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강기 및 간이완강기의 인지·사용능력에 따른 숙박시설의 피난안전성 평가 Assessment of Refuge Safety in Accomodations According to Awareness and Usability of Descending Life Lines and Simple Descending Life Lines원문보기
이 연구는 완강기 및 간이완강기의 설치 및 유지관리에 대해 지도 감독해야 할 책임이 있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숙박시설의 화재발생시 완강기, 간이완강기의 인지 및 사용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완강기와 간이완강기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 비교에서 일반 행정직공무원 중 여성공무원의 대다수가 간이완강기 구분능력이 없기 때문에 이들의 완강기 구분 능력을 향상시켜서 유사시 추락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안전체험관 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둘째, 성별과 직업별 간이완강기의 재사용여부를 직업별로 확인한 결과 소방공무원 절반정도를 제외한 대다수의 공무원이 간이완강기의 재사용 능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숙박시설의 각 실별로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 피난 기구 중 간이완강기는 제외하고, 연속적으로 사용가능한 완강기만을 설치할 수 있도록 관련 법률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셋째, 완강기 최대부하 인지 능력은 소방공무원 직무별로 구조대원이 가장 높았으며, 소방행정요원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소방행정요원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소방학교에서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지휘역량 교육 등 각종 집합교육에서 완강기에 대한 이론 및 실무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실제 목격한 장소는 숙박시설이 가장 높게 나타나서 다른 시설보다 숙박시설 화재를 가상하여 완강기 체험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교육효과가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연구는 완강기 및 간이완강기의 설치 및 유지관리에 대해 지도 감독해야 할 책임이 있는 공무원을 대상으로 숙박시설의 화재발생시 완강기, 간이완강기의 인지 및 사용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완강기와 간이완강기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 비교에서 일반 행정직공무원 중 여성공무원의 대다수가 간이완강기 구분능력이 없기 때문에 이들의 완강기 구분 능력을 향상시켜서 유사시 추락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안전체험관 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둘째, 성별과 직업별 간이완강기의 재사용여부를 직업별로 확인한 결과 소방공무원 절반정도를 제외한 대다수의 공무원이 간이완강기의 재사용 능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숙박시설의 각 실별로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 피난 기구 중 간이완강기는 제외하고, 연속적으로 사용가능한 완강기만을 설치할 수 있도록 관련 법률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셋째, 완강기 최대부하 인지 능력은 소방공무원 직무별로 구조대원이 가장 높았으며, 소방행정요원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소방행정요원의 인지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소방학교에서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지휘역량 교육 등 각종 집합교육에서 완강기에 대한 이론 및 실무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실제 목격한 장소는 숙박시설이 가장 높게 나타나서 다른 시설보다 숙박시설 화재를 가상하여 완강기 체험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교육효과가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awareness and usability of descending life lines and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for fire situations in the accommodation of the public officials who are responsible for supervising the installation and maintenance of descending life lines and simple d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awareness and usability of descending life lines and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for fire situations in the accommodation of the public officials who are responsible for supervising the installation and maintenance of descending life lines and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n comparison of the ability to distinguish between descending life lines and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the majority of female public officers in general administrative services do not have the ability to distinguish between descending lifelines and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so they should be able to improve their ability to distinguish descending life lines. Also, institutional strategies are needed to regularly receive education through the Safety Experience Center in order to prevent safety accidents such as falling in emergency situations. Second, as a result of verifying reusability of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by gender and occupation, most public officers with the exception of half of the firefighting officers were analyzed as having no ability to reuse the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hange the relevant laws so that only the installation of descending life lines which can be used continuously is permitted, except for the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among the evacuation instruments to be additionally installed in each room of the accommodation. Third, in terms of the ability to perceive the maximum load of the descending life lines according to occupation, the perception ability of the rescuers was the highest and the perception ability of the fire service personnel was the lowest. In order to improve the perception abilities of the fire service personnel,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education of descending life lines in collective education such as the command-enhancing training which is regularly carried out in fire service academy. Lastly, it is believed that it is more effective to conduct the experience training of the descending life lines by imagining the fire in accomodations rather than other facilities, because it is the location where fires are actually seen the mos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awareness and usability of descending life lines and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for fire situations in the accommodation of the public officials who are responsible for supervising the installation and maintenance of descending life lines and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The main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n comparison of the ability to distinguish between descending life lines and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the majority of female public officers in general administrative services do not have the ability to distinguish between descending lifelines and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so they should be able to improve their ability to distinguish descending life lines. Also, institutional strategies are needed to regularly receive education through the Safety Experience Center in order to prevent safety accidents such as falling in emergency situations. Second, as a result of verifying reusability of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by gender and occupation, most public officers with the exception of half of the firefighting officers were analyzed as having no ability to reuse the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hange the relevant laws so that only the installation of descending life lines which can be used continuously is permitted, except for the simple descending life lines among the evacuation instruments to be additionally installed in each room of the accommodation. Third, in terms of the ability to perceive the maximum load of the descending life lines according to occupation, the perception ability of the rescuers was the highest and the perception ability of the fire service personnel was the lowest. In order to improve the perception abilities of the fire service personnel, it is necessary to strengthen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education of descending life lines in collective education such as the command-enhancing training which is regularly carried out in fire service academy. Lastly, it is believed that it is more effective to conduct the experience training of the descending life lines by imagining the fire in accomodations rather than other facilities, because it is the location where fires are actually seen the m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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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와 같이 이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간이완 강기의 재사용가능여부, 숙박시설 및 노래방 등 다 중이용업소에서 완강기의 인지 및 사용능력 등에 관한 연구이다. 다시 말해 이 연구는 완강기와 간이완강기의 차 이를 인식하고, 화재 시 간이완강기의 재사용가능 여부, 화재 시 대비 비상구 확인 등 화재 안전에 대한 민감도 등을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 하였다. 이를 위해 OOO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완 강기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으 며, 화재사례와 법적기준을 확인하여 숙박시설의 객실별로 설치하는 간이완강기에 대한 화재에 따 른 피난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 이 연구는 완강기와 간이완강기의 차 이를 인식하고, 화재 시 간이완강기의 재사용가능 여부, 화재 시 대비 비상구 확인 등 화재 안전에 대한 민감도 등을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 하였다. 이를 위해 OOO도 공무원을 대상으로 완 강기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으 며, 화재사례와 법적기준을 확인하여 숙박시설의 객실별로 설치하는 간이완강기에 대한 화재에 따 른 피난 안전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Ⅱ.
이원주(2018)는 완강기에 대한 학습자 인 식조사를 위해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완강기에 대한 체험식 교육기회를 확대하자는 필요성을 제기하였다[7]. 이와 같이 이 연구는 기존 연구와 달리 간이완 강기의 재사용가능여부, 숙박시설 및 노래방 등 다 중이용업소에서 완강기의 인지 및 사용능력 등에 관한 연구이다. 다시 말해 이 연구는 완강기와 간이완강기의 차 이를 인식하고, 화재 시 간이완강기의 재사용가능 여부, 화재 시 대비 비상구 확인 등 화재 안전에 대한 민감도 등을 조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 하였다.
가설 설정
연구방법 이 연구에서는 일반 행정직 공무원과 소방공무 원을 대상으로 숙박시설에 대한 화재 시 피난방 안 등에 관한 설문조사를 하여 각 직업별, 소방 공무원 직무별 화재안전의식이 피난기구 사용능 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 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성별, 직업 별, 소방공무원 직무별)에 따라 건축물(주거지, 근무지, 여행지)의 화재안전에 대한 민감도가 다 르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2.
15. Whether experiencing of the Descending Life ines or n 교육효과가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성별, 직업 별, 소방공무원 직무별)에 따라 건축물(주거지, 근무지, 여행지)의 화재안전에 대한 민감도가 다 르게 나타날 것이다. 가설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완 강기 관련 지식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완 강기 관련 지식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가설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완 강기 실물 목격 및 사용경험에 차이가 있을 것이 다. 가설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완 강기 실물 목격 및 사용경험에 차이가 있을 것이 다. 가설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완 강기를 설치하고 대피할 수 있는 능력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피난안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화재 안전에 대한 민감도, 완강기 관련 지식 등을 측 정하기 위하여 설문지는 “완강기 경험유무” 이외 에 이 연구와 유사한 설문지를 확인할 수 없어 독자적으로 개발하였으며 이는 총 17문항으로 이 루어져 있다.
제안 방법
간이완강기의 설 치 현황을 법적 기준을 토대로 비교·검토하고, 이 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5].
Ⅱ. 연구방법 이 연구에서는 일반 행정직 공무원과 소방공무 원을 대상으로 숙박시설에 대한 화재 시 피난방 안 등에 관한 설문조사를 하여 각 직업별, 소방 공무원 직무별 화재안전의식이 피난기구 사용능 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 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이 연구에서는 신뢰도 검증 시 보편적으로 사 용하는 내적 일관성 검증을 위해 Cronbach α 계 수를 산출하였다.
Ⅲ.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이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은 2019년 4월 15일부 터 4월26일까지 조사대상자들에게 전자우편으로 설문조사 목적을 설명하고 온라인설문지를 발송 하였다. 작성된 설문은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IBM SPSS 25.
피난안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화재 안전에 대한 민감도, 완강기 관련 지식 등을 측 정하기 위하여 설문지는 “완강기 경험유무” 이외 에 이 연구와 유사한 설문지를 확인할 수 없어 독자적으로 개발하였으며 이는 총 17문항으로 이 루어져 있다.
대상 데이터
1. Data collection and investigation period OOO도 소속 공무원 5,000여명에게 전자우편으 로 배포하여 1,038부가 온라인으로 접수되었다.
Data collection and investigation period OOO도 소속 공무원 5,000여명에게 전자우편으 로 배포하여 1,038부가 온라인으로 접수되었다. 이 중에서 유의미한 통계 분석을 위하여 성별, 직업 별, 소방공무원 직무별로 적정인원을 분류하여 490명을 추출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의 구체적 인 실증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화재 목격 경험 및 화재 민감도와 관련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교차분석을 사용하여 확인하 였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완 강기 관련 지식에 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빈 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교차분석을 사용 하여 파악하였다. 셋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이 완강기 관련 경험 및 대피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 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이 완강기 관련 경험 및 대피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 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전 과정에서 일원배치분산분석(One way Anova) 및 사후검증으로 Scheffe, Dunnett T3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신뢰도 검증 시 보편적으로 사 용하는 내적 일관성 검증을 위해 Cronbach α 계 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완 강기 관련 지식에 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빈 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교차분석을 사용 하여 파악하였다. 셋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이 완강기 관련 경험 및 대피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 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전 과정에서 일원배치분산분석(One way Anova) 및 사후검증으로 Scheffe, Dunnett T3 방법을 사용하였다.
작성된 설문은 온라인으로 확인하고, IBM SPSS 25.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통계 적 유의성은 p<.05를 기준으로 하였다.
먼저 조사대상자의 구체적 인 실증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화재 목격 경험 및 화재 민감도와 관련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교차분석을 사용하여 확인하 였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완 강기 관련 지식에 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빈 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교차분석을 사용 하여 파악하였다.
성능/효과
10. Additional analysis of ability to distinguish between DLL and SDLL 표 11과 같이 성별과 직업별 간이완강기를 재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문결과 집단별 차이를 나타냈다.
