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지역 대학생의 교양 교과 연계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s of Education Program of Smoking Prevention and Cessation through the Linkages between Subjects of College Students in Some Area원문보기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ffects of education program of smoking prevention and cessation through the linkages between subjects on smoking knowledge, grit, health promoting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in some area.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 wa...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ffects of education program of smoking prevention and cessation through the linkages between subjects on smoking knowledge, grit, health promoting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in some area.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 was used. The intervention group received the education program for 6 weeks from October 1 to November 15, 2019. The control group lived only usual daily life. Results: t-test showed that Smoking Knowledge (t=3.78, p<.001) and grit (t=3.75, p<.001)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two groups. In terms of health promotion behaviors, total(t=2.89, p=.002) and physical activity(t=3.20, p=.002), health responsibility(t=3.90, p<.001), spiritual growth(t=1.99, p=.049), interpersonal relations(t=2.61, p=.010) wer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in other hands nutrition(t=0.89, p=.372) and stress management(t=1.69, p=.092)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Conclusions: the education program of smoking prevention and cessation through the linkages between subjects was founded to be an effective education program in improving smoking Knowledge, grit, health promoting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in some area.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ffects of education program of smoking prevention and cessation through the linkages between subjects on smoking knowledge, grit, health promoting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in some area.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 design was used. The intervention group received the education program for 6 weeks from October 1 to November 15, 2019. The control group lived only usual daily life. Results: t-test showed that Smoking Knowledge (t=3.78, p<.001) and grit (t=3.75, p<.001)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two groups. In terms of health promotion behaviors, total(t=2.89, p=.002) and physical activity(t=3.20, p=.002), health responsibility(t=3.90, p<.001), spiritual growth(t=1.99, p=.049), interpersonal relations(t=2.61, p=.010) wer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in other hands nutrition(t=0.89, p=.372) and stress management(t=1.69, p=.092)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wo groups. Conclusions: the education program of smoking prevention and cessation through the linkages between subjects was founded to be an effective education program in improving smoking Knowledge, grit, health promoting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in some a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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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교양 교과 연계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흡연지식, 그릿,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 후 설계의 유사실험설계(Quasi-experimental design)연구이다.
본 연구는 일 지역에 소재한 대학의 보건 및 사회복지계열 1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흡연 지식, 그릿,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은 흡연 지식, 그릿, 건강 증진 행위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 지역 대학생의 흡연 지식과 그릿,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대학생의 흡연 지식, 그릿,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대학의 교양 교과 수업과 비교과 프로그램을 연계한 연구를 살펴보면, 문제 중심의 학습 적용, 기본인명구조 교육과정, 인문학 북 콘서트, 인문학 독서 원정대 등의 비교과와 교과 연계를 통해 소통역량, 창의적 사고, 자기 주도역량 변화의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한(김현우와 강선영, 2018; 김현주, 2017) 연구가 있었으나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을 교양 교과와 연계하여 적용한 사례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이에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시기인 1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을 교양교과와 연계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과 금연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하여 학기 시작 전 기초교양 대학 학장, 교학과장, 담당 교수들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진행할 주차를 선택하고 수업과의 연계방안, 운영 방법 등에 관한 논의하고 협조를 구하였다.
실험군의 사전 조사는 프로그램 시행 전에 강의실에서 연구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동의서를 받은 후 흡연 지식, 그릿, 건강증진행위를 사전 조사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조군 역시 실험군과 같은 시기에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강의실에서 연구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동의서를 받은 후 사전,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금연전문가를 통한 흡연 예방 및 금연 관련 교육은 김은경과 송미령(2013)의 연구를 토대로 학생들의 요구도가 높은 내용으로 하였다. 세부적인 내용은 담배와 흡연에 대한 이해와 폐해, 금연의 이득, 금연 실천 방법, 금연의 유지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하여 흡연 지식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수집은 2019년 10월1일부터~11월 15일에 걸쳐 시행되었다. 실험군의 사전 조사는 프로그램 시행 전에 강의실에서 연구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동의서를 받은 후 흡연 지식, 그릿, 건강증진행위를 사전 조사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조군 역시 실험군과 같은 시기에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강의실에서 연구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동의서를 받은 후 사전,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양 교과는 자기 이해와 의사소통으로 교과목 목표는 학생들의 합리성을 키워 이성적이며 공적인 판단능력을 발달시키고, 말하기 교육을 통해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양교과목 교수는 1개 강좌의 주제를 흡연 예방 및 금연 관련 주제로 6주에 걸쳐 일주일에 2시간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은 전문가 특강, 동영상 제작 및 활용, 프리젠테이션 제작 및 발표, 우수 동영상과 프리젠테이션 시상으로 구성하였다.
