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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교과서에서 제시된 과학 탐구 활동의 분석
An Analysis of Science Inquiries as Presented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26 no.1, 2007년, pp.24 - 31  

심규철 (공주대학교) ,  박종석 (경북대학교) ,  박상우 (청주교육대학교) ,  신명경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into scientific inquiry methods indicates that providing various types of inquiry methods can enhance students' science loaming in terms of providing students with actual science in various ways' more so than exposure to one type of inquiry method. This article develops a framework for an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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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을 조사 분석하였다. 교과 영역과 단원에 따라 제시된 탐구 활동의 수의 편차가 있기는 하였으나, 영역별로는 에너지 영역 106개, 물질 영역 119개, 생명 영역 85개, 지구 영역 87개, 학년별로는 3학년 102개, 4학년 100개, 5학년 100개, 6학년 95개 등 총 397개로 활동 중심의 교과 내용 구성이라는 취지에 매우 적합하도록 개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초등 과학 교과서의 에너지, 물질, 생명 및 지구 영역의 탐구 활동에서 탐구 유형이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서 나타난 탐구 활동의 다양한 측면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탐구에 초점을 맞추어 교과서 및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개발되어 교육부 검정을 통해 현재 일선 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초등학교용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을 분석하였다. 3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교과서와 실험 .
  • 본 연구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해 개발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을 에너지, 물질, 생명 및 지구 등 영역별로 비교 . 분석하였다.
  •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서 나타난 탐구 활동의 다양한 측면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탐구에 초점을 맞추어 교과서 및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과서의 탐구 내용이 과학교육목표에 적절한가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교육과정개정 및 교과서의 개발 시 탐구 활동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과학 하기가 초등교과서에서 어떤 양상으로 그려지고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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