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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생의 정서적 안정감 관계에서 담임교사신뢰의 매개효과
The Mediation Effect of Trust in Homeroom Teacher in the Relationship of his Transformation Leadership and the Students' Emotional Stabil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2, 2020년, pp.426 - 440  

이주연 (건국대학교(글로컬)교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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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조직론적 관점에서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실 구성원인 학생의 정서적 안정감 관계에서 담임교사신뢰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서 서울지역 중등학생 290명의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여 연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 신뢰에 정적(+) 영향을 주고 있었다. 또한, 담임교사의 리더 신뢰는 학습자의 정서적 안정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은 학습자의 정서적 안정에 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자의 정서적 안정감의 관계에서 교사신뢰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학교 조직의 말초 단위로서 교실 운영을 위해 담임교사가 지향해야 하는 리더십은 어떤 것이며, 그러한 리더십이 조직원인 학생에게 어떠한 정서적, 심리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confirm the mediating effect of the teacher's trus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lassroom teacher's transformative leadership and the students' emotional stability from the organizational perspective. For this, the data from 290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were co...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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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변혁적 리더십은 그 속성상 상하위계적 질서보다는 수평적 관계의 과정을 중요한 쟁점으로 보기 때문에 학습자에게 정서적 안정을 가져올 것이고 그 과정에서 교사의 신뢰가 매개할 것이라는 가정은 자연스러운 가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이 인식하는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습자의 정서적 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관계에서 교사의 신뢰가 매개하는지 객관적으로 논증하는 데 있다.
  • 한편, 교실 운영과 관련된 교사의 리더십은 궁극적으로 학습 분위기 조성과 유지를 통해 학생의 학습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은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과 노력에 따라 다양한 결과로 나타나기 때문에 담임교사가 직접적으로 관여할 여지는 크지 않다.

가설 설정

  • 앞서 연구결과에서 제시된 것과 같이 연구모형이 적합하다는 판단에 따라 가설 1∼3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 [표 3]과 같다.
  • 가설 2
  • 가설 3
  • 가설 4
  • 가설 2. 담임교사의 리더 신뢰는 학습자의 정서적 안정감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자의 정서적 안정감의 관계에서 교사신뢰는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1.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 신뢰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담임교사의 변혁적 리더십은 학습자의 정서적 안정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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