또 연구에 의하면(김희정 등, 2013) 금연 의도가 높을수록 건강증진행위가 유의하게 높아지고, 건강증진행위가 높을수록 우울인지가 유의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어 대학생들의 질환 예방과 건강하고 건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략으로 흡연 예방과 금연 의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 및 건강 행위 증진방안을 강구하고 이를 시행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교양 교과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주도적인 참여를 유도하였고, 담배 연기 없는 대학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은 흡연자뿐만 아니라 비흡연자를 포함하여 적용하였으며, 일회성의 프로그램이 아닌 꾸준히 습관화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전체적인 구성은 프로그램 시작 시에 흡연 예방과 금연을 위한 전문 강사의 강의식 수업을 시행하고 이어서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한 동영상과 프리젠테이션 제작의 참여식 수업 방법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위하여 교양교과목 교수는 1개 강좌의 주제를 흡연 예방 및 금연 관련 주제로 6주에 걸쳐 일주일에 2시간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은 전문가 특강, 동영상 제작 및 활용, 프리젠테이션 제작 및 발표, 우수 동영상과 프리젠테이션 시상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금연사업단 연구원과 교양 교과 교수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은 내용과 흥미, 완성도 등에 대하여 평가를 하고 우수 동영상과 프리젠테이션을 선발하여 시상하였다.
흡연 예방 및 금연 관련 동영상 제작은 전문가를 통해 강의식 수업 시에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3~4명의 팀을 구성하여 3분~5분 분량의 동영상을 제작하도록 하였고, 추후 제작된 동영상을 수업 시간에 활용하였다. 이는 동영상을 직접 제작해봄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참여와 흡연 예방과 금연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유도하고 흥미 유지를 통해서 지속 및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흡연 예방 및 금연 관련 프리젠테이션은 학생들의 흡연 예방 및 금연 관련 생각에 대한 조직력 강화, 아이디어 표현 능력 강화, 자기주장의 표출 능력 강화, 타인을 향한 설득 능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어 제작하도록 지도하고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성과발표 대회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일 지역에 소재한 총 2개 대학의 보건 및 사회복지계열 1학년 재학생 중 금연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대학을 실험군으로, 금연정책을 시행하지 않고 있는 일부 여건이 유사한 대학을 대조군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 크기는 G-power 3.
자료수집은 2019년 10월1일부터~11월 15일에 걸쳐 시행되었다. 실험군의 사전 조사는 프로그램 시행 전에 강의실에서 연구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동의서를 받은 후 흡연 지식, 그릿, 건강증진행위를 사전 조사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은 chi-square test 및 t-test로 분석하였다. 교양교과목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가설 검증은 t-test 및 paired t-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값을 산출하였으며 모든 통계적 분석은 유의수준 .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각 변수의 값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은 chi-square test 및 t-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각 변수의 값은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은 chi-square test 및 t-test로 분석하였다. 교양교과목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가설 검증은 t-test 및 paired t-test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Cronbach’s α 값을 산출하였으며 모든 통계적 분석은 유의수준 .05로 검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한 그릿 척도는 Duckworth 등(Duckworth et al., 2007)이 개발한 척도의 원척도 Original Grit Scale(Grit-O)의 축소판인 Grit-S의 문항을 사용하였다. 하위영역은 흥미 일관성(consistency of interest, CI) 4문항과 노력 지속성(perseverance of effort, PE) 4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흥미 일관성의 문항은 모두 역산 처리하였고, 각 문항은 5점 Likert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1점), ‘대체로 그렇지 않다’(2점), ‘보통이다’(3점), ‘대체로 그렇다’(4점), 매우 그렇다’(5점)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열정과 의지가 높음을 의미한다.
흡연 지식은 정미현과 신미아(2006)가 대학생 흡연자의 흡연 관련 지식을 파악하기 위해 이용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는 ‘담배를 피우면 가래가 생긴다’, ‘담배는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담배를 폐암 등 각종 암을 일으킨다’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 총 20문항의 자가 보고식 설문지이다.
