 운영방식은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이질적인 요소들이 결합된 것으로서, 이들 이질적인 요소가 결합하여 사회적기업을 경영하는 과정에서 쌍방 간에 배치되며 경쟁적인 논리에 직면하게 된다. 왜냐하면 사회적가치의 구현이라는 선행목적을 가지고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를 동시에 추구해야 하는 사회적기업의 이중적 운영 목표 때문이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사회적기업을 위해서는 서로 배치되는 것으로 보이는 두 가지의 목표와 운영논리가 조직 내에서 창업가의 주도 하에 전략적, 균형적으로 조정되어야만 사회적기업이 갖는 하 이브리드적 속성을 잘 관리할 수 있다(정선희·조상미,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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