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에 대한 현상학적 사례연구 Phenomenological Case Study of the Experience of Telehealth Digital Art Therapy in a Self-quarantined Person before Confirmed with COVID-19원문보기
본 연구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심리적 건강을 돌보는 심리치료 개입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을 현상학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파악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캐나다에서 입국한 17세 청소년(여)으로, 자가격리를 하는 동안 7회기, 회기당 90~120분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자료분석은 내용분석을 통한 유의미한 진술을 파악하고, 연구자의 선이해와 판단중지를 바탕으로 주제를 도출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34개의 주제가 도출되었으며, 이는 공통된 10개의 주제묶음과 최종적으로 '자가격리 심리·정서',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의 제한성',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의 긍정성'이라는 3개의 대주제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에게 최초로 실시된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실천 사례연구로서, 코로나19라는 위기의 중심에서 자가격리자의 심리적 건강을 위한 적극적인 자기돌봄인 '심리방역'의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심리적 건강을 돌보는 심리치료 개입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을 현상학적 사례연구 방법으로 파악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캐나다에서 입국한 17세 청소년(여)으로, 자가격리를 하는 동안 7회기, 회기당 90~120분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자료분석은 내용분석을 통한 유의미한 진술을 파악하고, 연구자의 선이해와 판단중지를 바탕으로 주제를 도출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34개의 주제가 도출되었으며, 이는 공통된 10개의 주제묶음과 최종적으로 '자가격리 심리·정서',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의 제한성',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의 긍정성'이라는 3개의 대주제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에게 최초로 실시된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실천 사례연구로서, 코로나19라는 위기의 중심에서 자가격리자의 심리적 건강을 위한 적극적인 자기돌봄인 '심리방역'의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This study assessed the experience of telehealth digital art therapy with a phenomenological case study method based on the need for a psychotherapeutic intervention of caring for the psychological health of self-quarantined people before confirmed with COVID-19. The research participant was a 17-ye...
This study assessed the experience of telehealth digital art therapy with a phenomenological case study method based on the need for a psychotherapeutic intervention of caring for the psychological health of self-quarantined people before confirmed with COVID-19. The research participant was a 17-year-old adolescent (girl) from Canada, who participated in seven sessions in a structured telehealth digital art therapy program for 90~120 minutes per session while she was self-quarantining. The analysis of the data was conducted in the process of assessing significant statements through content analysis and drawing themes based on the researcher's pre-understanding and epoche. As a result, 34 themes were drawn, which were classified into 10 common theme clusters and finally into three theses, including "psychology and emotions during self-quarantine", "limitation of remote digital art therapy', and 'positiveness of remote digital art therapy." This study is the case study of telehealth digital art therapy conducted first with a self-quarantined person before confirmed with COVID-19, and at the center of the crisis of COVID-19, hopefully, this study would provide important implications for "psychological quarantine," active self-care for self-quarantined people's psychological health.
This study assessed the experience of telehealth digital art therapy with a phenomenological case study method based on the need for a psychotherapeutic intervention of caring for the psychological health of self-quarantined people before confirmed with COVID-19. The research participant was a 17-year-old adolescent (girl) from Canada, who participated in seven sessions in a structured telehealth digital art therapy program for 90~120 minutes per session while she was self-quarantining. The analysis of the data was conducted in the process of assessing significant statements through content analysis and drawing themes based on the researcher's pre-understanding and epoche. As a result, 34 themes were drawn, which were classified into 10 common theme clusters and finally into three theses, including "psychology and emotions during self-quarantine", "limitation of remote digital art therapy', and 'positiveness of remote digital art therapy." This study is the case study of telehealth digital art therapy conducted first with a self-quarantined person before confirmed with COVID-19, and at the center of the crisis of COVID-19, hopefully, this study would provide important implications for "psychological quarantine," active self-care for self-quarantined people's psychological health.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심리적 건강 위기와 자가격리의 특성상 비대면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치료환경을 고려하여,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심리적 건강을 돌보는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를 진행하고자 한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를 밝히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을 단일사례로 파악하였고, 현상학적 관점에서 연구 참여자의 주관적 경험세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을 현상학적 사례연구 관점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본 연구는 코로나19라는 위기에서 자가격리자의 심리적 건강을 위한 적극적인 자기돌봄인 ‘심리방역’의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제안 방법
둘째, 현상학적 사례연구는 체험의 의미를 개인의 내적세계 안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해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13], 코로나19 자가격리라는 전례 없이 특수한 상황과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라는 새로운 시도를 연구 참여자의 내적세계 안에서 심도 있게 살펴보기에 적합하다.
