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행교관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생조종사의 심리적 안정감 관계에서 지도자 신뢰의 매개효과
The Mediation Effect of Leader's Trus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Flight Instructor Transformation Leadership and the Student Pilot Psychological Stability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9 no.1, 2021년, pp.9 - 19  

박원태 (청주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researched student pilots at certified flying school to prove several things as follows. First, this study tried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instructor's leader trust to student pilot. Second, this study also trie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student pilot's psychological stabil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조종사가 인식하는 비행 교관의 변혁적 리더십과 비행실습 과정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정서적 압박을 완화하는 심리적 안정감의 관계에서 비행 교관에 대한 신뢰수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논의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 이 연구는 비행교관의 변혁적 리더십과 학생조종사의 심리적 안정감 관계에서 지도자인 교관에 대한 학생 조종사의 신뢰 정도가 매개하는지 확인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가 설정한 가설 검증을 위해 학생조종사 20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절차에 따라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학생조종사가 인식하는 비행교관의 변혁적 리더십과 비행실습 과정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안정감의 관계에서 비행 교관에 대한 신뢰수준이 매개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 내용은 Ryff, C.
  • 이상의 선행연구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비행 교관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생조종사의 지도자 신뢰에 미치는 영향과 학생조종사의 심리적 안정감에 미치는 영향을 가설로 설정하고, 두 변수 관계에 있어 지도자 신뢰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H1: 비행교관의 변혁적 리더십은 학생조종사의 지도자 신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학생조종사의 지도자 신뢰는 심리적 안정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비행교관의 변혁적 리더십은 학생조종사의 심리적 안정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구조 모형의 적합도에서 제시된 것과 같이 모형이 적합하다는 판단에 따라 가설 H1∼3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Kim, M. Y., and Son, M. H., "Everydayness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in the physical education clas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urriculum Studies, 30(2), 2012, pp. 21-49. 

  2. Park, W. T., "Effects of flight instructor's transformative leaderships on student pilot's psychological stabilities and learning satisfa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8(3), 2020. pp. 41-51. 

  3. Weber, M., "The Theory of Social and Eco-Nomic Orvanizatin", Oxford University Press, 1947. 

  4. House, "A 1976 Theory of Charismatic Leader-Ship",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1977. 

  5. Lee, J. E., "The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Employee's Change Behavior", Ajou University Press, 2007, pp. 1-12. 

  6. Barling, R., Weber, M., and Kelloway, K.,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raining on attitudinal and financial outcom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1(6), 1996, pp. 827-832. 

  7. Podsakoff, P. M., MacKenzie, S. B., and Bommet, R., "Transformational leader behaviors and substitutes for leadership as determinants of employee satisfaction, commitment, trus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22, 1996, pp. 259-298. 

  8. Whittington, K. E., Goodwin, D. K., Murray, A. "Transformational leadership, goal difficulty, and job design", Leadership Quarterly, 2004, pp. 593-606. 

  9. Park, W. T., "Effects of flight instructor's communication styles on student pilot's learning motives and satisfa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8(2), 2020. pp. 01-11. 

  10. Schein, E. H. and Bennis, W. G., "Personal and Organizational Change through Group Methods", NY Wiley, 1965. 

  11. Kahn, W. A., "Psychological conditions of personal engagement and disengagement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3(4), 1990, pp. 692-724. 

  12. Edmondson, A., "Psychological safety and learning behavior in work tea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4(2) 1999, pp. 350-383. 

  13. Frazier, M. L., Fainshmidt, S., Klinger, R. L., Pezeshkan, A., and Vracheva, V., "A meta­ analytic review and extension", Personnel Psychology, 70(1), 2017, pp. 113-165. 

  14. Park, H. J., "The effect of horticultural activities on the perceived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small and medium-sized workers",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2019, pp. 167-170. 

  15. Bhattacharya, R., Devinney, T. M., and Pillutla, M. M., "A formal model of trust based on outcome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62, 1998, pp. 366-385. 

  16. Zand, D. E., "The Leadership Triad: Knowledgd, trust, and power",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7. 

  17. Lewis, J. D. and Weigert, A. "Trust as a social reality". Social Forces, 64(3), 1985, pp. 967-985. 

  18. Gambetta, D. "Trust: Making and Breaking Cooperative Relations", New York: Basil Blackwell, 1988. 

  19. Mayer, R. C., Davis, J. H., and Schoorman, F. D., "An integrative model of organizational trust",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0, 1995, pp. 709-734. 

  20. Barber, B., "The Logic and Limits of Trust", New Brunswick, NJ: Rutgers University Press, 1983. 

  21. Dirks, K. T. and Ferrin, D. L., "Trust in leadership: Meta-analytic, findings and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7, 2002, pp. 611-628. 

  22. Kramer, R. M., "Trust and distrust in organizations: Emerging perspectives, enduring question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1999, pp. 569-586. 

  23. Dirks, K. T., "The effect of interpersonal trust on work group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4, 1999, pp. 445-455. 

  24. Kuhnert, K. W., "Transforming leadership: developing people through delegation", In B. M. Bass and B. J. Avolio (eds), "Improving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rough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housand Oaks, CA, Sage, 1994, pp. 10-25. 

  25. Shamir, B., House, R. J., and Arthrur, M. B., "Themotivational effects of charismatic leadership: A self-concept theory", Organization Studies, 1993, pp. 1-17. 

  26. Kim, B. J. "Exercise Psychology". 2006. Seoul. Rainbow. 

  27. Furrer, C. and Skinner, E., "Sense of relatedness as a factor in children's academic engage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5(1), 2003, pp. 148-162. 

  28. Cannon, M. D. and Edmondson, A. C., "Confronting failur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hared beliefs about failure in organizational work group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and Behavior, 22(2), 2001, pp. 161-177. 

  29. Edmondson, A. C., "Psychological safety, trust, and learning in organizations: A group-level lens", In R. M. Kramer, and K. S. Cook (Eds.), "Trust and Distrust in Organizations: Dilemmas and Approaches",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2004. pp. 239-272. 

  30. Walumbwa, F. O. and Schaubroeck, J., "Leader personality traits and employee voice behavior: Mediating roles of ethical leadership and work group psychological safety",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4, 2009, pp. 1275-1286. 

  31. Schaubroeck, J., Lam, S. S. K., and Peng, A. C., "Cognition-based and affect-based trust as mediators of leader behavior influences on team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96, 2011. pp. 863-871. 

  32. Ryff, C. D. and Keyes, C. J. M.,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1995, pp. 549-559. 

  33. Wright, P. L., "Managerial Leadership", NY: Rout Ledge, 1996. 

  34. Jo, Y. J.,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mmunication Style on Learning Motives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Mokwon University Press. 2017. pp. 70-72. 

  35. