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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생양극법을 적용한 철도 레일의 방식효과 모니터링 연구
A Study on Monitoring of Mitigation of Rail Corrosion using Sacrificial Anode Cathodic Protection Metho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4, 2019년, pp.367 - 371  

최정열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  박종윤 (공항철도(주) 시설처) ,  이규용 (공항철도(주) 기술본부) ,  정지승 (동양대학교 철도건설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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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해양성 기후조건에 있는 철도 레일의 부식으로 인한 선로장애를 최소화하고 레일의 부식을 저감시키기 위한 방식대책으로써 희생양극법을 제시하고 방식효과를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또한 제안된 희생양극을 현장에 시험부설하여 26개월 이상 장기 레일부식모니터링 및 현장적용성을 검토하고 레일부식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셀로판테이프법을 이용한 부식상태 모니터링 결과, 현장시험부설 후 약 26개월이 경과된 현 시점에서의 희생양극의 외관상태는 양호하며, 레일복부와 희생양극의 용접부 이상 및 기타 특이사항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희생양극을 설치하지 않은 개소에서는 녹의 진전이 빠르게 진행되었다. 또한 희생양극의 적정 설치간격은 1.0~1.5m까지가 상대적으로 가장 안정적인 부식피막을 형성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약 26개월의 모니터링 결과, 희생양극의 설치는 설치간격이 다소 넓더라도 해양성 기후조건에 있는 철도 레일의 전반적인 부식발생 수준을 안정화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어 부식에 취약한 환경에 부설된 철도 레일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proposed the sacrificial anode cathodic protection method as a countermeasure to reduce the corrosion of railway rails under oceanic climatic conditions and proved the anticorrosive effect experimentally. In addition, the proposed sacrificial anode cathodic protection method were 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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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육안점검에 의한 안정녹의 판정법을 표 1과 표 2와 같이 녹의 색조, 조밀도 및 색변화를 관찰하여 안정녹이 형성되고 있는가를 4단계로 평가하여 판정하고자 한다[3]. 또한 희생양극 설치에 따른 레일의 방식효과 입증을 위한 현장 모니터링 시 수행할 실험방법으로 셀로판 테이프법을 이용한 외관조사 기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셀로판 테이프법은 녹의 색조 및 조잡성을 바탕으로 녹의 상태를 0∼3등급으로 구분하여 부식진행상태 및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3].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육안점검에 의한 안정녹의 판정법을 표 1과 표 2와 같이 녹의 색조, 조밀도 및 색변화를 관찰하여 안정녹이 형성되고 있는가를 4단계로 평가하여 판정하고자 한다[3]. 또한 희생양극 설치에 따른 레일의 방식효과 입증을 위한 현장 모니터링 시 수행할 실험방법으로 셀로판 테이프법을 이용한 외관조사 기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해양성 기후조건에 있는 철도 레일의 부식을 저감시키기 위한 방식대책으로써 희생양극법을 제시하고 전기신호인터페이스를 비롯한 방식효과를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또한 제안된 희생양극(Al-anode)을 현장에 시험부설하여 26개월 이상 장기 레일부식모니터링 및 현장적용성을 검토하고 레일방식 효과를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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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식녹층의 경화단계란? 또한 비교적 일정하고 균일한 표면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희생양극에 의해 부식피막 형성이 안정화 단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3,11,12]. 반면 희생양극을 설치하지 않은 개소에서는 표 3과 같이 녹의 진전이 빠르게 진행되어 그라인딩한 위치에서 부식녹층의 경화단계(녹층의 두께 증가, 강재 표면(모재)과의 박리 초기단계)가 진행되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약간 가는 녹입자에 불균일한 큰 입자의 녹이 혼재하며, 색은 적갈색에 가깝게 나타나 불안정 녹층이 형성되어 가는 녹의상태(1)에서 녹입자가 크게 진행되어 조잡하여 박리되기 쉬운 암갈색(불안정녹의 초기상태)인 녹의상태(0)로 진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3,9-12].
부식저감효과를 연구해야 하는 이유는? 현재 영종대교 교량상 강직결 궤도구조에 부설된 레일은 레일표면 관리상태가 양호함에도 불구하고 해수 및 해양성 기후조건에 의해 차륜-레일 접촉면을 제외한 대부분의 단면에서 상당한 수준의 부식이 진행되고 녹층의 박리가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 부식에 의한 레일의 손상은 레일마모, 표면요철, 파상마모 등과 같은 일반적인 레일의 손상과 달리 레일의 구조적인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으나 부식되어 박리되는 녹층에 의한 전기절연문제가 발생되어 열차운행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1,2,4-6]. 따라서 선행연구[2]에서 제안된 희생양극(Al-anode)의 현장적용성을 확인하고 실제 부식환경에서의 부식저감효과를 실험적으로 입증하고자 현자 시험부설하여 약 26개월 동안의 레일부식모니터링을 수행하여 레일방식 효과를 입증하였다.
희생양극법을 이용하는 이유는? 본 연구에서는 해양성 기후조건에 있는 철도 레일의 부식을 저감시키기 위한 방식대책으로써 희생양극법을 제시하고 전기신호인터페이스를 비롯한 방식효과를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또한 제안된 희생양극(Al-anode)을 현장에 시험부설하여 26개월 이상 장기 레일부식모니터링 및 현장적용성을 검토하고 레일방식 효과를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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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Y. Choi, H.S Gong, J.H Kim, H.S Kim, J.S Chung, "An Experimental Study on Causes Evaluation of Rail Corrugation for Concrete track(STEDEF) in Urban Transi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JCCT), Vol. 4, No. 4, p.413-418, November 30, 2018(10.17703/JCCT.2018.4.4.413) 

