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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 입장에서 바라본 민간투자사업 활성화 저해원인과 해결방안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0 no.4, 2019년, pp.12 - 16  

황우곤 (파인스트리트자산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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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민간투자사업에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상기와 같은 Hardware만 잘 갖추면 제도가 잘 굴러가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지난 25년간 목격하여 왔다. 많은 자금을 투입하는 금융기관들의 관점으로 주로 제도 운용(Software) 측면에서 민간투자사업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과 활성화를 위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에 대해 살펴 보기로 한다.
  • 정부의 필요성이 있다고 해서 정부 정책금융기관을 제외한 민간 금융기관이 쉽게 참여하지는 않는다. 사업에 대한 리스크와 수익성을 고려하고 또한 사업에 대한평판도 고려하여 투자 또는 대출에 대한 참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다. 지난 25년간 우리나라 민간투자사업을 시행해 오면서 금융기관들에게 실망을 준 몇가지를 언급하자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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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orld Bank의 분석에 따른 우리나라 PPP사업에 대한 평가는? 양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2017년도말 기준으로 712개 사업에 투자금 기준으로 약108조원에 이르는 자금이 투입되었다.1) World Bank의 분석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PPP사업의 선구자인 영국, 호주 다음으로 PPP사업을 잘 운영하는 국가로 인정받고있고, 많은 개발도상국 공무원들이 우리나라를 방문해서 민간투자 제도 및 운용실태를 전수받고 있다. 우리나라 민간투자사업에대해 다양한 평가가 있겠지만, 필자는 비교적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내리고 싶다.
Software적인 정책을 구비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은? 민간투자사업에 대해 정치적 이해에 따라 온탕과 냉탕을 반복할 게 아니라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정립하고 시장 참여자들과 소통하면서 지속가능한 제도를 운용할 때 정책적 신뢰가 생긴다고 할 수 있다. 정부는 민간투자자금을 스마트(Smart)하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 금융기관(재무적 투자자)이 사업개발자로 능동적으로 나서는 현상을 정부에서는 잘 분석하고, 이러한 민간투자 시장의 분위기가 효과적으로 작동될 수 있도록 정책의 신뢰성과 일관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AP 방식이란? 민간투자사업 초창기에 경험부족으로 예측수요에 대한 일정수준의 수입보장 정책을 시행하다 보니 민간투자자에게 리스크 대비 과도한 수익이 보장되는 등 부작용이 있었으나, 실제 수요가 부족할 경우 투입된 비용(총투자비와 운용비)에 대한 일정 수준의 보전으로 접근할 경우는 오히려 민자사업의 안정성과 경쟁 촉진을 통해 전반적인 공공성의 증가로 연결시킬 수 있다. 선진 여러나라에서 시행하는 건설단계의 Greenfield 민간투자사업의 경우 대부분 Availability Payment 방식(AP 방식 : 요금수준을 정부가 정하여 징수하며, 정부가 주기적으로 민간투자자가 시행한 사업성과(Performance : Security, Response to emergencies, Lighting and Cleanliness, Customer satisfaction, Staff morale) 및 가용성(Availability : Availability of facilities, Availability of services, Safety, Condition of the assets)를 평가하고 이를 반영해서 민간투자자에게 총민간투자비, 이에 따른 자본비용(Capital Cost)에 대한 보상 및 운영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임.)3)으로 추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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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홍성필, "합리적이고 지속가능한 민자사업을 위한 제도개선 모색", 민자사업의 새로운 방향정립과 제도개선을 위한 토론회 발표자료, 2019.07.18. 

  2. 황우곤, "성숙기에 접어든 민자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교통 Vol. 253 March 2019, 한국교통연구원 

  3. 2017 공공투자관리센터 연차보고, 20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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