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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학에서 브레인라이팅 활용 수업이 학생의 실험설계능력과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Brainwriting Instruction on Students' Experimental Design and Scientific Communication Ability in Elementary Science Clas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4, 2019년, pp.475 - 483  

이우민 (인천능내초등학교) ,  최선영 (경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brainwriting instruction on students' experimental design and scientific communication ability in elementary science class. For this purpose, a brainwriting learning for science class was developed and applied. The objects of this study w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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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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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집단 구성원의 활발한 상호작용과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브레인라이팅 기법을 초등 과학 수업에 적용해 보고, 학생들의 실험설계능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과학 수업에서 브레인라이팅을 활용한 수업이 학생들의 실험설계능력, 과학적 의사소통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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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레인라이팅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학생들의 의사결정과 창의력 개발을 위한 토론 기법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고,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과 창의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다(송창석, 2011). 브레인라이팅은 전체 또는 소집단의 구성원들이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이나 대안을 창출하기 위하여 여러 장의 카드에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여 제출하고, 이를 진행자(교사)나 소집단 구성원(학생)들이 일정한 분류 기준에 따라 수집된 카드를 분류하여 게시판 또는 전지에 부착하는 의견 수렴․발표의 한 방법이다(Rohrbach, 1969; Levitt & Housley, 2002). 브레인라이팅 과정을 통해서 제시되고, 수렴된 의견은 그것 자체가 문제 해결의 방법이나 대안이 될 수 있 고, 주제별 토론 또는 그룹토론의 소주제로 활용될 수 있다(송창석, 2011).
브레인스토밍수업이 강의식 수업에 비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이와 관련한 브레인라이팅에 관한 국내의 연구는 미흡하고 국어, 사회과에 치중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대신 브레인라이팅과 유사한 브레인스토밍 수업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한 수업이 강의식 수업보다 창의적 사고력 신장에 효과가 있고 (유봉현, 2001; 정우정, 2000), 브레인스토밍 수업을 받은 학습자들이 그렇지 않은 학습자보고 학습동기가 높고, 특히 자신감과 만족감이 높다(최경실, 2005) 는 결과가 있다. 브레인라이팅은 브레인스토밍과 아이디어 산출 방법이 다를 뿐, 같은 발산적 사고 기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하는 원리는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김미소, 2018).
실험설계능력 검사도구인 Diet Cola Test는 어떤 검사인가? 실험설계능력 검사도구인 Diet Cola Test(Fowler, 1990)는 과학 능력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과학적 창의력을 과학적 탐구의 실제와 가장 가깝게 구현 한 것이다. 이 검사는 학생들에게 흥미있는 과학관련 상황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을 설계하는 개방형 검사이다. 본 연구의 안면 타당도는 선행 연구(Adams & Callahan, 1995)에서 검증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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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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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Rohrbach, B. (1969). Kreativ nach regeln - Methode 635, eine neue technik Zum Losen Von Problemen. Absatzwirtschaft, 12(19), 7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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