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5 no.2, 2019년, pp.117 - 127
김진 (전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차남현 (안동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the effects of a spiritual care empowerment (SCE) program on the psychological empowerment for nursing students. Method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participants were 80 nursing students (41 in the experimental and 39...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 영적 간호 임파워먼트 프로그램과 유사한 선행연구는? | 본 결과는 대상자의 자기 인식과 영성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는 중재 프로그램을 적용해서 나타난 결과로 생각된다. 자아 존중감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본 결과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동일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가 없어 직접적인 비교 분석은 어렵지만, 유사한 선행연구로 요양시설 노인의 시설적응을 위한 10주간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18]과 다문화 부부를 대상으로 정서적 지지 제공과 부부 교육을 제공하는 10주간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26]에서 대상자의 자아 존중감을 유의하게 상승시켰다는 연구를 지지하였다. 이 결과는 간호대학생들이 본 프로그램의 자기인식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인할 수 있었고, 특히 전문 심리상담사가 직접 자아상태(Ego-gram) 검사를 시행하여자아상태를 진단, 분석하고 삶의 의미와 가치를 고찰하게 함으로써 부정적인 자아상을 긍정적으로 개선한 결과로 생각된다. | |
세계보건기구에서 재정의한 건강은? | 세계보건기구( World Health Organi zation)는 건강을 ‘단순히 질병이나 불구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인 안녕상태’로 재정의함으로써[1], 영적 건강이 종교적 신념이나 행위의 의미를 넘어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수적인 요소임을 강조하고 있다. 간호학에서도 영적 건강을 전인간호 실행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으며, 대상자의 영적 요구 충족이 인간의 통합적 건강을 증진하는 간호의 기본으로 간주하고 있다[2]. | |
영적간호 교육 경험이 부족한 간호대학생이 그나마 교육을 받는 경우는? | 영적간호 교육 경험이 부족한 간호대학생이 그나마 교육을 받는 경우는 특정 종교를 배경으로 두고 있는 경우이고, 교육을 받는다 해도 내용 범위가 대부분 영적간호에 대한 소개 및 정보제공 수준으로 국한되어 있다. 따라서, 영적간호가 실무 현장에서도 지속성을 갖기 위해서는 다양한 종교에서도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10], 간호대학생의 내재된 강점 즉,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영적 수준을 발견하여 영적간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9]. |
Awofeso N. Re-defining 'health'. Bulletin of the World Health Organ. 2005;83:802.
Neuman B. The process of psychotherapy: A journey of discovery. Journal of Leading Global Nursing Research. 2003;43(1):109.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702_1.x
Donahue KT, Vanostenberg P. 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accreditation: Relationship to four models of evaluation. International Journal for Quality in Health Care. 2000;12(3):243-6. https://doi.org/10.1093/intqhc/12.3.243
Baldacchino DR. Teaching on the spiritual dimension in care: The perceived impact o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008;28(4):501-12. https://doi.org/10.1016/j.nedt.2007.09.002
Narayanasamy AJ. ASSET: A model for actioning spirituality and spiritual care education and training in nursing. Nurse Education Today. 1999;19(4):274-85. http://dx.doi.org/10.1054/nedt.1999.0637
Wilfred MS. The principal components model: A model for advancing spirituality and spiritual care within nursing and health care practice.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006;15(7):905-17.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6.01648.x
Leeuwen RV, Tiesinga LJ, Middel B, Post D, Jochemsen H.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an instrument to assess nursing competencies in spiritual care. The International Voice of Nursing Research, Theory And Practice. 2009;18(20):2857-69. http://dx.doi.org/10.1111/j.1365-2702.2008.02594.x
Shin SJ, Choi MH. A study for the spiritual well-being and the spiritual nursing care of nurses. The Chung-Ang Journal of Nursing. 2004;8(1):15-26.
Ra JR. Effects of a spiritually based training program on the spiritual and psychosocial wellbeing, and leadership of preceptor nurses [dissertation]. Seoul: Catholic University; 2011. pp. 14-18.
Yeun EJ, Kwon YM.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7;13(3):285-92.
Ha NS, Choi J. A longitudinal study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2011;8(2):73-85.
Zimmerman MA. Psychological empowerment: Issues and illustration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995;23(5):581-99.
Choi GH.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an empowerment program for clinical nurses [dissertation]. Busan: Gosin University; 2014. pp. 1-94.
Choi, JW. Development and effect of empower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dissertation]. Jinju: Gyeongsang University: 2013. pp. 58-68.
Falk-Rafael AR. Empowerment as a process of evolving consciousness: a model of empowered caring. Advances in Nursing Science. 2001;24(1):1-16.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pp. 16-38. http//dx.doi.org/10.2307/257563
Lee JY, Nam SK, Lee MK, Lee JH, Lee SM. Rosenberg's self-esteem scale: analysis of item-level validi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009;21(1):173-89.
Koenig HG, McCullough ME, Larson DE. Handbook of religion and health. Oxford, England: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p. 49.
Park JA, Yu SG. Relationship of resilience, spiritual well-being and parental attach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03;15(4):765-78.
Spreng RN, McKinnon MC, Mar RA, Levine B. The Toronto empathy questionnaire scale development and initial validation of a factor-analytic solution to multiple empathy measures.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2009;91(1):62-71. http://dx.doi.org/10.1080/00223890802484381
Yoo MS. Effects of a multi-cultural marital advocacy program based on empowerment model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way and family stress in multi-cultural coup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2010;14(2):145-60.
Ko YS, Ha MO. The effect of the degree of the spiritual nursing care performance on the spiritual nursing car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Community. 2018;13(2):149-58. http://dx.doi.org/10.15715/kjhcom.2018.13.2.14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