디지털 미술치료 프로그램 내용은 손창배의 청소년 대상 디지털 미술치료 프로그램[15]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과 자가격리라는 상황에 맞추어 회기 수는 7회기로 압축, 시간은 90∼120분으로 유동적으로 적용, 회기의 제목과 목표를 수정·보완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원격 디지털 미술 치료 체험이라는 주관적 경험세계에 대한 근본구조를 파악함과 동시에 연구 사례의 독특성을 이해하고자 현상학적 사례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34개의 주제를 도출하였으며, 이는 다시 공통된 10개의 주제로 주제묶음 하였다.
본 연구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는 2020년 7월 3일~7월 14일에 진행되었으며, 총 7회기 회기당 90~120분의 구조화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첫 회기는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와 라포를 형성하고자 하였으며, 더불어 디지털 매체에 대한 친밀감과 이해를 돕기 위해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치료사 시연 과정과 연구 참여자의 연습 시간을 가졌다.
셋째, 본 연구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의 근본구조를 파악함과 동시에 연구 참여자 사례가 지닌 독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따라서 개인의 주관적 삶의 경험에 대한 본질을 탐색하는 현상학적 연구 방법과 개별 사례의 특성을 파악하는 사례연구방법이 결합된 현상학적 사례연구 방법[12][14]이 유용하다고 사료된다.
연구 참여자에게 프로그램 진행 과정을 녹화할 것에 대해 사전동의를 구하고 프로그램 전 과정을 녹화 후전사하였으며, 프로그램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가 만든 디지털 미술작품은 전자 파일로 수집하였다. 프로그램 종결 후 연구 참여자에게 프로그램 전 과정에 대한 소감문을 받았으며, 자가격리 후 연구 참여자와 대면하여 심층인터뷰를 60분간 진행하였다.
첫째,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미술치료 체험에 대한 선행 연구가 없기에, 당사자의 직접적인 목소리를 담아 내부자적 관점에서 주관적 경험세계를 생생하게 파악하고 그러한 경험의 의미를 밝히는 것이 필요하였다.
프로그램 목적은 코로나19 자가격리 동안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심리·정서적 안정을 이루는 것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자기 탐색 및 인식, 정서 표출 및 정화, 긍정 정서함양이다
연구 참여자에게 프로그램 진행 과정을 녹화할 것에 대해 사전동의를 구하고 프로그램 전 과정을 녹화 후전사하였으며, 프로그램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가 만든 디지털 미술작품은 전자 파일로 수집하였다. 프로그램 종결 후 연구 참여자에게 프로그램 전 과정에 대한 소감문을 받았으며, 자가격리 후 연구 참여자와 대면하여 심층인터뷰를 60분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을 치료사로서 진행한 연구자는 프로그램 각 회기에 대한 활동일지를 작성하였으며, 연구 전 과정에 걸쳐 연구 진행 과정에 대한 연구노트를 기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참여자 A는 캐나다에서 입국한 17세 청소년(여)이다. 초등학교 때부터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은 A는 중학교에 진학하였으나, 전반적인 학교생활 부적응으로 학교를 1년도 채 다니지 못하고 자퇴하였다.
