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한 일부 보건계열 대학생의 학업소진, 불안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무망감에 미치는 융합적인 영향 분석
Analysis of Convergent Influence of Academic Burnout, Anxiety and Psychosocial Stress on Hopelessness among Some Health College Student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165 - 172  

이현숙 (전주비전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배상윤 (전주비전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일부 보건계열 대학생의 학업소진, 불안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와 무망감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무망감에 대한 융합적 영향을 규명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조사대상은 보건계열 대학생 214명을 J지역 소재 대학에서 임의로 선정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8년 10월 1일부터 2018년 10월 31일까지이고, 자료수집은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무망감은 학업소진, 불안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와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공분산 구조분석을 수행한 결과, 학업소진이 높을수록, 불안이 높을수록,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무망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보건계열 대학생의 무망감을 낮추기 위해서는 학업소진, 불안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분석결과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무망감을 저하시키기 위한 교육상담 및 지도개입에 활용이 기대된다. 추후연구에서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무망감과 관련된 추가적인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ascertain convergent influence on hopelessness and its association with academic burnout, anxiety, psychosocial stress and hopelessness among health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14 health college students in J region, which were randomly selected. The su...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조사에서는 무망감과 연관성을 보이는 각각의 요인과 무망감에 대한 제한된 관련성을 보고하고 있으나, 학업소진, 불안,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및 무망감이 갖는 상호간의 연계성 및 융합적인 영향을 탐색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조사는 기존연구에서 무망감과의 연계가 조사된 요인들 간의 연계성에 의한 구조방정식의 모형을 제시하고 학업소진, 불안,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및 무망감의 상호영향과 상대적인 중요성을 평가하는 융합적 접근을 시도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학업소진, 불안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무망감에 미치는 융합적인 영향력을 파악하였다. 2018년 10월 1일부터 2018년 10월 31일까지 무작위로 선정된 J지역의 대학에서 임의로 추출된 보건계열 대학생 214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가 분석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계열 대학생의 학업소진, 불안,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및 무망감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요인들 간 및 무망감에 미치는 융합적인 영향력을 파악하여 보건계열 대학생의 학업소진, 불안, 사회심리적 스트레스를 관리하여 무망감을 낮추고자 하는 대학생활상담, 학업상담, 진로상담, 취업상담 등의 다양한 교육적 중재 및 개입 노력과,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보건교육에 이용될 수 있는 기본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조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학업소진, 불안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무망감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력을 분석해보고자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건계열 대학생의 무망감을 낮추기 위해 필요한 노력은? 공분산 구조분석을 수행한 결과, 학업소진이 높을수록, 불안이 높을수록, 사회심리적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무망감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보건계열 대학생의 무망감을 낮추기 위해서는 학업소진, 불안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분석결과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무망감을 저하시키기 위한 교육상담 및 지도개입에 활용이 기대된다.
보건계열 대학생이 당면하는 실질적인 압박은? 보건계열 대학생에게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높은 질 및 다양성의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는 교육과정 및 교과목의 발전, 면허 및 자격 취득의 필요성 확대, 외국어 학습부담 등이 가중되고 있다[3,4]. 또한 면허취득을 위한 국가고시 준비, 병원직무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현장실습 등의 과도한 학업압박에 대한 개인적인 극복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5]. 이와 같이 보건계열 대학생은 과중한 학업 및 대학생활이 주는 여러 심리정서적인 문제에 처해 있지만, 이를 해결해 보고자 하는 교육환경의 지원 및 사회적 노력은 미비한 실정으로 보인다[5].
무망감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보건계열 대학생의 과도한 학업에 대한 소진감 및 심리적인 불안감은 학업에 대한 냉담, 탈진 및 무능감과 불명확한 위험대상에 대한 적절한 안전작동의 부전이 악화시키는 불안감으로 발현되어 심리 및 정신적 방어기전을 무력화시킴으로써 사회심리적 스트레스를 초래할 수 있다[5,7,8,9]. 이와 같이 보건계열 대학생의 학업소진감, 불안감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는 신체 및 정서적인 부정적 문제를 유도하여 의지약화, 무력감 및 무가치감, 현실부적응 및 사회적 변화에 대한 부정, 미래에 대한 적절한 준비부족 등으로 특징되는 무망감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사료되어, 보건계열 대학생의 무망감을 완화시킬 수 있는 요인들의 관련성 및 인과관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S. Y. Bae & S. H. Kim. (2016). Analysis of convergent influence of self esteem, depression, hopelessness, locus of control and type a behavior pattern on job seeking stress among some college wom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2), 323-333. DOI : 10.14400/JDC.2016.14.12.323 

  2. S. H. Kim & S. Y. Bae. (2016). Analysis of convergent influence of job seeking stress, hopelessness and depression on childbirth perception among some college wom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9), 389-397. DOI : 10.14400/JDC.2016.14.9.389 

  3. H. J. Lee. (2017). Convergence differences of academic burnout, career preparation behavior etc. by resilience clusters of students majoring in medical record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4), 67-77. DOI : 10.15207/JKCS.2017.8.4.067 

