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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2, 2013년, pp.141 - 147
비즈니스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팀 활동은 매우 흔한 현상이 되었다. 그러나 팀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사회적 태만과 무임승차 현상은 교수자에게 있어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로 남는다. 이에 본 연구는 '넌 해고야' 방식을 우리 대학의 비즈니스 교육 현장에 해당 방식을 적용해보고, 실질적 효과가 있는지 활용가능성을 검증하였다. '넌 해고야' 방식은 2단계를 거쳐 팀 프로젝트 활동을 실시하는 수업에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다. 팀원들은 팀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무임승차자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이메일로 당사자와 교수자에게 동시에 보내 공식적으로 경고하고, 이후에도 팀 참여 활동이 수정되지 않으면 두 번째 이메일로 팀에서 해고시킬 수 있다. 총 257명의 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넌 해고야' 방식의 실질적 효과를 검증한 결과, 무임승차를 방지하고 팀 활동 참여와 학습 동기를 촉진하는 효과적인 기제로 활용될 수 있음이 밝혀졌다.
Teams are used often in the workplace and in educational institute. Despite the advantages of students teams, the two most common problems are social loafing and free riding. I suggest that 'You are fired' method can be used successfully in students team project, especially in our cultural mood.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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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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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프로젝트 활동에서 학생들의 가장 큰 불만 요소는 무엇인가? | 이러한 문제는 그룹 프로젝트 환경에서 매우 흔한 일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Abernethy and Lett[4]의 연구에서는 팀 활동 상황에서 학생들의 가장 큰 불만 요소로 열심히 팀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의 사회적 태만, 무임승차의 문제를 꼽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들과의 불쾌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무임승차의 문제는 학생들의 집단과업에 대한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졌다. | |
집단 학습 환경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 | 집단 학습 환경은 학생들에게 보다 복잡하고, 도전적인 프로젝트 수행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나 팀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많은 긍정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팀 멤버 개개인의 팀 공헌과 이에 대한 공정한 평가의 이슈는 여전히 풀어야할 과제로 남는다. | |
‘너는 해고야’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물론 ‘너는 해고야’ 방법도 단점이 있다. 첫째, 무임승차 문제를 해결하는 반면에 사회적 태만의 문제는 완전히 해결하기가 어렵다. 최소한의 노력, 공헌을 투입하고 다른 팀원들과 같은 평가 점수를 갖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둘째, 팀 활동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학습 촉진의 동기부여 방법은 아니다. 셋째, 정서적으로 ‘너는 해고야’ 방법을 활용하기 주저하는 경향의 학생이 있는 경우 활용되기 어렵다. 특히 개인차가 존재하지만 이 방식 활용에 소극적인 경우가 다수 발견되기도 한다. 다음은 ‘너는 해고야’ 방식의 장, 단점을 정리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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