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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창업 성장단계에 따른 성공요인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Success Factors According to the Growth Stage of Convenience Store Startup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5 no.5, 2020년, pp.261 - 276  

권용석 (단국대학교 미래ICT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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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공 소상공인 창업자의 창업 이전 단계부터 성장단계까지 단계별 성공요인을 파악하여 창업 초기 인지한 성공요인과 성공 후 인지한 성공요인을 통해 효과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성공한 편의점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창업 준비단계부터 초기, 성장단계에 따라 성공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전기적 인터뷰를 통한 질적연구를 진행하였다. 소상공인 창업의 성공요인은 창업기업 성과(performance)에 대한 연구에서 적용하는 ERI모델과 ERIS모델을 활용하여 프랜차이즈 편의점 창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연구했으며, 성장단계에 따른 성공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성장단계를 반영한 Sasser et al.(1978)의 다점포 외식기업 수명주기(The multisite service firm life cycle)를 활용하여 성공요인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성공한 가맹점의 핵심 요인은 첫 점포 입지선정, 전략적 추가 점포 입지선정, 성공적인 재계약으로 나타났다. 창업자의 특성에 따라서는 진취적 성향의 가맹점주는 전략적 추가 점포 입지선정, 상권방어 등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였고,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가맹점주는 관리적 측면에서 점포운영, 재계약 등에 적극적인 자세로 경영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창업 준비단계에서는 창업가 마인드가 중요하며, 창업 전주기에서는 창업자의 경영전략의 중요성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성장단계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창업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eks to find an effective support plan through the success factors recognized in the early stages of startup and those recognized after success by grasping the success factors of successful small business entrepreneurs at each stage from the pre-start stage to the growth stage. To this 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매점 경영에서 점포의 성과(매출과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입지는 소매점 경영에서 점포의 성과(매출과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써 Kotler(2006)는 소매업에서 3가지 성공요소로 첫째도 입지, 둘째도 입지, 셋째도 입지라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점포 입지를 선정하는 최종적인 몫도 창업자 본인이지만 창업 준비를 위한 교육이나 컨설팅을 받는 분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사우드랜드사는 언제 세븐일레븐 상표를 사용하기 시작했는가? 세계 최초 편의점은 1927년 미국 텍사스에 있는 사우드랜드사(southland ice co)에서 시작되었다. 이 회사는 1945년 세븐일레븐 상표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 현재 세븐일레븐의 시초이다. 운영의 자율성에 따라 독립형 편의점과 메이저 프랜차이즈 편의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편의점의 의미는? 편의점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점포라는 의미로서 convenience store(CVS)라고 한다. 세계 최초 편의점은 1927년 미국 텍사스에 있는 사우드랜드사(southland ice co)에서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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