  2. J.Y. Choi, J.H. Kim, K.Y. Lee, Y.K. Kim, J.Y. Park, B.H. Song, J.W. Seol, "A Study on Mitigation of Rail Corrosion using Sacrificial Anode Cathodic Protection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32, No. 6, pp. 54-60, 2017(10.14346/JKOSOS.2017.32.6.54) 

  3. M.S Kang, "Structural Behavior analysis of the Servicing Weathering Steel Bridge According to The Unstable Rust Progres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2003 

  4. Airport railroad, "Research for evaluation of track component damage and maintenance plan for direct fixation track of Yeongjong Grand Bridge", Final report, 2015 

  5. S. J. Kim, "Apparatus on Corrosion Protection and Marine Corrosion of Ship",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Vol. 44, No. 3, pp. 105-116, 2011(10.5695/JKISE.2011.44.3.105) 

  6. H. S. Mun, S. K. Lee, H. J. Song, and Y. S. Chung, "Research of Steel Corrosion and Corrosion Protection System for Reinforcing Steels in Concrete Exposed to Chloride Environments", 2001 Proceedings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Autumn Conference, Vol. 13, No. 1, pp. 653-658, 2001 

  7. K. C. Ho and J. C. Chen, "Spectroelectrochemical Studies of Indium Hexacyanoferrate Electrodes Prepared by the Sacrificial Anode Method", ECS, Journal of the Electrochemical Society, Vol. 145, No. 7, pp. 2334-2340, 1998 

  8. H. C. Yoo and H. K. Choi, "A Study on the Prevention of the Electric Corrosion by Leakage Current using the Life of Sacrificial Anode Method",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ol. 24, No. 8, pp. 21-26, 2010(10.5207/JIEIE.2010.24.8.021) 

  9. M. H. Han, J. H. Hyeong, Y. C. Lim and H. S. Lee,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Application of Cathodic Protection By Applying Zn-Al Metal Spray to an RC Structur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ol. 10, No. 5, pp. 21-29, 2010(10.5345/JKIC.2010.10.5.021) 

  10. K. J. Kim, J. A. Jeong and W. C. Lee, "Cathodic Protection Characteristics and Effective Length of Protection Current of Concrete Pile using Zn-mesh Sacrificial Anode", 2008 Proceedings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Autumn Conference, Vol. 20, No. 2, pp. 773-776, 2008 

  11. K. H. Kim, "A Study on Comparison of Performance Test Methods for Cathodic Protection Sacrificial Anode in Natural Seawater",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12. B. Panda, R. Balasubramaniam and G. Dwivedi, "On the Corrosion Behaviour of Novel High Carbon Rail Steels in Simulated Cyclic Wet-dry Salt Fog Conditions", Corrosion Science, Vol. 50, No. 6, pp. 1684-1692,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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