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한류 확산을 위한 로드맵 구축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국민대학교
KookMin University
연구책임자 류춘렬
참여연구자 윤경우 , 박순애 , 김연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방송통신위원회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등록번호 TRKO200900074734
사업명 방송통신위원회 조사연구지원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990년대 이후 중국, 일본, 대만, 홍콩, 베트남 등 문화적 근접성이 놓은 주변 아시아 국가들에서 불어온 '한류(韓流)'는 최근 들어서는 더 이상 특정 지역의 국지적인 현상이 아니라 글로벌 차원에서 관찰되고 있다. 왜냐하면 사회문화적 환경이 전혀 다른 기타 아시아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중남미, 중앙아시아, 중동, 동유럽, 북미, CIS, 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화가 더 빠르고 폭넓게 전개됨에 따라 모든 영역에서 국가적 경계가 무너지고 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자본의 이동이 더욱 자유롭게 유통되

목차 Contents

  • I 서론 ...36
  •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8
  • 2. 선행연구의 검토 ...44
  • 3. 접근방법 ...51
  • 1) 미디어산업의 글로벌화와 미디어기업의 다변화전략 ...51
  • 2) 글로벌화 과정에서의 문화접변과 한류의 확산 전략 ...64
  • 3) 문화적 측면에서의 지역별.국가별 접근 전략 ...68
  • 4) 경제적 측면에서의 지역별.국가별 접근 전략 ...79
  • 4. 보고서 구성 ...85
  • II '핵심거점지역'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88
  • 1. 일본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90
  • 1) 일본의 한류 유통현황 ...90
  • 2) 일본의 한류 편성현황 ...96
  • 3) 일본 수용자의 특성 및 소비성향 ...104
  • 4) 일본의 문화적.산업적 특성 ...108
  • 5) 일본의 문화산업 규제체제 ...113
  • 6) 일본의 수용자 반응 (혐한류) ...113
  • 7) 기존전략의 성과 및 한계 ...118
  • 8) 접근전략의 효율적 방안 ...119
  • 9) 법제도적 개선 방안 및 지원정책 ...120
  • 2. 중화원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124
  • 1) 중화권 한류의 역사 및 현황 ...124
  • 2) 중국의 전통적 외래문화 수용 태도 ...127
  • 3) 한류의 수용과 원인 ...132
  • 4) 항(抗)한류의 현황과 특징 ...137
  • 5) 최근 중국에서 한류에 대한 재평가 ...145
  • 6) 최근 한류의 소강상태 원인 분석 ...150
  • 7) 한류의 재(再)점화를 위한 방안 ...153
  • 3. 북미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164
  • 1) 북미의 한류 역사 및 현황 ...164
  • 2) 북미 문화산업 시장의 현황 ...195
  • 3) 북미 시장 진출 방안 ...201
  • III '핵심전략지역'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216
  • 1. 동남아시아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218
  • 1) 동남아시아 한류의 유통 현황 ...218
  • 2) 동남아시아 한류의 편성 현황 ...220
  • 3) 동남아시아 한류의 소비성향 및 수용자 특성 ...223
  • 4) 동남아시아의 문화적.산업적 특성 ...225
  • 5) 동남아시아의 규제체계 ...229
  • 6) 동남아시아의 수용자 반응 (반한류, 혐한류 포함) ...231
  • 7) 기존전략의 성과 및 한계 ...235
  • 8) 접근 전략의 효율적 방안 ...237
  • 9) 법제도적 개선 방안 및 지원정책 ...238
  • 2. 중동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239
  • 1) 중동의 한류 전개 현황 ...239
  • 2) 중동 한류의 특징과 가능성 ...241
  • 3) 중동의 방송 시장 환경 변화 ...246
  • 4) 중동으로의 한류 확산 전략 ...257
  • 3. 중앙아시아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259
  • 1) 중앙아시아의 한류 전개 현황 ...259
  • 2) 중앙아시아의 방송시장 환경 ...263
  • 3) 중앙아시아의 한류 확산 방안 ...270
  • 4. 중남미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272
