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위생(학)과 학생의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교우관계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aculty-Student Interaction and Peer Relations upon Academic Self-effica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1, 2019년, pp.159 - 170  

천혜원 (호원대학교 치위생학과) ,  전미진 (광주보건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교수-학생 상호작용과 교우관계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J지역의 3개 대학 28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은 2018년 11월 5일부터 12월 30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분석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교수-학생상호작용은 교우관계(r=.434), 학업적 자기효능감(r=.282)과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전공에 만족할수록, 학업성적이 상위권일수록, 교수-학생, 교우관계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질수록,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결과 교수-학생, 교우관계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므로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호작용에 관한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of Faculty-student inter action and peer relations. The subject were collected from 289 dental hygiene students J region, three colleges of between November 5, December 30, in 2018. The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pearson correlation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교수-학생상호작용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이 대학생활을 통해 겪게 되는 교수-학생 상호작용, 교우관계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수-학생, 교우관계 상호작용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 본 연구에서 대학생이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인간관계 경험 중 특히, 교수-학생 상호작용 및 교우관계와의 상호작용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전북지역에 위치한 3개 대학 치위생(학)과에 재학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을 위해서 독립변인에는 연구변인과 통제변인을 포함하였다.
  • 셋째, 교우관계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Bandura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란 자기효능감에서 파생된 개념이며, 개인의 판단과 신념이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해 행동을 조직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으로 김[21]등이 개발한 도구로 총 28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요인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 적합한 25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하위요인인 과제난이도선호란 개인의 어떤 수행상황에 임해서 목표를 선택하고 설정할 때 어떤 수준의 난이도를 선호하는가를 의미하는 과제난이도 선호 7문항, 자기조절 효능감은Bandura에 의하면 자기조절적 기제를 잘 수행할 수있는가에 대한 자신의 효능기대를 의미하며, 인간의 행동은 자기조절 체계 속에서 이해하는 것으로 보는 10문항, 자신감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능력에 대해 보이는 확신이나 신념의 정도라고 보는 의미의 8문항으로 구성되어있으며,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체 Cronbachα는 0.
대학생들의 독립이 이루어지는 양상은 어떻게 되는가?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경우 초, 중,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익숙해졌던 수동적인 생활에서 벗어나 갑작스런 자율권을 획득하게 되면서 표면적으로는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것 같아 보이나 심리적 독립은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1].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특히, 교수-학생 상호작용이란 대학생이 대학을 다니면서 경험하는 교수와의 학문적, 사회적 교류 활동을 말한다[8]. 이것은 학업성취도, 학업에의 열정, 지적 성장, 학업 만족도 등의 학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9] 대학생의 성장과 변화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S. H. Kim, J. W. Kim. (2003).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 disposition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4), 1-20. 

  2. H. S. Lee. (2014).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task and adjustment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Doctor's thesis. University of Yonse, Seoul. 

  3. S. H. Shin. (2015). Effect of part-time employment experience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dental hygiene students. J Dent Hyg Sci, 15(6), 1033-41. 

  4. J. N. Kim & H. W. Chen.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interpersonal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focus on Jellabuk-do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food service management. J Food Service Industry, 9(3), 81-92. 

  5. Y. Kang. (2015). Personal knowledge factors on compassion competence in clinical nurses. Jo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6(5), 15-22. 

  6. H. R. Nam & M. Y. Cho. (2017). Effects of empathy ability, emotional intelligence on emotional labor in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research, 1(1), 37-45. 

  7. A. W. Astin & A. Antonio. (2012). Assessment for excellence: The philosophy and practice of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hoger education. Rowman and Littlefield Publishers. 

  8. R. D. Beckett, L. Sheppard, A. Rosene & C. Whitlock. (2016). Student and faculty perceptions of humor in the pharmacy classroom. Currents in pharmacy teaching and learning, 8(2), 226-234. 

  9. Y. J. Kim. (2014). A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rofessor-students interaction., class satisfaction, reading and learnibg outcomes of students. The education research institute, 12(3), 1-22. 

  10. R. G. Owens & T. C. Valesky. (2014). Organizational behavior in education leadership and school reform. The Allyn and Bacon Educational Leadership series, Eleventh Edition. 

  11. A. Bandur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Englewood Cliffs:Pretice-Hall, Inc. 

  12. J. S. Hwa & O. J. Kim. (2011). The effects of school adjustment and self-control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adolescents. The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 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3), 159-179. 

  13. M. A. Chu & A. C. Park. (2006).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Adaptation to school. The Korean psychology association, 15(2), 271-288. 

  14. S. J. Ho & T. S. Shin. (2006). The Analysis of Relations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Self-efficacy Perceieved Teacer expectancy AND home Environment. The Korean Society for child education, 15(1), 5-23. 