성능/효과
건강증진행위 점수는 실험군은 사전 2.38±0.48점, 사후 2.76±038점, 대조군의 경우 사전 2.15±0.51점, 사후 2.51±0.63점으로 나타났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건강증진행위 점수는 두 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 시행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일반적인 특성에 대한 동질성을 분석한 결과 두 군 간에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 두 집단이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2).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 시행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흡연 지식(t=-1.29, p=.199), 그릿(t=0.21, p=.834) 및 건강증진행위 (t=-0.23, p=.819)에 대한 동질성을 분석한 결과 두 군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어 두 집단이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 후 실험군과 대조군에서 흡연 지식(t=3.78, p<.001), 그릿(t=3.75, p<.001) 및 건강증진행위(t=2.89, p=.005)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32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여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다. 기존의 연구에서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그릿에 대한 효과를 확인한 연구가 없어 교육 전과 후를 비교할 수는 없었지만, 본 연구대상자의 프로그램 적용 전 그릿의 정도는 1-5점의 범위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이 각각 3.11과 3.10점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영역에서 흥미 일관성은 2.89점과 2.74점, 노력 지속성은 3.33점과 3.34점이었다. 이는 같은 도구를 사용한 임상 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그릿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의 3.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그릿을 검증한 결과 실험군에서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 대조군의 사전 그릿 점수가 3.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그릿을 검증한 결과 실험군에서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 대조군의 사전 그릿 점수가 3.10점에서 사후 3.07점을 보인 반면, 실험군의 프로그램 전 그릿 점수는 3.11점에서 프로그램 후 3.32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여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이었다. 기존의 연구에서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그릿에 대한 효과를 확인한 연구가 없어 교육 전과 후를 비교할 수는 없었지만, 본 연구대상자의 프로그램 적용 전 그릿의 정도는 1-5점의 범위에서 실험군과 대조군이 각각 3.
본 연구에서 흡연 지식점수는 프로그램 시행 후 실험군에서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 대조군의 실험 전 지식점수가 14.41점에서 실험 후 15.43점으로 증가한 것에 비해, 실험군의 프로그램 전 지식점수는 13.68점에서 프로그램 후 17.20점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여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었고, 흡연 지식 향상에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 실험군의 교육전과 교육 후에 건강증진행위 점수(t=5.81, p<.001)가 유의한 차이를 보여 교양 교과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22점으로 나타났으며, 실험군과 대조군의 그릿 점수는 두 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실험군의 교육전과 교육 후에 그릿 점수(t=3.25, p=.002)가 유의한 차이를 보여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또 실험군의 교육전과 교육 후에 흡연 지식점수(t=7.90, p<.001)가 유의한 차이를 보여 교양 교과 연계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건강증진행위를 검증한 결과 교양교과목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을 받은 실험군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건강증진행위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일 지역에 소재한 대학의 보건 및 사회복지계열 1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흡연 지식, 그릿,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 교양 교과 연계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은 흡연 지식, 그릿, 건강 증진 행위에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교양 교과와 연계하여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의 효과를 처음으로 확인한 연구이고, 향후 이러한 접근 방법을 활용한다면 흡연 예방 및 금연을 확산시킬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 하겠다.
본 연구에서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건강증진행위 점수가 대조군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증가되었다. 이는 본 프로그램이 흡연 예방 및 금연 관련 지식교육과 자기 주도적인 참여 프로그램의 구성으로 흡연과 관련된 건강 문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건강 행위 실천이 필요함을 깨달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흡연 지식점수는 프로그램 시행 후 실험군에서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 대조군의 실험 전 지식점수가 14.
