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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공자 대상 기초 데이터과학 실습 커리큘럼
Curriculum of Basic Data Science Practices for Non-majors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2 no.2, 2020년, pp.265 - 273  

허경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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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비전공자들을 위한 교양과목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초 데이터과학 실습 커리큘럼을 제안하고, 엑셀(스프레드시트)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한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 데이터 수집, 데이터 가공 및 데이터 분석을 위한 도구에는 엑셀, R, 파이썬,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등이 있다. R, 파이썬 및 SQL은 데이터 과학을 실습하는 데 있어, 프로그래밍 언어와 자료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반면에, 엑셀 도구는 비전공자들에게도 친숙한 데이터 분석도구로서,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학습 부담이 없다. 그리고 기초적인 데이터과학 실습을 엑셀로 진행하면, 데이터과학 이론을 습득하는 데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 학기 분량의 기초 데이터과학 실습 커리큘럼과 주별 엑셀 실습 내용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교육 내용 실체를 실증하기위해, 엑셀 데이터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선형 회귀 분석(Linear Regression Analysis) 예제들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o design a basic data science practice curriculum as a liberal arts subject for non-majors, we proposed an educational method using an Excel(spreadsheet) data analysis tool. Tools for data collection, data processing, and data analysis include Excel, R, Python, and Structured Query 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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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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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엑셀로 실습하면, 기초적인 데이터 과학 내용을 습득하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 학기 기초 데이터과학 실습 커리큘럼과 주별 엑셀 실습 내용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교육 내용 실체를 실증하기위해, 엑셀 데이터분석 도구를 활용한 선형 회귀 분석(Linear Regression Analysis) 예제들을 제시하였다.
  • 학습목표를 설계하기위해 기초데이터 과학 실습 교육과정이 비전공자 대상 교양과정으로 실시되는 상황(Condition)을 정의하고, 기초 데이터과학 과목을 이수한 학습자들이 실제적으로 데이터분석 활동을 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 달성 기준들(Criteria)을 설정하여 학습 목표를 실천(Behavior) 하도록 설계하였다. 여기서는 엑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한 구체적인 데이터분석결과를 제시하도록 행동 변화의 목표를 구체화하였다. 학습내용 설계에서는 주 단위 강의 및 평가 내용을 세분화하였다.
  • 또한, 제안한 엑셀 스프레드시트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면,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분석하였다[10]. 이러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본 논문에서는 비전공자들을 위한 대학 교양과정으로, 기초 데이터과학 실습 커리큘럼을 설계하기 위해, 엑셀 스프레드시트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한 교육 방법을 제안하였다[5]. 엑셀은 일반인들에게 친숙한 데이터분석 도구로, R 및 파이썬 도구와 달리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학습 부담이 없다.
  • 이를 위해, 개발한 기초 데이터과학 커리큘럼에 대해 비전공자 현직교사 및 학부생 만족도 조사 계획을 수립하였고, 본 논문에 조사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현장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된 커리큘럼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보완한다. 또한, 교수자 스스로 커리큘럼을 운영하면서 발견된 오류들을 기록하고 지속적으로 수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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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inistry of Science and ICT,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history," R & D KIOSK, No. 40, September 2017. 

  2. Ministry of Science and ICT, "The various aspect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Realized Future," R & D KIOSK, No. 41, October 2017. 

  3. J. Y. Kim, "Hello data science," Seoul : Hanbit Media, 2016. 

  4. J. K. Kwon, "Learning data science," Seoul : Jpub, 2020. 

  5. U. Ichiro, N. Hiroaki, A. Masami, and M. Eichi, "Learning data science with excel," Seoul : Hanbit Media, 2020. 

  6. Ministry of Science and ICT, "Beyond an IT powerhouse to an AI powerhouse," Report Material, 2019. 

  7. Joint Ministries, Artificial intelligence national strategy, Report Material, 2019. 

  8. Y. J. Jang, "Searching for the direction of data science education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tegrated Humanities Research, vol. 9, no. 10, pp. 155-180, 2017. 

  9. Y. S. Park and S. J. Lee, "Study on the direction of universal big data and big data education-based on the survey of big data exper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4, no. 2, pp. 201-214, April 2020. 

  10. Y. M. Kim and J. H. Kim, "Effect of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 using spreadsheet on improvement of elementary school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21, no. 2, pp. 219-230, April 2017. 

  11. J. S. Lee, "A study on visualization methods and expressions of information design for big data, basic formulation studies," vol. 14, no. 3, pp. 261-269, June 2013. 

  12. ADDIE Model, Wikipedia, 2020, [Online]. Available: https://ko.wikipedia.org/wiki/ADDIE _%EB%AA%A8%ED%9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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