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화의 개봉일 흥행성과가 영화의 최종 흥행에 미치는 영향: 개봉일 흥행순위를 중심으로
The Impact of Opening Day Box Office Performance on a Movie's Final Box Office: Focusing on a Movie's Box Office Rank on an Opening Da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2, 2020년, pp.221 - 229  

최성희 (부산대학교 지역선도 균형발전을 위한 혁신인재 양성 교육연구단)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개봉일 흥행순위, 특히 개봉일 흥행 1위 여부에 초점을 두고 영화의 최종 흥행 예측 지표를 탐색하고자 한다. 한국 영화시장의 최근 5년간(2013~2017년) 개봉작 총 794편의 자료에 대한 회귀분석을 통해, 개봉일 흥행 1위를 달성한 영화일수록 최종 흥행성과가 더 좋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영화의 질(quality)이 개봉일 흥행 1위 영화의 흥행에 추가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기는 어려웠다. 개봉일 흥행 1위 여부 외에 개봉일 대비 일요일 상영횟수 증가 여부도 최종 관객 수에 영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봉일 흥행 1위 영화 158편에 대한 추가 분석 결과, 개봉 2주차 관객증가율의 최종 흥행 설명력이 높았다. 영화의 개봉일 흥행과 최종 흥행 간의 상관계수를 연도별로 비교한 결과, 상관계수가 일관된 증가 추세를 보이지는 않았다. 본 연구는 영화 흥행에 대한 새로운 지표들을 발굴하고 해당 지표들의 최종 흥행에 대한 영향이 유의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out predictors of a movie's eventual box office, focusing on a movie's box office rank on an opening day. For an empirical analysis, I use data of 794 commercial movies released in the Korean theatrical exhibition market during the recent five years(2013~2017). The regression...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봉일 흥행 1위 효과’를 포함하여 영화의 개봉 직후 관찰 가능한 다양한 흥행 예측 지표를 탐색하고 이들 지표와 영화의 최종 흥행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영화의 흥행 예측에 있어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한국 영화시장의 극장 개봉작을 중심으로 영화의 개봉 직후 흥행 1위 여부와 영화의 최종 흥행 성과와의 관련성을 살피고자 하며, 또한 개봉 직후 흥행 1위 여부 외에 관찰 가능한 다양한 지표를 탐색하고 이들 지표 중 영화의 최종 흥행에 대한 설명력이 높은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J. McKenzie, "The Economics of Movies: A Literature Survey," Journal of Economic Surveys, Vol.26, pp.42-70, 2012. 

  2. A. De Vany, Hollywood Economics: How Extreme Uncertainty Shapes the Film Industry, Routledge, 2003. 

  3. L. Cabral and G. Natividad, "Box-office demand: the importance of being #1," The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Vol.64, pp.277-294, 2016. 

  4. E. Moretti, "Social learning and peer effects in consumption: evidence from movie sales," Review of Economic Studies, Vol.78, pp.356-393, 2011. 

  5. 이유석, 김상훈, "시장 수준에서 영화에 대한 기대불일치가 흥행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제28권, 제1호, pp.45-71, 2013. 

  6. 김유진, 권오경, "영화 투자자를 위한 흥행성과 예측지표 발굴,"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9권, 제4호, pp.1963-1975, 2017. 

  7. 박승현, 송현주, 정완규, "한국영화의 흥행성과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2009-2010년 개봉작품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1권, 제4호, pp.231-258, 2011. 

  8. 안성아, 김태준, "영화 개봉점유율과 관객감소율의 영향 요인 분석," 마케팅연구, 제18권, 제3호, pp.1-17, 2003. 

  9. 이윤정, 신형덕, "원작의 유무와 형태가 영화 흥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pp.108-115, 2013. 

  10. 전범수, 이준영, "한국 개봉 흥행 영화 평점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 이용자와 전문가 평점의 비교," 언론과학연구 제19권, 제4호, pp.227-253, 2019. 

  11. 김범준, "영화 흥행 이유, 입소문보다 광고였네," 한겨레신문 2018년 5월 31일자. 

  12. L. Cabral, "We're Number 1: Price Wars for Market Share Leadership," Management Science, Vol.64, pp.2013-2030, 2018. 

  13. E.. Lazear and S. Rosen, "Rank-Order Tournaments as Optimum Labor Contracts,"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89, pp.841-864, 1981. 

  14. J. M. Podolny, "A Status-Based Model of Market Competition,"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98, pp.829-872, 1993. 

  15. A. Sorensen, "Bestseller lists and product variety," The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Vol.55, pp.715-738, 2007. 

  16. O. Carare, "The Impact of Bestseller Rank on Demand: Evidence from the App Market," International Economic Review, Vol.53, pp.717-742, 2012. 

  17. 권선주, "영화 흥행성과의 분석과 예측: 뉴스와 웹사이트 데이터 이용," 문화경제연구, 제17권, 제1호, pp.35-56, 2014. 

  18. 영화진흥위원회, "극장, '플러스알파'를 고민하다: 2017년 관객 분석 및 투자배급사 전략 점검," 월간 제94호, pp.22-31, 2018. 

  19. http://www.kobis.or.kr 

  20. http://www.naver.com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