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생명존중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Influencing Respect for Life and Will of Korea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1, 2019년, pp.427 - 434  

박영희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생명존중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고 간호대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생명윤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442 명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시행하였으며, 분석방법은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였다. 결과는 생명존중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죽음의 의미, 죽음의 불안, 죽음의 관여도라는 것을 보여 주었고, 이 세 요인의 생명존중의지에 대한 설명은 43.6%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은 죽음의 의미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켜 죽음의 의미를 이해하고, 죽음의 불안을 줄여야한다. 또한 긍정적 죽음의미 형성을 통해 간호학생의 생명존중의지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궁극적으로 죽음을 맞이하는 환자에게 진정한 도움을 줄 수 있는 간호사로 성장할 것이라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willingn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o have respect for life and to use them as basic principle to help develop an effective bioethics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study was used with 442 nursing stu...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effects of meaning of death, death anxiety, and death concern on nursing students’ respect for life and will, and to utilize them as basic data to develop and operate an effective bioethics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 This i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designed to identify the meaning of death, death anxiety, and death concern; respect for life and will; and factors influencing respect for life and wil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K. S. Lee. (2013). The bioethical experience of nurses.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2. K. Y. Park. (2000). Organ transplantation and biomedical ethic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education, 3(1), 13-26. 

  3. Y. H. Kim, Y. S. Yoo & O. H. Cho. (2013).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Biomedical Ethics and Attitudes toward Death of Terminal Patients. Korean Society For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6(1), 1-9. 

  4. A. K. Kim & G. S. Park. (2000). The study of meaning in euthanasia and hospice nursing among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7(3), 379-390. 

  5. E. M. Hyun. (2014). Effect of death education program for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7), 4220-4228. DOI : 10.5762/KAIS.2014.15.7.4220 

  6. Y. R. Cha. (2006). A study on the nurses' attitude to death in Korea centering on university hospital in Jeollabuckdo province. Master's thesis. Wonkawang University, Iksan. 

  7. S. J. Park & S. H. Choi. (1996) A study on the degrees of death orientation and terminal care performance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3(2), 285-297. 

  8. J. G. Kim, S. M. Oh, E. Y. Cheon & J. H. Yoo. (2016). Factors influencing the attitude toward death in college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 676-683. DOI : 10.5762/KAIS.2016.17.1.676 

  9. Y. Inumiya & S. Y. Han. (2004). A study on development of a view of life and death scale.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Social Issue, 10(1), 31-82. 

  10. S. N. Kim, H. J. Kim & S. O. Choi. (2011). Palliative care education program including meaning in life on attitudes toward end-of-life care and meaning in life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53-463. 

  11. I. S. Kim. (2013). Effects of bioethics education on the consciousness of bioethics of freshman nursing and health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14(1), 1-13. 

  12. F. Faul, E. Erdfelder & A. Buchner. (2007). G*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 175-191. DOI : 10.3758/BF03193146. 

  13. Y. Inumiya. (2002). A study on development of a view of life and death scale and relationships among its elements.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14. J. H. Kang & S. L. Han. (2013). A study of intensive care unit nurses' understanding of the meaning. of death, death anxiety, death concern and respect for life. Th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6(2). 80-89. DOI : 10.14475/kjhpc.2013.16.2.080. 

  15. M. Braun, D. Gordon & B. Uziely. (2010). Associations between oncology nurses' attitudes toward death and caring for dying patients. Oncology Nursing Forum, 37(1), 43-49. DOI : 10.1188/10.ONF.E43-E49. 

  16. G. Y. Lim & S. Y. Choi. (2019). The Influence of Ethical Dilemma and End-of-life Care Stress on Burnout in Longterm Care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6), 355-363. DOI : 10.15207/JKCS.2019.10.6.355 

  17. M. K. Cho. (2013).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ciousness of bio-medical ethics of nursing and non-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4), 311-320. DOI : 10.14400/JDPM.2013.11.4.311. 

  18. K. D. Kim. (2016). The effects of hospice unit practice education on spiritual well-being, attitude to death, and hospice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Asian Oncology Nursing, 16(4), 176-184. DOI : 10.5388/aon.2016.16.4.176. 

  19. Y. S. Park & J. H. Kim. (2017). Influence of attitude to death and resilience on terminal care attitude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1), 37-47. DOI : 10.5977/jkasne.2017.23.1.37. 

  20. M. S. An & K. J. Lee. (2014). Awareness of good death and attitudes toward terminal care among geriatric hospital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Hospice and Palliative Care, 17(3), 122-133. DOI : 10.14475/kjhpc.2014.17.3.122. 

  21. K. H. Kim, K. D. Kim, H. S. Byun & B. Y. Chung. (2010). Spiritual well-being, self esteem, and attitude to death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Oncology Nursing, 10(1), 1-9. 

  22. E. Hong, M. Jun, E. S. Park & E. Ryu. (2013). Death perceptions, death anxiety, and attitudes to death in oncology nurses. Asian Oncology Nursing, 13, 265-272. DOI : 10.5388/aon.2013.13.4.265 

  23. S. N. Kim, H. J. Kim & S. O. Choi. (2011). Effects of a hospice and palliative care education program including meaning in life on attitudes toward end-of-life care and meaning in life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54-463. 

  24. C. H. Lee, S. Y. Ahn, Y. H.a Kim & K. H Kim. (2019) Convergence Research on Relationships among the inhibiting factors of Dying Wel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8), 37-44. DOI : 10.15207/JKCS.2019.10.8.03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