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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에 대한 대학생의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SEN 동아리를 중심으로
Congruity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Self-Image on the Satisfaction to Social Enterprise: Focused on SEN Club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4 no.5, 2019년, pp.175 - 185  

이일한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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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사회적기업은 많은 관심과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사회적기업은 여전히 사업규모가 영세하며, 정부의 재정지원에 의존하고 있으며, 전문 경영마인드를 갖춘 인력 부족과 여전히 소비자의 낮은 인지도 문제 등 많은 어려움 겪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사회적기업의 소비자 인지도 향상을 위한 실증적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지만 이에 대한 선행연구는 아직까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사회적기업의 이미지와 소비자의 자아이미지 일치성과 고객만족과의 인과관계, 둘째, 사회적기업의 제품에 대한 기능적 성과와 소비자의 기대수준의 기능적 일치성과 고객만족과의 인과관계, 셋째, 사회적기업 제품이 내포하는 사회적 가치와 소비자의 가치 일치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넷째, 고객만족이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이러한 변수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기업 동아리 소속 여부의 조절적 역할을 확인하여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측면에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능적 일치성과 가치 일치성은 사회적기업의 제품에 대한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아이미지 일치성은 사회적기업의 제품에 대한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고객만족은 애호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기업 동아리 소속여부는 자아이미지 일치성, 기능적 일치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만족이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민감도를 높이는 조절변수로 나타나 사회적기업에 대한 만족에 있어 동아리 활동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적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제고와 사회적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차별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rapid growth and importance of social enterprises in recent years, most social enterprises have many limitations such as small business size, financial dependence on government, lack of professional management personnel and knowledge, and low consumer awareness. Therefore, empirical re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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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사회적기업을 이용할 때, 사회적기업 동아리 활동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제하고 동아리 활동의 조절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동아리 활동은 자아이미지 일치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나 조절변수의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아리 활동 소비자의 기능적 일치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이 비동아리 활동 소비자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동아리 활동 소비자의 가치 일치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이 비동아리 활동 소비자보다 낮게 나타났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동아리 활동 소비자의 고객만족이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비동아리 활동 소비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회적기업과 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자아이미지 일치성, 기능적 일치성, 가치 일치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인과관계에 대한 영향력을 검증하고, 고객만족이 애호도에 미치는 인과관계에 대한 영향력을 검증하고, 마지막으로 사회적기업 동아리 집단과 비동아리 집단 간의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그림 1>는 본 연구의 연구모형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사회적기업 이미지와 소비자 자아이미지와의 일치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사회적기업 제품의 기능적 성과와 소비자 기대수준의 기능적 일치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사회적기업 제품의 사회적 가치와 소비자의 가치 일치성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사회적기업에 대한 고객만족은 애호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1~3: 사회적기업 동아리 활동은 사회적기업과 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일치성(자아이미지 일치성, 기능적 일치성, 가치 일치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 할 것이다.
  • 가설 6: 사회적기업 동아리 활동은 사회적기업에 대한 고객만족이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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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기업에 관한 중요한 이슈이자 최신연구의 주요 과제는 무엇인가? 사회적기업에 대한 안정적인 매출 증가와 국가 재정지원에 대한 의존도 감소, 경제적 자립 등이 중요한 이슈이며 최신연구의 주요 과제이기도 하다. 하지만 사회적기업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촉진과 재구매를 높여서 매출을 확대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사회적 경제란 무엇인가? 이러한 관심 속에서 사회적 경제라는 개념이 탄생하였으며, 사회적 경제란 자본보다는 사람을 우선시 하는 경제개념이며, 사회적 가치 실현을 우선적으로 한다. 여러 학자가 주장하는 공통된 가치는 공동체에 대한 보편적 이익실현, 보다 자유로운 민주적 의사결정, 노동에 따른 수익배분, 사회 및 환경 생태계의 지속가능성 등이다(장원봉, 2006; 신명호, 2009; 2013;정태인·이수연, 2013).
1990년대 중반 이후 사회경제 조직이 급격하게 확산된 원인은 무엇인가? 1990년대 중반 이후 탈산업화 과정에서 실업문제와 복지정책이 등한시되고, 공공서비스가 민영화되면서 정부 정책이나 자유 시장경제 방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사회 문제를 해결 해 줄 수 있는 새로운 경제구조가 필요해졌다. 이에 따라서 지역 주민의 고용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회경제 조직이 급격하게 확산되었다(Defourny & Develtere, 1999; 신명호, 2009; 노대명,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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