  15. B. J. Zimmerman, A. Bandura & M. Martinez-Pons. (1992). Self-motivation for academic attainment: The role of self-efficacy beliefs and personal goal sett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9(3), 663-676. 

  16. R. D. Beckett, L. Sheppard, A. Rosene & C. Whitlock. (2016). Student and faculty perceptions of humor in the pharmacy classroom. Currents in pharmacy teaching and learning, 8(2), 226-234. 

  17. N. H. Cho. (2008). The effect of teacher-student on students' attitude in physical education class. Unpublished manuscrip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Dankuk, Seoul. 

  18. W. M. Bukowski, B. Hoza & A. F. Newcomb. (1987). Friends, popularity, and the "self" during adolescence.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maine, Department of psychology. 

  19. L. H. Jeong. (1994). The children's perception of the quality of their best friendship.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Sookmyung Women's, Seoul. 

  20. K. Y. Kim. (2006). Relationship of Psychological well-Being with Family Relationship, Friendship, and school Adjustment of High shool and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busan, Seoul. 

  21. A. Y. Kim & I. Y. Park. (2001).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kore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39(1), 95-123. 

  22. D. H. Kwan. (2017). The effect of faculty-student interaction and peer relations upon academic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Doctor's thesis. University of SungKyunkwan, Seoul. 

  23. S. H. Bae & S. H. Han. (2015). The impact of out of class activities on active and collaborative learning and institutional commitment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3(2), 323-356. 

  24. A. W. Astin. (1993). What matters in clooege? Four critical years. San Francisco: Jossey-Bass. 

  25. Kuh. G& Hu, S.(2001) The effect of student-faculty interaction in the 1990s. The review of higher education, 24(3), 309-332. 

  26. K. H. Lew. (2017). The Relationship amo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0), 462-470. 

  27. K. E. Kram. (1985). Mentoring at Work: Developmental relationship in Organizational life, Glenview, IL:Scott Foresman. 

  28. D. U. Jeong. (2018). The Effect of Mentoring Activities on korean language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Doctor's thesis. Graduate schoo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 Buk, Korea. 

  29. J. Y. Kim, H. O. Kim & M. H. Lee. (2019).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ccording to academic self-efficacy: The Mediating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Child Health Nurs Res, 25(2), 205-213. 

  30. K. R. Wentzel. (2009). Students' relationshops with teachers as motivational contexts. In K. R. Wentzel, & A. Wigfield(Eds), Handbook of Motivation at School. New York:Routledge, 301-322. 

  31. J. H. Shin. (2006). The Analysis of relations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self-efficacy, perceived teacher Expectancy, and Home environ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5(1), 5-23. 

  32. Y. M. Lee & J. R. Jeong. (2015). The relationship with academic self-efficacy and test anxie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stitution education problem of Chonnam University, 38, 57-75. 

  33. D. H. Schunk & B. J. Zimmerman. (2008). Motivating and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Routledge Taylor and Francis group. 

  34. H. J. Lee. (2013). The effect of the emergency medical workers of self-control and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emergency medical service of university of Kangwon, Korea. 

  35. S. H. Jung. (2009). The effects of reciprocal teaching and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Academic self-Efficac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6. K. M. Yang. (2017). The Relationship among professional self-concept,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 of Digital Convergence. 15(12), 445-453. 

  37. H. K. Cho & I. S. Jung. (2018).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ability, general self-efficacy, Social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freshman. J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25-32. 

  38. I. S. Jung. (2019). Effects of Nursing students' Peer touring on self-leadership,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Learning satisfaction : A Pilot study. J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9(7), 48-56. 

  39. J. N. Do. (2017). The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and faculty-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on their school life.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34(4), 69-82. 

  40. M. S. Kim. (2016). The sex difference in relationship model faculty-students interactions and higher-order learning, career commitment: The Mediating effects of engineering Interests and school satisfaction. Korean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54(1), 151-181. 

  41. Y. J. Song. (2013).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Dong A Busan, Korea. 

  42. Y. H Kim. (2016).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department satisfaction on college lif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an.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1), 104-113. 

  43. J. Y. Kim. (2014). Factors associated with college lif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Sungshin Women, Seoul. 

  44. M. K. Jeon. (2013). Factors Influenc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7(4), 119-129. 

  45. S. H. Jang, Y. H. Chun & S. S. Han. (2014). The effect of peer relationship and disfunctional family on life adjustment university. The Korea Contents Society, 14(6), 539-548. 

  46. B. G. Choi & S. H. Jo. (2014). The analysis of change in college students' interaction with faculty and peer students and differences in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52(3), 29-5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