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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드 러닝 기반 학습자 주도형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연구
Research on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Flipped Learning Based Learner-Centered Science Gifted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81 - 89  

이동엽 (경상대학교 교육학과) ,  김동현 (하동 노량초등학교) ,  조수진 (경상대학교 교육학과) ,  강현석 (경상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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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학습자 중심 수업이 필요하다. 특히 다양한 요구와 관심을 갖고 수업에 참여하는 영재 학생들에게는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학생 능동형 수업이 더욱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플립드 러닝을 기반으로 하는 학습자 주도형 과학영재교육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해당 모형을 기반으로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영재 수업에 적용하고 다양한 학습결과를 분석하였다. 나아가 학습자 주도형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foster talented people needed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learner-centered classes that meet the characteristics and needs of students are needed. In particular, the learner-centered student-active class is more meaningful for gifted students who have diverse needs and interests.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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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나아가 해당프로그램을 운영한 후 그 결과를 다양하게 분석하여 학습 방법으로서의 유용성을 확인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과학영재교육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플립드 러닝 기반의 학습자 주도형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제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며 나타난 결과를 다양하게 분석하였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플립드 러닝과, 과학영재교육에서 추구하는 학습자 주도형 수업 모형의 핵심적인 맥락이 일치한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과학영재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플립드 러닝 기반의 학습자 주도형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제 과학영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고자 한다2). 나아가 해당프로그램을 운영한 후 그 결과를 다양하게 분석하여 학습 방법으로서의 유용성을 확인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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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 주도형 과학영재 교육의 단계는 어떻게 되는가? 학습자 주도형 과학영재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은 플립드 러닝의 형태를 기본으로 활용하여 ‘수업 전 사전 학습–능동적 학생 학습 활동–학습 정리’를 주요 단계로 하며, 교실 수업에서 학생 활동을 수행하기 전에 확인 평가및 개념 보충학습 단계를 추가하였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 학습 정리 단계의 전부 또는 일부를 SNS 활동을 활용하여 사후학습 형태로 운영할 수 있다.
플립드 러닝의 특징은 무엇인가? 플립드 러닝1)은 학습자 주도형 교수-학습 방법인 역량 중심 교육과정과 자기 주도적 학습, 학습자 동기 부여의 세 가지의 핵심을 담고 있다[13-15]. 플립드 러닝은교수자 주도형 교수-학습에서 탈피하고 학습자 주도형교수-학습으로 나아가면서 그 사이에 학습자마다 학습의 양상이 달라질 수 있음을 고려하고 있으며, 학습자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 및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학습자 주도형 과학영재 교육 교수-학습 모형의 세부단계중 첫번째 단계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첫째, 사전 학습 단계는 학생 개별 활동으로 구성되며,온라인 학습환경을 활용하여 수업 내용에 대해 학습을수행하게 된다. 본 단계는 본 수업 모형에서 핵심이 되는단계 중 하나로 실제 학생의 수업 내용에 대한 학습은 본단계에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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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 S. Kang et al. (2019).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Opened Online Programs of the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2. H. J. Han. (2018.01.22.). Age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Rediscovery. Digital Times.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8012302102251607001&refdaum 

  3. H. S. Lee. (2017.11.30.). 1st Industry-Agriculture, Leading 4th Industrial Revolution ages. DONG-A ILBO.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71129/87507471/1 

  4. Joint Government Department(2017). 4th Industrial Revolution Mitigation Plan for Human Focused Revolutionary Growth. Office of Prime Minister. 

  5. Y. H. Park. (2019.02.22.). New Paradigm of Higher Education: Success of Student. Newsis.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90222_0000567180&cID11017&pID16000 

  6. D. J. Bae. (2019.04.22.). Paradigm Shift to Creativity and Creation. Economist. http://jmagazine.joins.com/economist/view/325611 

  7. S. K. Kim. (2019.01.27.). Change of Society Paradigm -Future within 30 years. M Economy News. http://www.m-economynews.com/news/article.html?no24475 

  8. C. O. Lee. (2017.12.06.). Leading 4th Industrial Revolution by Nurturing Gifted Science Student. Digital Times.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7112902102251788001&refdaum 

  9. H. Y. Park. (2019). Ontological understanding of post-human learners and the paradigm shift of learning theori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31(1), 121-145. 

  10. KAIST Global Institute for Talented Education. (2017). 4th Industrial Revolution Age and Talented Education. Seoul: Hakjisa. 

  11. J. Y. Lee, S. H. Park, H. J. Kang & S. Y. Park. (2014). An Exploratory Study on Educational Significance and Environment of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9), 313-323. 

  12. Y. N. Lim & H. J. Hong. (2017). Tasks for Curriculum Improvement to Realize a Competency-Based Education: Focus on an Aspect of the Assess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5(3), 33-61. 

  13. D. Y. Lee. (2013).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2), 83-92. 

  14. D. Y. Lee & J. H. Park. (2016). Exploring new directions of flipped Learning with a focus on teachers' percep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8), 1-9. 

  15. T. J. Park & H. J. Cha. (2015). Investigation of teachers’ awareness of flipped classroom to explore its educational feasibility. The Korean Assos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1), 81-97. 

  16. Y. Y. Kim & H. M. Chung. (2017). Design and Effects of A Flipped Learning Applying the First Principles of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3(2), 295-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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