11. Retain reusable knowledge of the SDLL 표 12와 같이 완강기 최대부하 인지 능력은 유의한 차 이가 없었다.
13. Whether watching the real body of DLL or not 표 14에서 완강기를 실제 목격한 장소는 남, 여 모두 숙박시설이 각각 38.1%와 39.3%를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아파트가 각각 21.47%, 23.03%를 차지하였 다.
표 15. 완강기의 사용 경험 여부(t-test, ANOVA) Table 15. Whether experiencing of the Descending Life ines or not N=490 표 16에서 완강기를 실제 사용한 장소는 남자는 소 방학교 38.5%, 여자는 체험관 66.0%이 가장 많았고, 직 업별로는 소방공무원은 소방학교와 체험관이 각각 39.1%를 차지한 반면 일반 행정직공무원은 체험관이 61.5%로 가장 많았다. 표 16.
17. The installation and evacuation capability of the Descending Life ines in case of fire 표 18은 성별, 나이, 직업이 화재 시 완강기를 설치 하고 대피할 수 있는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5. The Sensitivity to fire potential in residential area 표 6과 같이 화재 발생가능성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는 성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다(t=3.583, p<0.05).
6. The sensitivity to fire potential in work place 표 7과 같이 최근에 다녀온 여행지의 숙박시설에 대 한 화재 발생가능성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는 성별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다(t=-0.137, p>0.05).
9. The Ability to distinguish the DLL(Descending Life Lines) and the SDLL(Simple Descending Life Lines) 표 10과 같이 성별차이에 대한 세부 분석결과 남 성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일반직 여성공무원의 85%가 간이완강기 구분능력이 없기 때문으로 성별차이 보다는 직업별차이로 볼 수 있다.
Retain reusable knowledge of the SDLL 표 12와 같이 완강기 최대부하 인지 능력은 유의한 차 이가 없었다. 그러나 성별로는 남자, 직업별로는 소방공무원, 직무별로는 구조대원이 가장 높았으며, 소방행정요원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구조대원의 경우 요구조자의 생명, 신체 및 재 산을 보호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완강기를 이용 하여 요구조자를 대피시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완강기에 대한 지식이 타 업무수행자 보다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소방행정 요원의 인지능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화재진압 등 현장 활동이 타 업무 수행자보다 적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는 구급대원은 응급환자에 대하여 상담, 응급처치 및 이송 등의 활동을 주로 하기 때문에 화재진압, 구조, 소방행정 등 타 업무수행자에 비해 화재현장 내부진입 활동이 적기 때문인 것으로 분 석된다. 넷째, 완강기와 간이완강기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 비교에서 직업별로는 소방공무원이 일반 행정직공무원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그 이유는 소방공무원의 경우 소방학개론, 소방관계법규 등의 시험준비과정 및 임용 전 신임교육 등으로 인해 완강기에 대한 이론 및 실무학습경험이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특히 일반 행 정직공무원 중 여성공무원의 대다수가 간이완강기 구 분능력이 없기 때문에 이들의 완강기 구분 능력을 향상 시켜서 유사시 추락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안 전체험관 등을 통해 정기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다섯째, 성별과 직업별 간이완강기의 재사용여부를 직업별로 확인한 결과 소방공무원 절반정도를 제외한 대다수의 공무원이 간이완강기의 재사용 능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숙박시설의 각 실별로 추가 로 설치해야하는 피난기구 중 간이완강기는 제외하고, 연속적으로 사용가능한 완강기만을 설치할 수 있도록 관련 법률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이는 소방공무원의 주 업무가 화재를 예방ㆍ경계하거나 진압하고 화재 등 위급한 상 황에서의 구조ㆍ구급 활동이기 때문에 업무특성 상 화 재 목격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화재발생 가능성에 대한 민감도를 비교한 결과 근무지에서 성별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화재목격 경험 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그 이유는 남성이 여성보 다 사회 활동이 더 많음에 따라 화재 목격 경험도 남 성이 더 많은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05)는 완강기 설치 및 대피능력에 통 계적 유의 수준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 었다. 마지막으로 성별과 나이, 직업을 모두 투입하여 회 귀모형을 구성한 결과 분산설명력은 41.6%로 성별과 나이만을 투입한 모델에 비하여 분산의 설명력이 33.4% 높았다. 성별(t=-4.
