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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 사용자들의 감성을 이용한 사회적 이슈 분석
Social Issue Analysis Based on Sentiment of Twitter User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1, 2019년, pp.81 - 91  

김한나 (순천향대학교 미래융합기술학과) ,  정영섭 (순천향대학교 빅데이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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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들의 소통의 창구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작성된 글은 감성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그 중 트위터는 공개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API)를 통한 데이터의 수집이 편리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트위터 상에 표현된 사용자들의 감성 정보를 통해 사회적 이슈를 분석하고 마케팅 분야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는 국민 또는 소비자의 의견과 반응을 필요로 하는 정부, 기업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사회적 이슈에 대한 트위터 텍스트 데이터를 긍정 또는 부정으로 분류하여 질적 분석을 제공하였고, 각 트윗의 좋아요 수, 리트윗 수 등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양적분석을 제공하였다. 질적 분석의 결과로 국민의 지지를 얻기 위해 관세정책을 홍보하고, 버즈 사용자에게는 기술적 편의를 제공할 것을 제안하였다. 양적 분석의 결과, 트위터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트윗을 짧고 간단하게 작성해야 함을 밝혔다. 데이터의 수집 기간이 짧고, 단 두 가지의 키워드만을 분석하여 일반화 가능성이 떨어지는 한계를 가져 향후, 보다 긴 기간의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분석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ocial network service (SNS) is actively used by public. Among them, Twitter has a lot of tweets including sentiment and it is convenient to collect data through open A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API). In this paper, we analyze social issues and suggest the possibility of using them i...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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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텍스트의 유사성을 근거로 인지적 반응, 정서적 반응, 상호작용, 구매의도, 제품애착도의 5가지로 범주화하였다. 각 트윗에 대한 질적 분석을 수행하고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Lee 등[4]은 전자제품 갤럭시 기어 S2를 키워드로 하여 출시 전 트윗 1,377개, 출시 후 트윗 3,426개를 수집하였다.
  • Lee 등[4]은 전자제품 갤럭시 기어 S2를 키워드로 하여 출시 전 트윗 1,377개, 출시 후 트윗 3,426개를 수집하였다. 감성단어(좋다, 나쁘다)와 속성단어(배터리, 디자인)로 사람이 직접 구분하여 출현빈도가 높은 단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였으며 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Ahn 등[5]은 26,000여개의 트윗을 수집하고 167명의 성격정보를 설문으로 수집하였다.
  • 감성분류를 통해 사용자들의 의견을 식별할 수 있다면 사용자들의 정치적, 사회적 선호도를 파악[3, 9]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4-6, 10]하거나 특정 SNS 계정의 활성화[7, 8] 등에도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감성분류기로 트위터 데이터를 감성(긍정 또는 부정) 분류하고 각 데이터가 갖는 특성을 분석하여 사회적 이슈를 고찰한다.
  • 감성 외에도 좋아요, 리트윗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트윗 길이, 특수문자 개수 등과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트윗의 길이가 길수록 리트윗의 수가 적어진다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트럼프 정부 입장에서 국민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갤럭시 측에서 사용자들의 구매를 이끌기 위해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에 대해 시사한다. 본 논문의 양적 분석 결과를 홍보 및 마케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SNS의 최근 게시글로부터 사용자들의 감성을 파악해 사회적 이슈를 분석한다. 또한 트윗과 사용자들의 관심 정도(좋아요, 리트윗)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홍보 및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은 하나의 키워드를 분석 주제로 삼아 다양한 유형(감성, 정보 유형, 성격 유형)으로 분류하는 질적 분석을 수행하였으나 본 논문에서는 질적 분석과 양적 분석을 모두 제공한다. 본 논문은 두 가지의 다른 키워드를 분석 주제로 삼아 긍정 또는 부정으로 감성분류하고 그 결과에서 보이는 사회적 이슈를 질적 분석하여 사용자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결과를 도출한다. 또한 트윗의 특성(길이, 특수문자 유무 등)과 트윗의 관심도(좋아요, 리트윗)의 상관관계를 수치적으로 해석하여 그 결과를 홍보 및 마케팅에 적용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 이미 외국에서는 국가 차원에서 ‘이슈 스캐닝’을 활용하여 현재 사회가 당면한 여러 이슈들에 대한 과학적인 파악을 수행하고 있다[16]. 이와 같이 사회 이슈를 분석하는 일은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트위터 데이터를 감성 분류하여 분석함으로써 사회 이슈 분석에 대한 가능성이 있음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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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위터의 장점은? 대중들의 소통의 창구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작성된 글은 감성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그 중 트위터는 공개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API)를 통한 데이터의 수집이 편리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트위터 상에 표현된 사용자들의 감성 정보를 통해 사회적 이슈를 분석하고 마케팅 분야 활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사회적 이슈에 대한 트위터 텍스트 데이터 분석 결과는? 질적 분석의 결과로 국민의 지지를 얻기 위해 관세정책을 홍보하고, 버즈 사용자에게는 기술적 편의를 제공할 것을 제안하였다. 양적 분석의 결과, 트위터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트윗을 짧고 간단하게 작성해야 함을 밝혔다. 데이터의 수집 기간이 짧고, 단 두 가지의 키워드만을 분석하여 일반화 가능성이 떨어지는 한계를 가져 향후, 보다 긴 기간의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분석할 예정이다.
SNS 사용자의 특징은? SNS 사용자들은 프로슈머(prosumer)로써 정보의 생산과 소비의 중심에 서 있다. 즉, 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주도하고 있으며, 모바일의 발달로 인해 그 정보들은 실시간으로 생산 및 공유가 가능해지고 있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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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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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Wikipedia Contributors. (2019, July 11). Social networking service. Retrieved July 16, 2019, from Wikipedia website: https://en.wikipedia.org/wiki/Social_networking_service 