  • 1) 중남미 시장의 한류 진출 현황 ...272
  • 2) 중남미에서의 한류 성공 가능성 ...275
  • 3) 라틴 아메리카 시장의 현황 ...275
  • 4) 텔레노벨라(Telenovela)의 특징 ...284
  • IV '전략지역'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288
  • 1. 동유럽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290
  • 1) 동유럽 한류의 가능성 및 전개 현황 ...290
  • 2) 동유럽의 방송시장 환경 ...296
  • 2. 서유럽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303
  • 1) 서유럽에서 한류 현황과 가능성 ...303
  • 2) 프랑스의 방송시장 현황 ...306
  • 3) 유럽의 대표적인 다국적 다채널 방송사업자 ...313
  • 3. CIS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319
  • 1) 러시아의 한류 전개 현황 ...319
  • 2) CIS의 방송시장 현황 ...320
  • 3) 아르메니아의 시장 현황 ...326
  • 4) 우크라이나의 시장 현황 ...329
  • V '취약지역'의 시장 환경과 한류 전개 현황 ...334
  • 1. 아프리카의 한류 전개 현황 ...336
  • 2. 아프리카의 시장 환경 ...338
  • VI 한류의 지속적 확산을 위한 로드맵 ...360
  • 1. 한류 확산을 위한 여러 정책 방안들 ...363
  • 1) 박창희.나낙균(2006)의 방송영상산업 정책의 방향과 원칙에 관한 연구 ...363
  • 2) 강익희(2007)의 방송콘텐츠 수출 지원 사업 재평가 및 개선 방안 ...366
  • 3) 하윤금.조은기의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 방안 연구 ...373
  • 4) 고정민.이안재.강신겸(2005)의 한류 지속화를 위만 방안, 일부 수정 ...384
  • 5) 채지영.고정인.임학순.이민숙(2007)의 한류 지원 정책 발전 방안 연구 ...387
  • 6)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2007)의 카스피해 연안 신 시장 진출 전략 ...394
  • 7) 윤재식 등(2008)의 "한류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종합 조사 연구"에서 나타난 지원 방안 ...398
  • 2. 한류 확산을 위한 로드맵 ...401
  • 1) 방송 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새로운 한류 확산 정책 ...401
  • 2) 한류 확산을 위한 정책 구분 ...403
  • 3) 단기적 과제 ...404
  • 4) 중장기적 과제 ...408
  • 5) 세계적 방송사업자의 육성 ...411
  • 참고문헌 ...426
  • [표 1-1] 2004년 한류의 경제적 효과 종합 ...39
  • [표 1-2] 2004년 국별 한류의 수출증대 효과 ...39
  • [표 1-3] 2004년 영화.방송프로그램 수출의 부가가치 유발액 ...40
  • [표 1-4] 국내 문화산업 수출 추이 ...41
  • [표 1-5] 문화산업 지역별 수출 현황 ...42
  • [표 1-6] 아리랑TV의 해외채널 현황 ...53
  • [표 1-7] YTN의 해외위성방송 현황 ...53
  • [표 1-8] KBS World TV 해외채널 진입 연혁 ...54
  • [표 1-9] 한국 TV의 글로벌 방송 현황 비교 ...55
  • [표 1-10] KBS World TV Network 글로벌 시장 진출 현황 ...55
  • [표 1-11] KBS World의 현지어 자막 서비스 현황 ...63
  • [표 2-1] 일본에서의 한국대중문화 소비 시기별 특징 ...94
  • [표 2-2] 2007~2008년 일본 민영방송국에서의 겨울연가 방영 ...97
  • [표 2-3] 일본 민영방송국의 일본어 자막 방송(2008年4月부터 실시) ...97
  • [표 2-4] 일본의 한류 드라마 편성 추이 ...98
  • [표 2-5] 한국드라마 편성방송국 증감비교(2007-2008) ...98
  • [표 2-6] 방송프로그램 수출 장르별 현황 ...99
  • [표 2-7] KBS WORLD 채널 시청가구 ...100
  • [표 2-8] 한국영화의 일본수출 추이 ...100
  • [표 2-9] 일본개봉 한국영화 흥행수입 ...100
  • [표 2-10] 2004~2006년 음반 산업 대일본 수출입현황 ...103
  • [표 2-11] 2007년도 한류가수 오리콘차트랭킹 ...104
  • [표 2-12] 한국에 대한 일본의 시기별 변화 ...107
  • [표 2-13] 문화접변에서의 저항의 유형 ...129
  • [표 2-14] 중국인들이 보는 항(抗)한류의 원인 ...138
  • [표 2-15] 최근 중국에서 한류를 재평가하는 담론 ...145
  • [표 2-16] 중화권 한류 현황 ...153
  • [표 2-17] 중화권 자국 대비 한국 드라마와 영화의 경쟁력(5점 척도) ...155
