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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프로젝트 무임승차 방지 방안에 관한 연구
A Method to Deal with Free Riding in Team Projec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8 no.2, 2013년, pp.141 - 147  

박종혁 (강남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비즈니스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팀 활동은 매우 흔한 현상이 되었다. 그러나 팀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사회적 태만과 무임승차 현상은 교수자에게 있어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로 남는다. 이에 본 연구는 '넌 해고야' 방식을 우리 대학의 비즈니스 교육 현장에 해당 방식을 적용해보고, 실질적 효과가 있는지 활용가능성을 검증하였다. '넌 해고야' 방식은 2단계를 거쳐 팀 프로젝트 활동을 실시하는 수업에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다. 팀원들은 팀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무임승차자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이메일로 당사자와 교수자에게 동시에 보내 공식적으로 경고하고, 이후에도 팀 참여 활동이 수정되지 않으면 두 번째 이메일로 팀에서 해고시킬 수 있다. 총 257명의 학부 학생을 대상으로 '넌 해고야' 방식의 실질적 효과를 검증한 결과, 무임승차를 방지하고 팀 활동 참여와 학습 동기를 촉진하는 효과적인 기제로 활용될 수 있음이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ms are used often in the workplace and in educational institute. Despite the advantages of students teams, the two most common problems are social loafing and free riding. I suggest that 'You are fired' method can be used successfully in students team project, especially in our cultural mood.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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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넌 해고야’ 방식을 우리 대학의 비즈니스 교육 현장에 적용해보고, 실질적 효과가 있는지 활용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실시된 ‘넌 해고야’ 방식에 대해 학생들은 어떤 평가를 할지 파악하여 그 활용 가능성을 진단하는데 본 실험의 목표를 두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Abernethy and Lett[4]이 제안한 ‘넌 해고야(You are fired!)' 방식을 실시해보고, 우리 대학 현실에서도 효과가 있는지 활용가능성을 검증하였다.
  • 학생들을 대상으로 팀 프로젝트 수행 상황을 조성하고, ‘넌 해고야’ 방식이 학생들의 팀 프로젝트 활동 참여도 증진에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지 이 방식을 도입한 실험집단과 도입하지 않은 통제집단 간 비교를 통해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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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 프로젝트 활동에서 학생들의 가장 큰 불만 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는 그룹 프로젝트 환경에서 매우 흔한 일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Abernethy and Lett[4]의 연구에서는 팀 활동 상황에서 학생들의 가장 큰 불만 요소로 열심히 팀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의 사회적 태만, 무임승차의 문제를 꼽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들과의 불쾌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무임승차의 문제는 학생들의 집단과업에 대한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졌다.
집단 학습 환경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제공하는가? 집단 학습 환경은 학생들에게 보다 복잡하고, 도전적인 프로젝트 수행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나 팀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많은 긍정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팀 멤버 개개인의 팀 공헌과 이에 대한 공정한 평가의 이슈는 여전히 풀어야할 과제로 남는다.
‘너는 해고야’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물론 ‘너는 해고야’ 방법도 단점이 있다. 첫째, 무임승차 문제를 해결하는 반면에 사회적 태만의 문제는 완전히 해결하기가 어렵다. 최소한의 노력, 공헌을 투입하고 다른 팀원들과 같은 평가 점수를 갖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둘째, 팀 활동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학습 촉진의 동기부여 방법은 아니다. 셋째, 정서적으로 ‘너는 해고야’ 방법을 활용하기 주저하는 경향의 학생이 있는 경우 활용되기 어렵다. 특히 개인차가 존재하지만 이 방식 활용에 소극적인 경우가 다수 발견되기도 한다. 다음은 ‘너는 해고야’ 방식의 장, 단점을 정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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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Pfaff, E. and P. Huddleston, "Does It Matter If I Hate Teamwork? What impacts Student Attitudes Toward Team Work",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 25 No. 1, pp. 37-45, April 2003. 

  2. Chen, Y. and H. Lou, "Students' Perceptions of Peer Evaluation: An Expectancy Perspective",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 79, No. 5, pp. 275-282, May/June 2004. 

  3. Freeman, K. A., "Attitudes Toward Work in Project Groups as Predictors of Academic Performance", Small Group Research, Vol. 27, No.2, pp. 265-282, March 1996. 

  4. Abernethy, M. A. and W. L. Lett, "You Are Fired! A Method to Control and Sanction Free Riding in Group Assignments", Marketing Education Review, Vol. 15, No. 1, pp. 47-54. Spring 2005. 

  5. Mefoh, P. C. and C. L. Nwanosike, "Effect of Group Size and Expectancy of Reward on Social Loafing", Ife Psycholoia, Vol. 20, No. 1, pp. 229-240, March 2012. 

  6. Brooks, C. M. and J. L. Ammons, "Free Riding in Group Projects and the Effects of Timing, Frequency, and Specificity of Criteria in Peer Assessment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 78, No. 5, pp. 268-272, Nov. 2003. 

  7. Williams, D. L., J. D. Beard, and J. Rymer, "Team Projects: Achieving Their Full Potential",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 13, No. 2, pp. 45-53, Summer 1991. 

  8. Batra, M. M., B. E. Walvoord, and K. S. Krishnan, "Effective Pedagogy for Student Team Projects",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6-42, Summer 1997. 

  9. Beatty, J. R., R. W. Haas, and D. Sciglimpaglia, "Using Peer Evaluations to Assess Individual Performances in Group Class Projects",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 18, No. 2, pp. 17-27, Summer 1996. 

  10. Hass, A. L., R. W. Hass, and T. R. Wotruba, "The Use of Self-Ratings and Peer Ratings to Evaluate Performances of Student Group Members", Journal of Marketing Education, Vol. 20, No. 3, pp. 200-209. December 1998. 

  11. Tyagi, P. K., "Expectancy Theory and Social Loafing in Marketing Research Group Projects", The Business Review, Cambridge, Vol. 14, No. 2, pp. 22-27, Summer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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