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연계형 캡스톤디자인 프로그램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Industry-Academic Capstone Design Progra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6, 2020년, pp.119 - 125  

허원회 (성결대학교 미디어소프트웨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1세기는 4차 산업 혁명을 화두로 다양한 산업분야의 경험과 지식으로 무장한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각 대학은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캡스톤 디자인을 운영하고 있는데 무엇보다 산업체와의 연계를 중요시하고 있다. 그러나 단일전공의 학생들이 팀원을 이루어 기획하기 때문에 현재의 시장상황이나 환경에 대한 인식과 마케팅 및 디자인 부분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센터 단위로 진행되는 캡스톤 디자인의 부족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부분에만 치우치지 않고 공학과 디자인이 서로 협업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공학계열의 미디어소프트웨어 학과에서 운영한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의 공학과 디자인 연계 사례를 소개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먼저 공학 분야의 캡스톤 디자인의 교육목적과 운영방안에 대하여 고찰하고 연구자가 운영한 프로그램 사례의 결과에 기인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1st centur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s in need of talented people who are equipped with experience and knowledge of various industries. Each university operates a capstone design to nurture the talent needed for practical work and attaches importance to the industry. However, since s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기업형 캡스톤 디자인 만족도 조사를 위하여 프로그램운영(1~4문항), 학습의 성과(5~8문항) 등 총 10개의 문항을 구성하였다.
  • 연구자는 2019년 1학기~2학기동안 종합설계 교과목에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을 접목하여 운영하였다. 산업체 전문가, 학생, 그리고 학교가 팀을 구성하여 실무기술이 반영된 산학협업을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로써 학생지도와 프로그램의 진행을 주관하고 성과관리를 하였다. 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연계된 산업체와 과제를 함께 수행하면서 결과물을 산출하고 최종적으로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 연구자는 2019년 1학기~2학기동안 종합설계 교과목에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을 접목하여 운영하였다. 산업체 전문가, 학생, 그리고 학교가 팀을 구성하여 실무기술이 반영된 산학협업을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로써 학생지도와 프로그램의 진행을 주관하고 성과관리를 하였다.
  • 산업체 전문가, 학생, 그리고 학교가 팀을 구성하여 실무기술이 반영된 산학협업을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로써 학생지도와 프로그램의 진행을 주관하고 성과관리를 하였다. 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연계된 산업체와 과제를 함께 수행하면서 결과물을 산출하고 최종적으로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아직까지는 신청된 모든 팀에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 운영의 자격을 부여하지 않음으로 지도했던 3개의 팀 중 하나의 팀만 선정되어 진행할 수 있었다.

대상 데이터

  • 2019년 11월 교내에서 실시한 창의적종합설계(졸업작품)경진대회에 시연 작품을 출품하여 1등을 수상하였다. 외부 평가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고 시제품으로 개발하여도 성공 가능성이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 과학상자 팀은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을 통해 송도컨벤시아에서 2019년 11월 26일~27일 까지 개최한2019공학페스티벌 창의적공학설계 경진대회에 학교를 대표하여 참가하였고 작품이 본선진출작 22개팀 중 장려상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 먼저 각 단과대학에서 캡스톤 디자인의 학기별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단과대학의 각 학과에 시달한다. 단과대학의 운영계획에 대해 각 학과별로 수강과목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방안 설명회를 실시하고 지원신청을 접수받아 팀을 선정한다. 각 학과별로 캡스톤 디자인을 운영하고 실적을 관리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캡스톤 디자인은 무엇인가? 특히 대부분의 공과대학은 제품 결과물의 설계과제를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게 하는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을 운영하고 있다[2]. 캡스톤 디자인은 ‘종합설계’로써 창의적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말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각 분야별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연계하여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쉽 등을 키울 수있다[3].
캡스톤 디자인을 통해 학생들은 무엇을 키울 수 있는가? 캡스톤 디자인은 ‘종합설계’로써 창의적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말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각 분야별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연계하여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여 봄으로써 창의성, 실무능력, 팀워크, 리더쉽 등을 키울 수있다[3].
공학계열 캡스톤 디자인의 한계는 무엇인가? 종합설계과목의 확장에서 시작한 캡스톤 디자인은 계속 발전하는 중이며 학습자 중심의 프로그램으로서 학생 및 산업체가 팀을 구성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종합설계 교육으로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공학계열의 캡스톤 디자인 프로그램은 단일전공의 학생들이 팀원을 이루어 기획하기 때문에 프로젝트선정에 다소 제한이 있고 기술적인 측면에 치우치기 쉽다[4]. 현재의 시장상황이나 환경에 대한인식과 마케팅 및 디자인 부분에는 한계가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D. J. Shin. (2013). A study on the factors which influence the acceptance of interdisciplinary educational policies. University of Seoul, Ph.D. Thesis in Public Administration, p12. 