  4. S. M. Hong & S. Y. Bae. (2019). Convergence factors related with communication competency of students in health majors in studying for TOEIC,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5), 257-266 DOI : 10.14400/JDC.2019.17.5.257 

  5. S. H. Kim & S. Y. Bae. (2015). Analysis of convergent factors related to depression among some college women of health affiliated educa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0), 367-375. DOI : 10.14400/JDC.2015.13.10.367 

  6. H. S. Lee & S. Y. Bae. (2019). Analysis of the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stress factors and depression levels in a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4), 219-227. DOI : 10.14400/JDC.2019.17.4.219 

  7. S. M. Hong, S. H. Kim & S. Y. Bae. (2017). An analysis on structure equation model of convergent influence on academic burnout of health major students in studying for TOEIC.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7), 329-342. DOI : 10.14400/JDC.2017.15.7.329 

  8. S. Y. Bae & S. H. Kim. (2016). Analysis of convergent influence of positive emotion, negative emotion and job seeking stress on depression among college women of health affiliated educa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269-278. DOI : 10.14400/JDC.2016.14.3.269 

  9. H. S. Lee & S. Y. Bae. (2017). Influence of stress, self factor and emotional factor on smartphone addiction level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5), 326-336. DOI : 10.5392/JKCA.2017.17.05.326 

  10. S. H. Kim & S. Y. Bae. (2016). Analysis of convergent influence of job seeking stress, hopelessness and depression on childbirth perception among some college wom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9), 389-397. DOI : 10.14400/JDC.2016.14.9.389 

  11. S. Y. Bae & S. H. Kim. (2016). Analysis of convergent influence of self esteem, depression, hopelessness, locus of control and type a behavior pattern on job seeking stress among some college wome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2), 323-333. DOI : 10.14400/JDC.2016.14.12.323 

  12. B. J. Seo & W. H. Kim. (2017). Converged influence of the academic stress recognized by teenagers on mental health: Mediating effect of parent-child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283-293. DOI : 10.15207/JKCS.2017.8.7.283 

  13. S. Y. Bae, H. S. Yoon & Y. C. Cho. (2015). Factors related to suicide idea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 544-554. DOI : 10.5762/KAIS.2015.16.1.544 

  14. S. Y. Bae & Y. C. Cho. (2014). Analysis of the influence of hopelessness, psychosocial stress and depression on suicide ideation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using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6), 3685-3695. DOI : 10.5762/KAIS.2014.15.6.3685 

  15. M. K. Kim. (2019). A convergent study of variables influencing on suicide ideation of adolescents in multicultural famil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2), 315-324. DOI : 10.15207/JKCS.2019.10.2.315 

  16. M. Y. Chung & O. H. Cho. (2013). Psycho-social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depending on a level of internet addic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5), 366-376. DOI : 10.5392/JKCA.2013.13.05.366 

  17. F. Faul, E. Erdfelder, A. Lang & A. Buchner.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DOI : 10.3758/BF03193146 

  18. W. B. Schaufeli, I. M. Martinez, A. M. Pinto, M. Salanova & A. B. Bakker. (2002). Burnout and engagement in university students: A cross-national study,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3(5), 464-481. DOI : 10.1177/0022022102033005003 

  19. H. Shin, A. Puig, J. Lee, J. H. Lee & S. M. Lee. (2011). Cultural validation of the maslach burnout inventory for korean students, Asia Pacific Education Review, 12(4), 633-639. UCI : G901:A-0003483744 

  20. A. T. Beck, N. Epstein, G. Brown & R. A. Steer. (1988). An inventory for measuring clinical anxiety: psychometric properties,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6(6), 893-897. DOI : 10.1037/0022-006X.56.6.893 

  21. S. M. Kwon. (1992). Differential roles of dysfunctional attitudes and automatic thoughts in depression: an integrated cognitive model of depression,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Queensland, Australia. 

  22. S. M. Kwon. (2003). Modern abnormal psychology. Seoul : Hakjisa. UCI : G901:A-0006460234 

  23. D. Goldberg. (1978). Manual of the general health questionnaire. Windsor : NFER-Nelson. 

  24. S. J. Chang. (2000). Standardization of collection and measurement of health statistics data. Seoul: The Korean Society for Preventive Medicine. 92-143. 

  25. A. T. Beck et al. (1974). The Measurement of Pessimism: The hopelessness scale.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2(6), 861-865. DOI : 10.1037/h0037562 

  26. M. S. Shin et al. (1990). A study of suicidal ide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The structural relation among depression, hopelessness, and suicidal ideatio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9(1), 1-19. UCI : G901:A-0000859095 

  27. S. Y. Bae & S. H. Kim. (2019). Convergent influence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loyalty and job burnout on turnover intention among some administrative staff in medical institu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5), 303-309. DOI : 10.14400/JDC.2019.17.5.303 

  28. J. R. Lee & S. Y. Kim. (2018). The effects of life stress on university life satisfaction and major satisfaction convergence er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21-29. DOI : 10.22156/CS4SMB.2018.8.6.021 

  29. S. A. Yang. (2017). Convergence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job-seeking str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4). 171-183. DOI : 10.22156/CS4SMB.2017.7.4.17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