본 프로그램 적용 후 그릿이 3.32점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는데 이는 그릿의 특성이 목표를 위해 흥미를 갖고 노력하는 것임을 고려해 볼 때, 본 프로그램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활동을 통해 꾸준한 노력과 흥미를 유도하여 이와 같은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실험군의 노력 지속성은 대조군에 비해 프로그램 전과 후에 유의미한 차이로 증가하여 본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영적 성장과 대인관계 영역이 다른 영역보다 높게 나타나고, 건강 책임과 신체활동, 영양 영역이 낮게 나타난 백진화(2014)와 양남영과 문선영(2013)의 연구와 같은 결과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대인관계와 영적 성장을 통한 건강증진행위는 잘 이루어지고 있으나 건강 행위의 중요한 요소인 신체활동, 건강 책임, 영양 영역을 통한 건강증진행위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학생의 경우 다른 사람들과 친밀감을 긍정적으로 형성해 가고 있는 시기로 학교 내에서 동료와 선후배 등과 많은 시간을 함께 생활하는 가운데 의미 있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제힘으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2점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는데 이는 그릿의 특성이 목표를 위해 흥미를 갖고 노력하는 것임을 고려해 볼 때, 본 프로그램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활동을 통해 꾸준한 노력과 흥미를 유도하여 이와 같은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실험군의 노력 지속성은 대조군에 비해 프로그램 전과 후에 유의미한 차이로 증가하여 본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노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형식적인 프로그램보다는 학생 스스로 일관된 흥미를 찾기 위한 교육환경의 개선과 그러한 흥미 유지와 노력의 지속을 성과로 이끌기 위하여 구체적 활용 방법을 고민하고 개발할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이에 본 프로그램은 단순히 흡연 지식과 정보만을 전달하는 교육보다는 자기 주도적인 동영상 제작과 프리젠테이션 등의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운영하여 효과적이었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도처럼 향후 여러 분야의 교양 교과 연계를 통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시도하여 효과적인 흡연 예방 및 금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꾸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는 고착된 불규칙한 식습관과 학업이나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6주간의 흡연 예방 및 금연교육 프로그램으로 행동 변화를 지속하도록 만들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향후 이러한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에 있어 고착된 잘못된 식습관을 변화시키고 스트레스에 대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는 전략의 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위한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또 연구에 의하면(김희정 등, 2013) 금연 의도가 높을수록 건강증진행위가 유의하게 높아지고, 건강증진행위가 높을수록 우울인지가 유의하게 낮아지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어 대학생들의 질환 예방과 건강하고 건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략으로 흡연 예방과 금연 의도를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 및 건강 행위 증진방안을 강구하고 이를 시행해야 한다고 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좀 더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하고, 지속기간에 대한 실증적 검증이 필요하며 전 학년으로 확대해서 그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본 연구 결과의 효과를 토대로 금연교육을 정규교과목으로 의무화하여 대학생들의 흡연을 예방하고 금연을 유도할 수 있도록 제언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일 지역 대학에 국한되어 추후 대상을 확대하여 지속적인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또 본 연구 결과의 효과를 토대로 금연교육을 정규교과목으로 의무화하여 대학생들의 흡연을 예방하고 금연을 유도할 수 있도록 제언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일 지역 대학에 국한되어 추후 대상을 확대하여 지속적인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추후 연구에서는 좀 더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적용하고, 지속기간에 대한 실증적 검증이 필요하며 전 학년으로 확대해서 그 효과를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본 연구 결과의 효과를 토대로 금연교육을 정규교과목으로 의무화하여 대학생들의 흡연을 예방하고 금연을 유도할 수 있도록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 담배의 증기 속에는 어떤 유해성분이 포함되어 있는가?
전자담배를 포함한 일반 담배의 증기 속에는 니코틴, 일산화탄소, 극미세 입자들 등의 유해성분이 존재하며, 이는 주변 환경에 니코틴을 축적 시키고(Goniewicz & Lee, 2015) 실내 대기 중 발암물질의 농도를 증가시켜(Schober et al., 2014) 직ㆍ간접적으로 흡입하는 사람들의 심폐 기능의 저하 등 전신적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Auer et al.
건강증진행위란?
건강증진행위는 개인의 안녕 수준, 자아실현, 만족감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자기 주도적인 다차원의 행동 패턴을 말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유지하여 건강관리를 예방하는 차원을 의미한다(S. Walker & Hill-Polerecky, 1996).
우리나라에서 진행한 대학생들을 위한 흡연 예방 및 금연정책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2004)에서 대학 내 흡연자를 대상으로 행동목표 설정, 변화 단계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금연 의식을 높이고, 금연에 대한 효과를 보고하고 있어 대학은 금연과 흡연율 감소를 위해서도 지속적 관심과 지원이 요구되는 곳이라고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2013년부터 전국 17개 금연지원센터를 통하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 내 흡연예방 및 금연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나(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2019), 대학 내 금연운동은 흡연 구역 지정, 금연선포식 등의 이벤트성 행사에 그치는 수준으로만 진행되고 있고, 대학내 금연정책을 도입하거나 금연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학은 매우 제한적이다. 금연 캠퍼스와 흡연 허용 캠퍼스에서 재학하고 있는 대학교 1학년 학생들의 캠퍼스 내, 외 금연정책 수용성 변화를 탐색한 연구(신성례와 김윤희, 2017)에서 금연정책에 대한 수용성을 비교한 결과 차이가 없고 금연 캠퍼스에 재학하는 신입생들에서는 정부의 공공시설 금연정책에 대한 수용성이 변화되지 않았으나 흡연을 허용하는 캠퍼스에 재학하는 신입생에서는 정부의 공공시설 금연정책에 대한 수용성 정도가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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