  2. P. Hwang. (2010.7.22.) Capstone design: a future of engineering education. Digital Times.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72202012251744001 

  3. Y. S. Kim. (2019.7.23.) Youngnam University, an international capstone design program with various ideas. Gyeongbuk Daily. https://www.kyongbuk.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9536 

  4. I. H. Baek. K. S. Shin. S. C. Lee, J. C. Lee & Y. H. Han. (2018). Multidisciplinary Capstone design Operating Case.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18(12), 2043-2047.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607473 

  5. H. Cho. (2011.12.20.) [Student Support Program] Capstone Design for Practical Education. JoongAng Daily. https://news.joins.com/article/6934802 

  6. C. B. Shin & O. S. Kweon. (2014). A Case Study: Application of Capstone Design to Design Education Program - Focused on Interaction Design Subject. Journal of Digital Design, 14(1), 33-42. 

  7. J. Y. Kim. S. D. Kim & H. W. Lee. (2012). Evaluation of Learning Outcomes Using Capstone Design. Journal of the KSME, 52(9), 35-39. 

  8. H. S. Kang. J. H. Cho & H. C. Kim. (2016). Case Study on Capstone Design Model for Computer Engineer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5), 57-66. http://dx.doi.org/10.14400/JDC.2016.14.5.57 

  9. S. B. Yoon & E. Y. Jang. (2014). A Development of Creative Capstone Desig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4), 15-20. 

  10. S. K. Kwon. Y. H. Park & S. W. Han. (2016). A case study of convergence capstone design for computer software major ability.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21(2), 21-29. http://dx.doi.org./10.9723/jksiis.2016.21.2.021 

  11. H. A. Park. (2019). A Case Study of the Convergence Capstone Design Education by Connecting Intellectual Property Rights for Airline Service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9), 127-132. https://doi.org/10.15207/JKCS.2019.10.9.127 

  12. Y. W. Yoo. (2017). A Case Study on The Creative Convergence Capston Design Education.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Conference, 19(2) , 59-62. 

  13. C. B. Shin & O. S. Kweon. (2014). A Case Study: Application of Capstone Design to Design Education Program :Focused on Interaction Design Subject. Journal of Digital Design, 14(1), 33-42. 

  14. L. Thigpen, E. Glakpe, G. Gomes & T. Mcsloud. (2004). A Mode for Teaching Multidisciplinary Capstone Design In Mechanical Engineering. 34th Annual Frontiers in Education, S2G-16. 

  15. R. R. DeLyser, R. W. Quine, P. J. Rullkoetter & D. L. Armentrout. (2004). A sophomore capstone course in measurement and automated data acquisition. IEEE Transactions on Education, 47(4), 453-458. 

  16. B. K. Han & H. S. Jee. (2006). Engineering Educations for Creativity and Design in Mind at HIU.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9(4), 19-27. 

  17. H. K. Yang. (2019). A Study on the Effect of Capstone Design Class on Creative Activitie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31(5), 1276-128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