연구 참여자 A는 코로나19 자가격리라는 특수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서 외로움, 고립감, 불안 등 심리·정서적 어려움에 직면하였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보건당국의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명령에 따라 A는 정부에서 임시생활시설로 지정한 서울시 소재 호텔에 자가격리 되었다. A의 연구 참여는 보호자(모)에 의해 의뢰되었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사례의 고유성을 파악하기 위해 내용분석을 진행하였다. 먼저 수집된 텍스트 자료에 대한 줄 단위 분석을 통하여 연구와 관련된 유의미한 진술을 파악하고 개념화하였다. 이 개념들을 현상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연구자의 선이해를 파악하고 판단중지(Epoche)를 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주제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사례의 고유성을 파악하기 위해 내용분석을 진행하였다. 먼저 수집된 텍스트 자료에 대한 줄 단위 분석을 통하여 연구와 관련된 유의미한 진술을 파악하고 개념화하였다.
이론/모형
셋째, 본 연구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의 근본구조를 파악함과 동시에 연구 참여자 사례가 지닌 독특성을 이해하고자 한다. 따라서 개인의 주관적 삶의 경험에 대한 본질을 탐색하는 현상학적 연구 방법과 개별 사례의 특성을 파악하는 사례연구방법이 결합된 현상학적 사례연구 방법[12][14]이 유용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을 파악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현상학적 사례연구 방법(Phenomenological Case Study)을 활용하였다. 현상학적 사례연구는 개인의 주관적 경험세계를 이해하고 경험의 의미를 탐구하는 현상학 방법과 하나 또는 여러 사례를 구조적 맥락 속에서 탐색하고 심층 분석하는 사례연구 방법을 결합한 것이다[11][12].
성능/효과
자가격리라는 물리적으로 제한된 상황에 의해 원격으로 진행된 디지털 미술치료는 A에게 초반에는 어색함과 부담감으로 다가오고 디지털 매체의 미숙함으로 만족스러운 미술 표현을 하지 못하는 등 제한성을 보였다. 그러나 디지털 매체에 차츰 익숙해지면서 원격 디지털 매체의 다감각적인 자극과 즉각적인 상호작용성을 통해 적극성과 자발성이 촉진되었고, 디지털 매체로 표현한 미술작품을 통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외현화하며 자기 탐색과 변화된 자기 인식, 그리고 긍정적 미래를 조망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논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둘째,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가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심리적 건강 돌봄에 있어 몇몇 제한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상의 흥미 유발은 물론 다감각 자극 촉진을 통한 내담자의 내·외적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하고 인식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개입 방법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는 디지털 미술치료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수용적이고 안전한 가상의 공간에서 자기 생각과 감정을 그림의 상징적·은유적 방법으로 자유롭게 표출하고 탐색하였다. 또한 미술작품을 치료사와 함께 감상하고 이야기 나누는 과정에서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라는 중재적 공간의 심리적 안정감과 통제감을 인식하며 평소와 달리 자신의 속 깊은 이야기를 드러내고, 현재 처한 자신의 상황을 재해석하거나 반성하는 등의 성찰적인 태도가 촉진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이러한 원격디지털 미술치료가 제공하는 가상의 공간은 A에게 자기 탐색 및 재인식의 경험을 더욱 촉진하게 하였으며, 자신에 대한 성찰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러한 원격디지털 미술치료가 제공하는 가상의 공간은 A에게 자기 탐색 및 재인식의 경험을 더욱 촉진하게 하였으며, 자신에 대한 성찰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또한 자가격리 후 일상으로의 복귀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키는데도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셋째, 원격 미술치료 개입이 코로나19라는 감염성 질환과 관련해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내담자에게 적용 가능하다는 시사점을 지닌다. 원격 미술치료는 기존에 암이나 다른 질환을 겪는 환자를 대상으로 시도[24][25]되었지만,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원격디지털 미술치료가 제공하는 가상의 공간은 A에게 자기 탐색 및 재인식의 경험을 더욱 촉진하게 하였으며, 자신에 대한 성찰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의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연구 참여자 A는 코로나19 자가격리라는 특수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서 외로움, 고립감, 불안 등 심리·정서적 어려움에 직면하였다. 자가격리라는 물리적으로 제한된 상황에 의해 원격으로 진행된 디지털 미술치료는 A에게 초반에는 어색함과 부담감으로 다가오고 디지털 매체의 미숙함으로 만족스러운 미술 표현을 하지 못하는 등 제한성을 보였다. 그러나 디지털 매체에 차츰 익숙해지면서 원격 디지털 매체의 다감각적인 자극과 즉각적인 상호작용성을 통해 적극성과 자발성이 촉진되었고, 디지털 매체로 표현한 미술작품을 통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외현화하며 자기 탐색과 변화된 자기 인식, 그리고 긍정적 미래를 조망하는 계기가 되었다.
