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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푸드점 DID에 나타난 GUI 디자인 연구 -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커킹, 맘스터치 중심으로 -
Study of GUI Design appearing in Fast Food Restaurant DID - Focused on Lotteria, McDonald's, Burger King and Mom's Touch -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1, 2019년, pp.253 - 262  

이영화 (동양미래대학교 시각정보디자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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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패스트푸드점 DID에 나타난 GUI 디자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17년 햄버거 업계 매출이 높은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맘스터치 네 곳을 선정하고, DID에 나타난 GUI 시각적 구성요소인 레이아웃, 문자, 색채, 그래픽, 동영상 등을 살펴보고 분석하였다. 그 결과 효율적인 GUI 디자인을 위해 패스트푸드점의 환경적 요인을 분석하여 복잡한 접근보다는 구분이 명확하고 정돈된 레이아웃, 주목성과 가독성이 높은 문자, 시인성이 높은 색채, 흥미를 유도하는 그래픽, 다양한 콘텐츠의 동영상을 사용자에 제공하는 디자인 방안을 제안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n actual condition survey with users in order to examine the Graphic User Interface (GUI) design appearing in fast food Digital Information Display (DID). Selecting four restaurants with high sales in the hamburger industry in 2017, including Lotteria, McDonald's, Burger King,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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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케팅 전반에 확대되고 있는 DID에 나타난 GUI 디자인 연구에 대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국내 패스트푸드점에서 사용되고 있는 DID를 중심으로 GUI 디자인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스트푸드점 DID에 나타난 GUI 디자인의 연구를 알아보기 위하여 패스트푸드 방문 시 DID를 접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DID에 관하여 이용도와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2017년 햄버거 업계 매출이 높은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킹, 맘스터치 네 곳을 선정하고[5], 각 점의 DID에 나타난 GUI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푸드점에 나타난 DID의 GUI을 시각적 구성요소를 통해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는 주문 시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세부적인 메뉴 설명보다는 점포의 새로운 정보를 보고 결정하고 싶은 사용자의 욕구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선호하는 패스트푸드점 DID에 나타난 GUI를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DID에 관한 사용자의 이용도와 선호도를 조사하고, 패스트푸드점에 DID에 나타난 GUI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요소를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DID의 GUI 시각적 구성요소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GUI 디자인을 위해 다음과 같은 디자인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 사용자에게 흥미를 주어야 한다. 브랜드의 차별화된 마케팅을 위해서는 그래픽의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공받고 싶은 컨텐츠로 이벤트를 보는 것을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시각적 선호도에서는 디자인요소는 그래픽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으며, 제공받고싶은 콘텐츠도 메뉴의 설명보다도 이벤트를 보는 것을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문 시 키오스크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세부적인 메뉴 설명보다는점포의 새로운 정보를 보고 결정하고 싶은 사용자의 욕구가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선호하는 패스트푸드점 DID에 나타난 GUI를 분석하고 개선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패스트푸드란 무엇인가? 패스트푸드(Fast Food)의 사전적 의미는 간단한 조리를 거쳐 나오는 음식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사용된다. 패스트푸드점(Fast Food Restaurant)은 패스트푸드를 판매하는 곳을 말한다.
패스트 푸드점에서 맞춤형 마케팅 전략이 필요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들은 서로 치열한 경쟁 속에서 각자의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경쟁브랜드 간에 기술, 시스템, 서비스 등 격차가 줄어들고 기능적으로도 동질화되고 있어, 변화하는 시장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S. V. Han. (2017).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Location and Distribution of Fast Food Shops : Focused on Three Fast food Companies. Doctoral Dissertation. Kangnam University, Gyeonggi. 

  2. H. K. Jeong. (2012). A Study on the Effect of Customers' Consumption Emo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in Quick Service Restaurant: the Moderating Effect of Coupon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6(3), 163-178. 

  3. B. S. Ko & K. Y. Suh. (2013). Effect of Brand Personalities, Brand Attitude, and Brand Royalty in Fastfood Restaurants: Focused on Deagu & Gyeongbuk Area Consumer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7(3), 309-325. 

  4. Y. K. Chung. (2012). Design Guideline Suggestion for the Management Interface Standardization on Digital Information Display.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5. Ace Trader (2018.9.18). Status of the Fast Food Market. OpenAds [Online]. http://www.openads.co.kr/nTrend/article/3857 

  6. W. J. Yhang & H. J. Park. (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the Fast Food Selection Attributes and the Use Behaviors. Annals of Tourism Research, 12(2), 107-122. 

  7. J. M. Ha. (2017). A Study on the Selection Attribute and Brand Positioning Among Single-Sumer in the Fast Food Restaurant.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Busan. 

  8. J. R. Lee. (2002). Study on Consumers' Choice Factor to Fast-Food Bran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9. M. H. Kim, A. H. Kim & C. H. Nam. (2002). Analysis of Consumers Attitude in Fast Food Advertisement.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5(3), 241-264. 

  10. B. Y. Gil. (2002). A Study on Choice Factor at Fast food Restaurant,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11. Y. S. Park. (2005). A Study on the Important and Satisfaction of Customer's Selection Attributes for Fast Food Restaurant in Daegu.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12. B. Y. Kim & D. J. Lee. (2018.6.12). Let us be Premiu m... Growing Hamburger Market. Maeil Business Newspaper [Online]. https://mk.co.kr/news/business/view/2018/06/366340/ 

  13. M. S. Kang. (2013). A Study on Effective Advertisement Offer System using Digital Information Display.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14(1), 73-80. 

  14. B. W. Lim, D. H. Jo & Y. J. Cho. (2008). Sportive Kiosk Interface Design using Tangible Inter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8(5), 155-164. 

  15. J. W. Won. (2006). A Study of On-line Game in Educational about Graphicall User. Master's Thesis. Dong Yang University, Yeongju. 

  16. H. K. Ha. (2009). A Study on GUI Design to Enhance the Usability of IPTV.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Gyeongsan. 

  17. H. G. Kim & S. I. Kim. (2017). Evaluation for User Experience about GUI of Design of Educational appli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3), 295-300. 

  18. Y. C. Lee (2012.9.20). McDonald's Installation of the First Digital Menu Board of the OSR Industry. Newspim. http://www.newspim.com/news/view/20120920000816 

  19. B. R. Kim. (2018.3.13). Strategy Change in 30 Years... Profit First. The Korea Economic Daily [Online]. http://plus.hankyung.com/apps/newsinside.view?aid2018031330041&category&snsy 

  20. S. H. Lim. (2019.5.15). Native Burger. Haimarrow Food Service may not smile in spite of the Growth of Mom's Touch. New Daily Business News [Online].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05/15/201905150008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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