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 수업에서 공학 팀 프로젝트 수행 사례
A Case of Engineering Team Project Execution in Uncontacted Classe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2 no.2, 2020년, pp.255 - 264  

김은경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데이터베이스 설계 교과목에서 팀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데이터베이스 설계 역량을 계발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팀 프로젝트를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팀원들 간의 협업과 팀워크 못지 않게 학생-교수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2020학년도 1학기에 갑자기 전면 비대면 수업을 하게 되면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팀 프로젝트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이 수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지 의문이었다. 하지만 줌과 같은 실시간 화상 매체를 이용한 상호작용과 온라인 교육지원시스템(LMS)에서 지원하는 토론, 퀴즈, 질의응답 등의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온라인 발표와 상호 평가 등을 통해서 팀 프로젝트를 원활히 진행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비대면으로 공학 팀 프로젝트를 운영한 경험을 공유하고, 세 차례 실시한 설문을 기초로 이 수업의 개선 방향과 비대면 수업을 전반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atabase design course, the team project is a very important process to develop students' database design competencies. In order to carry out team projects smoothly, active interaction between students and the professor as well as collaboration among team members are very important. However, ...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온라인 수업과 관련한 선행연구는 대부분 미술이나 연극 등의 예술 분야에 집중되어 있고[5], 그 밖에 온라인 수업에 대한 만족도 조사[1]나 코로나 이후 온라인 수업 설계[8, 9], 학습자 반응 조사[5], 교수자 역할 측정도구 개발 [7] 등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실제로 공학 분야에서의 비대면 수업 사례를 공유하고 분석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공학 분야의 수업 운영에 도움이 되고자 팀 프로젝트 수행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데이터베이스 설계 교과목의 비대면 수업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학생들의 평가와 의견을 수렴하여 분석함으로써 향후 비대면 수업의 개선 및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학 분야 수업 방식을 준비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특히 팀 프로젝트는 팀을 구성하는 학생들 간의 협업과 소통이 매우 중요하고, 진행 내용에 대한 교수의 즉각적인 피드백이 요구되므로 온라인에서 진행할 때는 많은 한계점에 부딪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향후 유사한 수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컴퓨터공학부의 전공 교과목인 데이터베이스 설계를 어떻게 비대면으로 운영했는지 소개하고, 특히 온라인 상에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 방법에 대해 공유하였다. 또한, 학기 중에 실시한 3가지 설문을 기초로 다음 학기 비대면 수업과 온라인 팀 프로젝트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전반적으로 비대면 수업을 개선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도 제안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J. S. Choi, M. K. Kwon, and E. K. Choi, "A study on the instructor perceptions and satisfaction levels of real-time online classes: focusing on the case of Korean language program at D university," Journal of Dong-ak Language and Literature, vol. 81, no. 1, pp. 135-168, 2020. 

  2. K. Y. Song, "The difference between the ideal and reality of online practice classes,"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Journal of the KSME, vol. 60, no. 7, pp. 37-41, 2020. 

  3. S. M. Kim, "Analysis of press articles in Korean media on online education related to COVID-19,"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1, no. 6, pp. 1091-1100, 2020. 

  4. A Guide to Teaching Methods for Effective Uncontacted(Online) Classes, KOREATECH Teaching and Learning Center, 2020. 

  5. B.-K. Lee, "A study on learners' response to online college english class as general education due to the COVID-19 Pandemic,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 14, no. 4, pp. 97-112, 2020. 

  6. Y. S. Lee, "A study on the correlation of between online learning patterns and learning effects in the non-face-to-fac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vol. 21, no. 8, pp. 557-562, 2020. 

  7. M. S. Kang and M. Kim, "The Scale Development for Instructor's Role in Online Teach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 20, no. 4, pp. 521-545, 2014. 

  8. J. Do, "An investigation of design constraints in the process of converting face-to-face course into online course,"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 26, no. 2, pp. 153-173, 2020. 

  9. Y. J. Yoon, "The need for development of Design Major practical models of classes for educational innovation-Based on the case of online classes for the first semester of 2020," The Treatise on The Plastic Media, vol. 23, no. 3, pp. 129-136, 2020. 

  10. I. O. Joe, "Study on operational case of non-face-toface realtime online Korean classes and improvement direction: focused on the full-scale operatio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stitutions,"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vol. 58, pp. 241-265, 2020. 

  11. E. G. Kim,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in database cours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0, no. 4, pp. 847-856,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