  3. H. Jung, J. Bae, S. Hong, C. Park, & M. Song. (2016). Analysis of Twitter Public Opinion in Different Political Views.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60(2), 269-302. 

  4. J. Lee & H. Park. (2016). Comparing Customer Reactions Before and After of a Smart Watch Release through Opinion Mining. The Korean journal of bigdata, 1(1), 1-7. 

  5. H. J. Ahn.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and the Behavior of Using Twitter of Korean User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14(1), 171-177. 

  6. D. Hong, H. Jeong, S. Park, E. Han, H. Kim & I. Yun. (2017). Study on the Methodology for Extracting Information from SNS Using a Sentim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16(6), 141-155. 

  7. J. Y. Gang, T. Y. Kim, J. W. Choi & H. J. Oh. (2016). A Study on the Vitalization Strategy Based on Current Status Analysis of National Archi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3(3), 263-285. 

  8. J. Y. Gang, T. Y. Kim, J. W. Choi & H. J. Oh. (2016). A Study on Social Media Usage of Government Archival Services and Users' Interestedness: Focused on "National Archives of Korea" and "Presidential Archiv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33(2), 135-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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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 Hong & S. Choi. (2016). Consumers' Responses toward New Nike Product in Twitter Messages. Journal Korea Society of Visual Design Forum, 50, 7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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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M. Y. Chong. (2015). Selecting a key issue through association analysis of realtime search word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2), 161-169. DOI : 10.14400/jdc.2015.13.12.161 

  14. Y. J. Ham, C. W. Ahn, K. H. Kim, G. B. Park, K. J. Kim, D. Y. Lee & S. M. Park. (2014). A Study on Policy Priorities for Implementing Big Data Analytics in the Social Security Sector : Adopting AHP Methodolog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8), 49-60. DOI : 10.14400/jdc.2014.12.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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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Google Code Archive - Long-term storage for Google Code Project Hosting. (2019). word2vec. Retrieved July 16, 2019, from Google.com website: https://code.google.com/p/word2vec/ 

  18. H. Abdi & L. Williams. (2010).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Wiley Interdisciplinary Reviews: Computational Statistics, 2(4), 433-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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