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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러스터링 기법을 활용한 출발 여객 체류 시간 분석
Analysis of Departing Passengers' Dwell Time using Clustering Techniques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3 no.5, 2019년, pp.380 - 385  

안덕배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김휘양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  백호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교통물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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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제 공항에서 수집되는 여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공항 내 여객의 체류 시간을 분석한 연구이다. 여객의 체류 시간은 공항 터미널 설계, 공항의 수익성에 영향을 주어 중요한 여객 특성으로 간주되어 왔지만 실제 여객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으로 그에 대한 분석이나 실시간 공항 운영에 활용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스마트 공항의 일환으로 세계 유수의 공항에서 방대한 양의 여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고,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공항 내 여객 체류 시간 분석이 가능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 국제 공항에서 수집된 여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여객 체류 시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방대한 양의 자료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마이닝 기법인 클러스터링을 활용하여 여객을 체류 시간에 따라 구분하였다. 분석 결과 인천 국제 공항 출발 여객은 체류 시간에 따라 1) 체류 시간이 짧고 대부분의 시간을 에어사이드에서 보내는 여객, 2) 평균 3 시간 정도의 체류 시간을 갖는 여객, 3) 총 체류 시간이 압도적으로 긴 여객 등 크게 3 개의 클러스터로 구분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concerned with departure passengers' dwell time analysis using real system data. Previous researches emphasize the importance of dwell time analysis from perspective of airport terminal planning and non-aeronautical revenue. However, short-term airport operation using passengers' dwell...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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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스마트 공항 구축의 일환으로 방대한 양의 여객 데이터가 수집되고 있으며,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스마트 공항을 실현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 관점에서 본 연구는 실제 공항에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여객의 행동 특성을 분석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둘째, 본 연구는 PFM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연구로 여객의 체류 시간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해당 결과를 토대로 하여 성별, 연령, 국적 등과 같은 여객의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항공기 운항 정보 등을 결합하여 실제 공항에서의 여객 흐름 예측이 가능한 모형 구축이 요구된다.
  • 본 연구는 PFM을 실현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인천국제공항에서 수집된 여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공항 내 여객 흐름 예측에 필수적인 출발 여객의 체류 시간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항공기 운항 정보에서 추출할 수 있는 항공기 출발 시각 (STD;schedule time of departure)과 여객 데이터에서 추출할 수 있는 체크인카운터 통과 시각, 보안 검색대 통과 시각의 차를 활용하여 출발 여객의 터미널 총 체류 시간과 에어사이드 체류 시간을 계산하고 데이터 마이닝 기법 중 하나인 클러스터링을 활용하여 여객을 체류 시간에 따라 몇 개의 클러스터로 구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항 터미널 계획, 공항 수익성 측면에서 중요하고 PFM 구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공항 내 여객 체류 시간에 대한 분석으로 하였다. 공항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여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체류 시간 분석으로 수행하였으며, 많은 양의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데이터마이닝 기법 중 하나인 클러스터링을 이용하여 여객을 체류 시간에 따라 구분하였다.
  • 본 장에서는 공항 터미널 계획, 공항의 수익성과 관련된 여객 체류 시간에 대한 기존 연구를 고찰하고 공항 내 여객 체류 시간 분석의 중요성에 대해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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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FM은 무엇인가? PFM은 공항 시설물의 접점에서 여객 탐지 및 추적을 통해 공항 내에서 여객의 흐름을 예측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1]. PFM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여객 출현 시점, 여객 체류 시간 등과 같은 여객 행동 특성에 대한 분석이 요구된다.
PFM 구현을 위해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 PFM은 공항 시설물의 접점에서 여객 탐지 및 추적을 통해 공항 내에서 여객의 흐름을 예측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1]. PFM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여객 출현 시점, 여객 체류 시간 등과 같은 여객 행동 특성에 대한 분석이 요구된다.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되는 장기적인 공항 이용객 특성과는 다르게 여객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으로 PFM을 위해 필요한 단기적인 여객의 행동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고 여겨져 왔다[2].
PFM을 구현하고 활용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PFM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여객 출현 시점, 여객 체류 시간 등과 같은 여객 행동 특성에 대한 분석이 요구된다.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되는 장기적인 공항 이용객 특성과는 다르게 여객 데이터 수집의 어려움으로 PFM을 위해 필요한 단기적인 여객의 행동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고 여겨져 왔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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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Frost & Sullivan, Global airport passenger flow management market, forecast to 2025, Frost & Sullivan, San Antonio: TX, Report ASDR-431586, 2017. 

  2. R. de Neuvfille and A. R. Odoni, Airport Systems: Planning, Design and Management, 2nd ed, New York, NY: McGraw Hill Education, pp. 497-611, 2013. 

  3. A. Graham, Managing Airports, 4th ed, London: Routledge, pp. 188-219, 2014 

  4. E. Torres, J. S. Dominguez, L. Valdes, and R. Aza, "Passenger waiting time in an airport and expenditure carried out in the commercial area," Journal of Air Transport Management, Vol. 11, Issues 6, pp. 363-367, Nov. 2005. 

  5. Z. Huang, "Extensions to the k-means algorithm for clustering large data sets with categorical values," Data Ming and Knowledge Discovery, Vol. 2, Issues 3, pp. 283-304, Sept. 1998. 

  6. S. Raschka, Python Machine Learning, 1th ed, Birmingham: Packt Publishing Ltd., 2015 

  7. D. Arthur and S. Vassilvitskii, "K-means++: the advantages of careful seeding," in Proceeding of the 18th annual ACM-SIAM Symposium on Discrete Algorithms, New Orleans: LA, pp. 1027-1035, Jan. 2007. 

  8. S. Theodoridis, A. Pikrakis, K. Koutroumbas and D. Cavouras, Introduction To Pattern Recognition: A Matlab Approach, Cambridge, MA: Academic Press,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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