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 휴대폰 시장에서 원산지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Empirical Study on the Impact of China Mobile Phone Market Origin Image on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101 - 109  

고택 (길림공정기술사범학원 공상관리학원) ,  심재연 (세한대학교 경영학과) ,  요선 (세한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국 경제가 빠른 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 관념에도 변화가 생겼다. 브랜드 원산지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영향이 미치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은 원산지 이미지의 제고를 통하여, 기업이 글로벌 마케팅활동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연구이다. 브랜드 이미지의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원산지 이미지가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새로운 모형과 연구 가설을 제기하였다.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혼합한 연구방법을 이용하였는데, SPSS 23.0을 이용하여 설문지 내용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원산지의 이미지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 가치에서도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실증연구결과를 종합하여, 현지 기업에게 새로운 마케팅전략과 개선책을 제시하였고, 다국적 기업들에게도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전략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development of China's economy, the consumption concept of Chinese consumers has changed, and the purchase intention of consumers is also affected by the origin of the br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local enterprises gain more competitive advantages in international marke...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2001) through the survey of consumers in Taipei area, confirms the image of origin impact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 the study also found that national image as a product of dispositional properties impact the consumers for the product evaluation and purchase intentions, and often highly industrialized products than emerging industrialized countries are more popular with the consumers[9]. Therefore, this study believes that when consumers have a better impression of the origin, their purchase intention is stronger. The better consumers' impression of the origin, the greater the perceived benefit.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I. A. Kleppe, N. M. IversenI & G Stensaker(2002). Country Images in Marketing Strategies: Conceptual Issues and An Empirical Asian Illustration Journal of Brand Management, 10(1), 61-74. DOI : 10.1057/palgrave.bm.2540102 

  2. S. A. Ahmed & A. D'astous. (2009). Product-Country Images in Canada and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Journal of International Consumer Marketing, 11(1), 5-22. DOI : 10.1300/J046v11n01_02 

  3. R. Parameswaran & R. Mohan Pisharodi. (1994). Facets of Country of Origin Image: An Empirical Assessment . Journal of Advertising, 23(1), 43-56 DOI : 10.1080/00913367.1994.10673430 

  4. C. M. Allwood & J. W. Berry. (2007). Origins and development of indigenous psychologies: An international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logy, 41(4), 243-268. DOI : 10.1080/00207590544000013 

  5. R. P. Bagozzi & R. E. Burn Krant. (1979). Attitude Organization and Attitude-Behavior relationship.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7(6), 913-929. DOI: 10.1037/0022-3514.37.6.913 

  6. W. B. Dodds, D. Grewal & K. B. Monroe. (1991). Effects of Price, Brand, and Store Information on Buyers'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8(3), 307-319 DOI : 10.1177/002224379102800305 

  7. A. Pecotich & M. J. Rosenthal. (2008). Country of Origin, Quality, Brand and Consumer Ethnocentrism. Journal of Global Marketing, 15(2), 31-60. DOI : 10.1300/j042v15n02_03 

  8. R. A. Peterson & A. J. P. Jolibert. (1995). A Meta-Analysis of Country-Of-Origin Effect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26(4), 883-900. DOI : 10.1057/palgrave.jibs.8490824 

  9. J. C. Sweeney & G. N. Soutar. (2001).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77(2), 203-220. DOI : 10.1016/S0022-4359(01)00041-0 

  10. D. Maheswaran. (1994). Country-of-Origin as a Stereotyp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1(2), 354-365. DOI : 10.1086/209403 

  11. J. G. Klein , R. Ettenson & M. D. Morris. (1998) The Animosity Model of Foreign Product Purchase: An Empirical Test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Journal of Marketing, 62(1), 89-100. DOI: 10.2307/1251805 

  12. Y. M. Seo, L. Shuai & E. K. Kim. (2015). The Influence of National image, Brand Image and Countryof-Origin Image on Purchase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6), 69-79. DOI: 10.14400/JDC.2015.13.6.69 

  13. S. O. Han. (2016). A Study on the Training Plans of SMEs' Origin Management Specialist for the Improvement of FTA Utilization in the Digital Convergence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2), 55-63. DOI: 10.14400/JDC.2016.14.12.55 

  14. Y. S. Kim & H. M. Choi. (2017). Global Service Quality of Service Centers in Automotive Brands to Improve Consumer-brand Relationship Qual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4), 167-182. DOI: 10.15207/JKCS.2017.8.4.167 

  15. H. K. Chin & M. J. Kim. (2017). Converged Study of Influencing Consumer Factors on Hologram Media Experi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 149-154. DOI: 10.15207/JKCS.2017.8.1.14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