  • [표 2-18] 중화권 자국 대비 한국 대중음악의 경쟁력(5점 척도) ...156
  • [표 2-19] 2007년 중국 10대 인기 TV프로그램 (복수응답) ...158
  • [표 2-20] 2000-2008년 지상파 TV드라마 한국 시청률 순위 ...160
  • [표 2-21] 2006년 한국 문화 콘텐츠의 북미 지역 수출 규모 ...164
  • [표 2-22] 2006년 대북미 방송영상물 수출입 현황 ...169
  • [표 2-23] 영화산업 수출입 현황 추이 ...174
  • [표 2-24] 미국의 장르별 음악 판매 비중 추이 ...176
  • [표 2-25] 한국의 캐릭터 수입 추이 및 현황 ...179
  • [표 2-26] 한국 캐릭터의 수출 추이 및 현황 ...179
  • [표 2-27] 한국 게임산업 매출액 현황 ...184
  • [표 2-28] 한국과 미국의 게이머 성향비교 ...185
  • [표 2-29] 역대 미국 최다판매 게임 장르 ...186
  • [표 2-30] 한국 게임산업 수출 현황 ...187
  • [표 2-31] 한국의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현황 ...192
  • [표 2-32] 미국 방송 시장 현황 ...198
  • [표 2-33] 캐나다 방송 시장 현황 ...200
  • [표 2-34] 미국 황금시간대 TV프로그램 가구별 시청 인기순위 ...206
  • [표 3-1] 2007년도 한국 드라마 수출입 현황 ...218
  • [표 3-2] 싱가포르에 방영된 한국 드라마 및 영화 ...221
  • [표 3-3] 베트남에서 방송했던 한국 드라마(2007년 6월 기준) ...222
  • [표 3-4] 말레이시아의 채널별 한국 드라마 방송 현황 ...222
  • [표 3-5] 말레이시아의 주요 한국 TV드라마 시청률 ...223
  • [표 3-6] 2001-2003년 싱가포르에서 개봉한 주요 한국영화 ...224
  • [표 3-7] 2006년-2007년 상반기 베트남 개봉 한국 영화 ...225
  • [표 3-8] 방송매체와 구분현황(말레이시아) ...235
  • [표 3-9] 베트남의 한국 드라마 이용 문제점(%) ...236
  • [표 3-10] 라틴 아메리카 예상 ...276
  • [표 3-11] 아르헨티나 예상 ...277
  • [표 3-12] 브라질 예상 ...280
  • [표 3-13] 칠레 예상 ...283
  • [표 4-1] 2004년 터키의 주요 미디어 그룹의 시장 점유율 ...297
  • [표 4-2] 2002-2003년 터키 주요 채널의 시청률 ...298
  • [표 4-4] ProSiebenSAT.1 소유의 독일어를 사용하는 방송 채널 ...313
  • [표 4-5] ProSiebenSAT.1 소유의 방송 채널 중 FTA 채널 ...314
  • [표 4-6] RTL이 소유한 방송 채널 ...316
  • [표 4-7] 우크라이나의 채널별 시청률 ...330
  • [표 5-1] 나이지리아의 영상물 등급 ...344
  • [표 5-2] 2001년 남아공의 채널별 시청률 및 시청자 특성 ...351
  • [표 6-1] 윌슨의 정책 유형에 따른 방송 정책의 분류 ...364
  • [표 6-2] 국내 문화 산업의 지원 기관 ...367
  • [표 6-3] 방송위원회의 국제 교류 사업 ...368
  • [표 6-4]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의 방송 해외 진출 지원 ...370
  • [표 6-5] 강익희(2007)의 한류 확산을 위한 개선 방안 ...373
  • [표 6-6] 지상파 방송의 매출액, 성장률, 방송시장 비율 ...374
  • [표 6-7] 케이블 방송 SO의 매출액, 성장률, 방송시장 비율 ...374
  • [표 6-8] 케이블 방송 PP의 매출액, 성장률, 방송시장 비율 ...375
  • [표 6-9] 광고비, 성장률 ...375
  • [표 6-10] 지상파 TV 광고비, 성장률, 비중 ...376
  • [표 6-11] 케이블 방송 광고비, 성장률, 비중 ...376
  • [표 6-12]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377
  • [표 6-13] 매체별 방송 프로그램 수출 비율 ...377
  • [표 6-14]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지역별 인수 합병 ...379
  • [표 6-15] 하윤금.조윤기(2008)의 글로벌 미디어 기업 육성 방안 ...384
  • [표 6-16] 고정민 등(2005)의 한류 지속화 방안 ...387
  • [표 6-17] 한류 지역의 유형화 ...389
  • [표 6-18] <집단 1>의 SWOT 분석 (일본, 대만, 홍콩, 싱가포르) ...390
  • [표 6-19] <집단 2>의 SWOT 분석 (중국, 미얀마, 베트남, 태국, 몽골, 필리핀, 인도네시아) ...391
  • [표 6-20] <집단 3>의 SWOT 분석 (멕시코, 아프리카, 인도, 중동, 동유럽) ...391
  • [표 6-21] <집단 4>의 SWOT 분석 (미국, 유럽) ...392
  • [표 6-22] 채지영 등(2007)의 한류 지원 정책 발전 방안 ...393
  • [표 6-23] 해외 진출을 위한 문화 산업 지원 영역 ...396
