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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천만 관객 영화 예측 모델
A Model of Predictive Movie 10 Million Spectators through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Bigdata = 한국빅데이터학회지, v.3 no.1, 2018년, pp.63 - 71  

우종필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  이응환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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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년(2013~2017년) 연속 영화 총 관객 수가 2억 명이 넘는 국내 영화 산업에서 천만 관객을 돌파한 한국 영화 간에는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해 보았다. 일반적으로 천만 관객 돌파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스크린 수와 평점을 중요하게 보는 시각이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스크린 수, 평점을 포함하고 추가적으로 4가지 요인을 설정하여 가설을 수립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천만 관객 돌파 유무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이를 통해 천만 관객 돌파 예측 정확도는 91%, 누적 관객 수 예측 정확도는 99.4%까지 맞추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last five years (2013~2017), we analyzed what factors influenced Korean films that have surpassed 10 million viewers in the Korean movie industry, where the total number of moviegoers is over 200 million. In general, many people consider the number of screens and ratings as important facto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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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중 천만 관객을 돌파한 한국 영화는 11편이었고, 천만 관객을 돌파하지 못한 영화(이후 非천만 관객 영화)가 13편이었다. 크게 천만 관객 영화와 非천만 관객 영화로 그룹을 나눈 후, 총 6가지 요인에 대해서 가설 검증 및 머신러닝 기법 및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예측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2년 이후로 시기를 선정한 이유는 국내에 스마트폰 보급이 2009년 11월에 아이폰3GS 출시로 시작되었으나, 실질적으로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60%가 넘고, 스마트폰 총 가입자가 3천만 명을 넘고, 이 중 스마트폰 4G 가입자가 1천만 명을 넘는 시기가 2012년이다.

가설 설정

  • 2012년 이후로 시기를 선정한 이유는 국내에 스마트폰 보급이 2009년 11월에 아이폰3GS 출시로 시작되었으나, 실질적으로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60%가 넘고, 스마트폰 총 가입자가 3천만 명을 넘고, 이 중 스마트폰 4G 가입자가 1천만 명을 넘는 시기가 2012년이다. 즉 스마트폰이 천만 관객 영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설 때문에 2012년 이후 영화부터 대상으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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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천만 관객 영화는 총 몇 편인가? 국내 천만 관객 영화는 외화 포함해서 총 21편이다. 이 중 한국 영화는 16편이다.
스마트폰 대중화 이전 시기에 영화 흥행성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에는 무엇이 있는가? 선행 연구 결과, 스마트폰 대중화 이전 시기에 영화 흥행성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스크린수, 온라인 평점, 배급사라는 독립변수가 유의미한 관계성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스마트폰 대중화와 모바일 검색량이 늘어나기 시작한 2012년 이후부터는 소비자들의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는 구글 트렌드, 네이버 트렌드 검색이라는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가 제공되면서 새로운 독립변수에 대한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본 논문에서 천만 관객 영화 예측 모델 알고리즘 연구를 위해 사용한 빅데이터는 무엇인가? 1. 구글 트렌드 데이터(2012~2018년) 2. 네이버 트렌드 데이터(2016~2018년) 3. 영화진흥위원회 연도별 박스오피스 데이터 4.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 데이터(전 언론사) 5.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 데이터(공중파+jtbc 방송4사) 6. 네이버 영화 네티즌 평점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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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우종필, "빅데이터 분석대로 미래는 이루어진다", 매일경제신문사, 2017. 

  2. 고정민, 한국영화 흥행 요인에 관한 연구, 애국심 유발 요인을 중심으로, 미디어경제와문화, 2008. 

  3. 박승현, 정완규, "한국 영화시장의 흥행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 2006-2008년 개봉작품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9권, 제4호, pp.243-27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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