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스트레스와 구강악습관과의 연관성에 관한 융합 연구
Convergence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Oral Habits i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247 - 252  

감지영 (선문대학교 치위생학과) ,  윤지혜 (아주대학교 예방의학교실) ,  임근옥 (선문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일부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주요인을 파악하고 구강악습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충청남도 아산시에 위치한 S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 녀 대학생 299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관련문항과 악습관 관련문항으로 나누어 설문지 조사를 진행하였다.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스트레스 요인 별 항목을 융합 연구한 결과 스트레스 원인 중 건강 대인관계는 구강악습관 점수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이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 대학생의 스트레스로 인한 구강악습관 발생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대학생활 동안 발생되는 스트레스의 요인들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스트레스 자가 인식법, 조절법 및 악습관 개선에 관한 교육틀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identify the major stressors of some college student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oral habits,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for 299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in Sunmoon University located in Asan-si, Chungcheongnam-do. As a result convergence study of analyzing stress by c...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부 대학생들에게 스트레스의 원인인 학업, 취업, 건강, 대인관계, 가정에서의 주요인을 파악한 후 스트레스와 구강악습관의 관계 및 턱관절기능장애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일부 대학생들에게 대학생활에 있어서 스트레스의 주요인을 파악하고, 스트레스가 구강악습관에 미치는 영향 및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란 인간이 살아가는 환경 및 상황과 조건 속에서 어떠한 불일치가 올 경우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개인의 정서, 행동, 생리 체계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1].
취업준비에 극면한 대학생들이 어떠한 불안장애를 가질 수 있는가? 그 중 진로와 취업준비에 극면한 대학생들의 경우 일부는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한 적이 있거나 경험 중으로 조사되었고, 이들은 치열한 경쟁속에 살아갈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불안장애를 가질 수 있다고 하였다[2]. 그 이유는 대학에서의 전공분야의 학부생활, 또래간의 경쟁, 진로 및 취업에 대한 준비 등의 스트레스를 높이는 요인들을 접할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3].
구강 내 악습관을 야기하는 대학내 스트레스 요인들은 무엇인가? 그 중 진로와 취업준비에 극면한 대학생들의 경우 일부는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한 적이 있거나 경험 중으로 조사되었고, 이들은 치열한 경쟁속에 살아갈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불안장애를 가질 수 있다고 하였다[2]. 그 이유는 대학에서의 전공분야의 학부생활, 또래간의 경쟁, 진로 및 취업에 대한 준비 등의 스트레스를 높이는 요인들을 접할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H. Choi. (1986). Stres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and cognitive behavioral counseling. Unpublis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 R. Eckersley. (2005). Well. & Good : Morality, meaning and happiness. Melbourne : The Text publishing Company. 

  3. E. H. Lee. (2004).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ral equation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1), 25-52. 

  4. L. J. Thomas, N. Tiber & S. Schireson. (1973). The effects of anxiety and frustration on muscular tension related to the temporomandibular joint syndrome. Oral Surgery, Oral Medicine, Oral Pathology, 36(5), 763-768. 

  5. Y. G. Lee. (2018). Relationship between Self-management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in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Sports Activiti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 Society, 9(1), 161-169. DOI : 10.15207/JKCS.2018.9.1.161 

  6. S. K. Kim et al. (2017). Subjective symptoms for temporomandibular disorder and related foctors. J Korean Soc Dent Hyg, 17(4), 589-600. DOI : 10.13065/JKSDH.2017.17.04.589 

  7. J. E. Kim et al. (2018). Influence of stress on the oral health andquality of life of university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18(5), 797-806. 

  8. Statistical Office. (2017).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Survey, Statistical Information Report. Daejeon : Statistical Office. 

  9. Y. J. Jung. (2019). Self-esteem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Affect the Stress of College Student. AJMAHS. 9(8), 707-714. DOI : 10.35873/AJMAHS.2019.981.063 

  10. E. Seo, S. D. Kim, J. Y. Lee, J. S. Lim. (2012). Temporomandibular disorders and risk factors in office workers, service workers, andteachers. J Korean Soc Dent Hyg, 12, 563-576. 

  11. J. Park. (2011). Stress, Stress response and influencing factors on Resilience among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eonam University, Namwon. 

  12. M. S. Chu, Y. R. Lee & S. H. Kim. (2012). Nursing students' stress level, source and cop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Health Care Nursing, 19(2), 195-203. 

  13. L. Magnussen & M. J. Amundson. (2003).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 experience. Nursing & health sciences, 5(4), 261-267. 

  14. E. Jung. (2017. 5 .7). The first place stressing the opening of uni v ersity students is homework. JoongAngIlbo [Online]. http://news.joins.com/article/21450826 

  15. G. S. Han. (2011). Relationship between concentration of oral malodor and smoking, drinking, oral health behavior.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11(3), 213-220. 

  16. M. E. Kim. (2010). A study on TMD and stress of first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0(4), 683-693 

  17. S. Jung. (1989). Standard of care for temporomandibular disorders. J Oral Med Pain, 1(1), 37-60. 

  18. S. J. Kim. (2004). The effect of occlusal factors on temporomandibular disorder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9. J. H. Lee, E. J. Park & J. M. Choi. (2009). Research on occupational stress of the some local workers and temporomandibular joint disorder.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9(1), 9-15. 

  20. P. Toller. (1976). Non-surgical treatment of dysfunctions of the temporomandibular joint. Oral Sci Rev, 7, 70-85. 

  21. R. Yemm. (1985). A neurophysiological approach to the pathology and aetiology of temporomandibular dysfunction. Journal of oral rehabilitation, 12(4), 343-353. 

  22. W. E. Bell. (1989). Orofacail pains. classification, diagnosis and management. Chicago : Year Book Medical Publisher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