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6, 2020년, pp.119 - 125
허원회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부)
In the 21st centur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in need of talented people who are equipped with experience and knowledge of various industries. Each university operates a capstone design to nurture the talent needed for practical work and attaches importance to the industry. However, since 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캡스톤 디자인은 무엇인가? | 특히 대부분의 공과대학은 제품 결과물의 설계과제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게 하는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을 운영하고 있다[2]. 캡스톤 디자인은 ‘종합설계’로써 창의적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말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각 분야별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연계하여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쉽 등을 키울 수있다[3]. | |
캡스톤 디자인을 통해 학생들은 무엇을 키울 수 있는가? | 캡스톤 디자인은 ‘종합설계’로써 창의적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말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각 분야별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연계하여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쉽 등을 키울 수있다[3]. | |
공학계열 캡스톤 디자인의 한계는 무엇인가? | 종합설계과목의 확장에서 시작한 캡스톤 디자인은 계속 발전하는 중이며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으로서 학생 및 산업체가 팀을 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종합설계 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공학계열의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은 단일전공의 학생들이 팀원을 이루어 기획하기 때문에 프로젝트선정에 다소 제한이 있고 기술적인 측면에 치우치기 쉽다[4]. 현재의 시장상황이나 환경에 대한인식과 마케팅 및 디자인 부분에는 한계가 있었다. |
D. J. Shin. (2013). A study on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cceptance of interdisciplinary educational policies. University of Seoul, Ph.D. Thesis in Public Administration, p12.
P. Hwang. (2010.7.22.) Capstone design: a future of engineering education. Digital Times.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72202012251744001
Y. S. Kim. (2019.7.23.) Youngnam University, an international capstone design program with various ideas. Gyeongbuk Daily. https://www.kyongbuk.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9536
I. H. Baek. K. S. Shin. S. C. Lee, J. C. Lee & Y. H. Han. (2018). Multidisciplinary Capstone design Operating Case.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18(12), 2043-2047.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607473
H. Cho. (2011.12.20.) [Student Support Program] Capstone Design for Practical Education. JoongAng Daily. https://news.joins.com/article/6934802
C. B. Shin & O. S. Kweon. (2014). A Case Study: Application of Capstone Design to Design Education Program - Focused on Interaction Design Subject. Journal of Digital Design, 14(1), 33-42.
J. Y. Kim. S. D. Kim & H. W. Lee. (2012). Evaluation of Learning Outcomes Using Capstone Design. Journal of the KSME, 52(9), 35-39.
H. S. Kang. J. H. Cho & H. C. Kim. (2016). Case Study on Capstone Design Model for Computer Engineer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5), 57-66. http://dx.doi.org/10.14400/JDC.2016.14.5.57
S. K. Kwon. Y. H. Park & S. W. Han. (2016). A case study of convergence capstone design for computer software major ability.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1(2), 21-29. http://dx.doi.org./10.9723/jksiis.2016.21.2.021
H. A. Park. (2019). A Case Study of the Convergence Capstone Design Education by Connecting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for Airline Service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9), 127-132. https://doi.org/10.15207/JKCS.2019.10.9.127
Y. W. Yoo. (2017). A Case Study on The Creative Convergence Capston Design Education.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Conference, 19(2) , 59-62.
C. B. Shin & O. S. Kweon. (2014). A Case Study: Application of Capstone Design to Design Education Program :Focused on Interaction Design Subject. Journal of Digital Design, 14(1), 33-42.
L. Thigpen, E. Glakpe, G. Gomes & T. Mcsloud. (2004). A Mode for Teaching Multidisciplinary Capstone Design In Mechanical Engineering. 34th Annual Frontiers in Education, S2G-16.
R. R. DeLyser, R. W. Quine, P. J. Rullkoetter & D. L. Armentrout. (2004). A sophomore capstone course in measurement and automated data acquisition.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47(4), 453-458.
B. K. Han & H. S. Jee. (2006). Engineering Educations for Creativity and Design in Mind at HIU.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9(4), 19-27.
H. K. Yang. (2019). A Study on the Effect of Capstone Design Class on Creative Activitie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31(5), 1276-128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