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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톨링 서비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Use of Smart Tolling Servic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7 no.3, 2018년, pp.139 - 156  

허성일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한경석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 tolling, which improved the drawbacks of the existing high-pass system, was developed and built through the Smart Highway R & D project in 2007. In order to successfully introduce and spread Smart Tolling, it is need to analyze factors that affected by intent to use. This study conducted res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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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Hi-Pass 이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측면 만족도의 재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를 규명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단말기 서비스품질, 전자카드 서비스품질, 시설 서비스품질, 전화 상담실 서비스 만족도가 재이용 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Jang, 2008).
  • 본 연구는 잠재적 스마트톨링 시스템 이용자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스마트톨링 시스템의 확산 및 기술 발전에 따른 이용의도 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톨링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스마트기기 사용 여부에 따라 스마트기기 사용이 높은 그룹과 낮은 그룹 간의 차이를 확인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톨링의 서비스 특성, 기술적 특성, 환경적 특성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선행요인들이 지각된 가치를 통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스마트 톨링이 활성화되기 이전에 이용자들의 수요 욕구 예측에 대한 발판을 조금이나마 확대할 수 있었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둘 수 있다.
  • 환경적 특성에는 기존의 시스템에서 스마트톨링으로 전환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인 전환비용(switching cost), 정책의 효과성(effectiveness of policies)을 도출하였다. 이들 변수가 인지된 가치(perceived value)를 통해 스마트톨링 서비스 이용의도(intention to use)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추가로 스마트 격차(smart gap), 성별(gender)이 스마트톨링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간에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H1) : 서비스 특성 요인의 속성 중 편리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H2) : 서비스 특성 요인의 속성 중 신뢰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H3) : 기술적 특성 요인의 속성 중 유연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H4) : 기술적 특성 요인의 속성 중 안정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H5) : 환경적 특성 요인의 속성 중 전환비용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H6) : 환경적 특성 요인의 속성 중 정책의 효과성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H7) : 환경적 특성 요인의 속성 중 지각된 가치는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8(H8) : 독립변수 요인이 스마트톨링 서비스에 대한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스마트격차와 나이는 조절 효과를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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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S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ITS는 교통수단과 교통시설에 전자․제어 및 통신 등 첨단기술을 접목하여 교통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교통체계의 운영 및 관리를 과학화․자동화하고, 교통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향상하는 교통체계를 의미한다. ITS는 공항/항만관리 시스템으로부터 요금징수 시스템, 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 도시부 교통관리 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을 포괄하며, ITS 서비스는 크게 교통관리 최적화, 전자지불처리, 교통정보 유통 활성화,여행지 정보 고급화, 대중교통 활성화, 화물운송 효율화, 차량과 도로의 첨단화 등 7개 서비스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Lee et al.
하이패스는 무엇인가? 하이패스는 고속도로의 통행료를 무선통신으로 지급할 수 있는 전자지불시스템으로 전용 OBU(OnBoard Unit)를 구매 및 등록한 후 차량에 부착하여선, 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삽입한 후 요금소를 통과하면 DSRC를 사용하여 OBU와 요금소 설비와 통신하여 통행료가 자동 정산되는 자동요금징수시스템(ETCS)이다. 1990년대 중반 기계식(TCS)의 고속도로 영업시스템이 도입되고 지금의 국토교통부인 건설교통부가 1995년 ETCS의 도입을 결정하면서 청계, 성남, 판교 3개 영업소의 하이패스 시험 운영이 시작되었고 2007년 전국의 고속도로에 하이패스 시스템이 확대되었다.
스마트톨링의 서비스 특성 중 기술적 특성으로 여겨지는것은? 먼저 스마트톨링의 서비스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편리성(convenience), 신뢰성(reliability)을 설명변수로 선정하였다. 기술적 특성으로 스마트톨링 기술이 가지는 특징을 유연성(flexibility), 안정성(stability)이라고 보고 기존연구의 TOE 프레임워크에서 활용하고 있는 유연성과 안정성을 설명변수로 선정하였다. 환경적 특성에는 기존의 시스템에서 스마트톨링으로 전환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인 전환비용(switching cost), 정책의 효과성(effectiveness of policies)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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