  • [표 6-24] 콘텐츠 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전략 ...397
  • [표 6-25]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2008)의 카스피해 연안국 진출 방안 ...398
  • [표 6-26] 윤재식 등(2008)의 한류 지속 발전 방안 ...400
  • [표 6-27] 한류확산을 위한 시기별 정책 ...404
  • [표 6-28] KBS World 채널 시청 가구(2007.12. 기준) ...407
  • [표 6-29] 방송사업자의 완화 예상 ...422
  • [그림 1-1] 한류의 지역적 확산 범위 ...38
  • [그림 1-2]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다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58
  • [그림 1-3] 한류의 혼성 문화적 성격 ...66
  • [그림 1-4] 문화적 근접성 및 할인율로 본 한류 시장 ...78
  • [그림 1-5] 시장성숙도 및 가능성으로 본 한류 시장 ...80
  • [그림 1-6] 2006년 문화산업 국가별.지역별 수출 현황 ...81
  • [그림 2-1] <겨울연가> 신문기사 수 ...109
  • [그림 2-2] <겨울연가> 인터넷 기사 수 ...110
  • [그림 2-3] 와이드 쇼에 있어서 방송시간 (주 단위) ...111
  • [그림 2-4] 와이드 쇼에 있어서 방송시간 (년 단위) ...112
  • [그림 2-5] 2006년 중국 및 홍콩으로의 한류상품 수출입 현황 ...125
  • [그림 2-6] 문화접변 과정에서의 문화 수용이론 ...128
  • [그림 2-7] 중국의 서구 근대문명 수용 방식 ...130
  • [그림 2-8] 중국인들이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는 이유 ...136
  • [그림 2-9] 2007년 중국 광전총국 수입허가 외국 드라마 편수 ...141
  • [그림 2-10] 중국의 연도별 영화제작 추이 ...142
  • [그림 2-11] 중국인들의 한류에 대한 지지 여부 ...146
  • [그림 2-12] 중국인들의 한류 열풍에 대한 의견 ...147
  • [그림 2-13] 중국인들의 국가별 드라마 선호도 ...148
  • [그림 2-14] 중국인들의 한국 드라마 시청 빈도 ...149
  • [그림 2-15] 중국인들이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 ...150
  • [그림 2-16] 2006년 중국(홍콩 포함) 한류상품 수출입 현황 ...154
  • [그림 2-17] 2006년 문화산업 무역수지 비교 ...164
  • [그림 2-18] 2006년 방송 영상물 지역별 수출 현황 ...169
  • [그림 2-19] 미국 KBS World 2006년 시청률 ...170
  • [그림 2-20] 대미 한국 음악 진출 SWOT 분석 ...177
  • [그림 2-21] 2005년 세계 디지털 게임시장 현황 ...182
  • [그림 2-22] 2005년 미국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183
  • [그림 2-23] 2007년 미국의 Console 판매 현황 ...184
  • [그림 2-24] 2007년 미국 최대 판매 게임 ...186
  • [그림 2-25] 한국 게임 수출 규모 추이 ...187
  • [그림 2-26] 한국의 게임산업 국가별 수출 비중 비교 ...188
  • [그림 2-27] 한국 젊은층(15-35세)이 본 21세기 성장주도 산업 ...204
  • [그림 2-28] 한국 대학(원)생이 본 향후 5년간 유망 직업군 ...205
  • [그림 2-29] 미국 내 한류 시청자 표적(target) ...210
  • [그림 2-30] 미국 내 한류 시청자 지역별 분포 ...212
  • [그림 2-31] 미국 내 한류 시청자 표적(target) ...212
  • [그림 2-32] 캘리포니아 인구의 민족별 분포 ...213
  • [그림 3-1] 2008년 우즈베키스탄의 종족별 인구 구성 ...264
  • [그림 3-2] 2008년 카자흐스탄의 종족별 인구 구성 ...268
  • [그림 3-5] 텔레노벨라의 장단점 분석 ...286
  • [그림 4-1] 동유럽의 한류 확산 예측 경로 ...291
  • [그림 5-1] 2008년 나이지리아의 종족 구성 ...339
  • [그림 5-2] 2008년 나이지리아의 종교 분포 ...340
  • [그림 5-3] 2008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종족 구성 ...347
  • [그림 5-4] 2008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종교 분포 ...348
  • [그림 6-1] 한류의 선순환 구조 ...366
  • [그림 6-2] 한류 콘텐츠의 경쟁력 ...385
  • [그림 6-3] 한류 경쟁력의 원천 ...388
  • [그림 6-4] 문화의 확산 단계 ...389
  • [그림 6-5] 한류 확산 방안 ...40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