최종적으로 ‘자가격리 심리·정서’,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의 제한성’,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의 긍정성’이라는 3개의 대주제가 도출되었다
원격 미술치료는 기존에 암이나 다른 질환을 겪는 환자를 대상으로 시도[24][25]되었지만,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코로나19 상황처럼 대인 간에 물리적 거리를 두어야만 하는 상황에서 원격 미술치료는 효과적인 개입 방법이 될 수 있으며, 특히 A가 언급하였듯이 타인과의 직접적인 만남이 부담스러운 내담자에게는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 본다. 또한 질환의 특성으로 타인과의 만남이 제한되는 환자나 장애로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지역적으로 미술치료에 참여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내담자를 중심으로 원격 미술치료가 더욱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에 대한 분석 결과 56개의 의미 있는 진술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34개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도출된 주제는 공통된 의미 10개로 주제묶음 과정을 거쳤으며, 주제묶음을 다시 범주화하여 3개의 대주제로 통합하여 [표 2]에 제시하였다.
후속연구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를 밝히고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을 단일사례로 파악하였고, 현상학적 관점에서 연구 참여자의 주관적 경험세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을 단일사례로 파악하였고, 현상학적 관점에서 연구 참여자의 주관적 경험세계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 또한 추후 코로나19자가격리자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을 파악하는데 있어 연구 참여자의 성, 연령, 심리적 건강 상태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사례가 다양하게 연구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자가격리자의 심리적 건강 상태를 자가격리 전에 파악하여 위험군을 스크리닝하는 것이 필요하며, 심리적 건강 위험군에는 자가격리 하는 동안 적절한 ‘심리적 건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또 이러한 전문적 심리지원 개입은 자가격리자가 자가격리 후 일상으로 돌아가 적응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코로나19 상황처럼 대인 간에 물리적 거리를 두어야만 하는 상황에서 원격 미술치료는 효과적인 개입 방법이 될 수 있으며, 특히 A가 언급하였듯이 타인과의 직접적인 만남이 부담스러운 내담자에게는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 본다. 또한 질환의 특성으로 타인과의 만남이 제한되는 환자나 장애로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지역적으로 미술치료에 참여하기 어려운 환경에 있는 내담자를 중심으로 원격 미술치료가 더욱 확대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 또한 추후 코로나19자가격리자의 원격 디지털 미술치료 체험을 파악하는데 있어 연구 참여자의 성, 연령, 심리적 건강 상태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사례가 다양하게 연구될 필요가 있다.
첫째, 코로나19 자가격리자의 심리적 건강 상태를 자가격리 전에 파악하여 위험군을 스크리닝하고, 심리적 건강 위험군에는 자가격리 동안 적절한 ‘심리적 건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A. R. Judith, Art therapy : an introduction, 김진숙(역), 미술치료학 개론, 학지사, 2006.
Mallory Braus and Brenda Morton, "Art therapy in the time of COVID-19," Psychological Trauma: Theory, Research, Practice, and Policy, Vol.12, No.S1, pp.267-268,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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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Collie and D. Cubranic, "An art therapy solution to a telehealth problem," Art Therapy, Vol.16, No.4, pp.186-193,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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