000 으로 p값이 통계적 유의 수준하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서 회귀선이 모델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성별을 분석에 투입한 모델 1의 경우 분산 설 명력은 7.9%로 나타났으며, 성별(t=-6.448, p.05)는 완강기 설치 및 대피능력에 통 계적 유의 수준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 었다. 마지막으로 성별과 나이, 직업을 모두 투입하여 회 귀모형을 구성한 결과 분산설명력은 41.
그 이유는 남성이 여성보 다 사회 활동이 더 많음에 따라 화재 목격 경험도 남 성이 더 많은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화재 등 안전사고 대비하여 비상구를 확인하는 등 안전의식에 관한 조사에서 소방공무원 직무별로는 구급대원이 타 직무수행자보다 안전의식이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구급대원은 응급환자에 대하여 상담, 응급처치 및 이송 등의 활동을 주로 하기 때문에 화재진압, 구조, 소방행정 등 타 업무수행자에 비해 화재현장 내부진입 활동이 적기 때문인 것으로 분 석된다.
소방공무원 직무별로는 구 급업무 수행자가 다른 직무보다 안전의식이 유의하게 낮 게 나타났다(F=17.569, p<0.05).
따라서 숙박시설의 각 실별로 추가 로 설치해야하는 피난기구 중 간이완강기는 제외하고, 연속적으로 사용가능한 완강기만을 설치할 수 있도록 관련 법률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완강기 최대부하 인지 능력은 소방공무원, 직무별로 구조대원이 가장 높았으며, 소방행정요원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구조대원의 경우 요구조자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완강기를 이용하여 요구조자를 대피시키는 경우도 있 으므로 완강기에 대한 지식이 타 업무수행자 보다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소방행정요원의 인지능력이 상대적으 로 낮은 것은 화재진압 등 현장 활동이 타 업무 수행자 보다 적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05). 이원분산 분석 결과 성별에는 효과가 없고 성별, 직군별 두 변수의 교호작용에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 석되었다. 이는 소방공무원의 임용 전 신임교육, 특정소 방대상물소방특별조사또는소방시설완공검사 수행등으로인 지률이 높기 때문에 목격율 또한 높게 나타난 것으로 판단 된다[12][13].
직업별로는 소방공무원이 일반 행정직공무원보다 안전의식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t=7.689, p<0.05).
직업별로는소방공무원이일반행정 직공무원 보다 화재 목격 경험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t=25.958, p<0.05).
결 론 이 연구는 완강기 및 간이완강기의 설치 및 유지관 리에 대해 지도 감독해야 할 책임이 있는 소방공무원, 재난관련 공무원, 향후 재난관련 업무를 담당할 일반 행정직공무원을 대상으로 숙박시설의 화재발생시 완강 기, 간이완강기의 인지 및 사용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연구문제에 대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재 목격경험과 관련한 분석에서 직업별로 소 방공무원이 일반 행정직공무원 보다 화재 목격 경험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이는 소방공무원의 주 업무가 화재를 예방ㆍ경계하거나 진압하고 화재 등 위급한 상 황에서의 구조ㆍ구급 활동이기 때문에 업무특성 상 화 재 목격경험이 더 많은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완강기를 실제 목격한 장소는 숙박시설 이 가장 높게 나타나서 다른 시설보다 숙박시설 화재를 가상하여 완강기 체험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교육효과 가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향후 연구과제로 숙박시설에 설치되는 완강기와 간 이완강기의 사용 및 관리주체인 관계인, 소방공무원, 재 난관련공무원의 인지·사용능력에 대한 집단별 차이분석 을 통해 피난안전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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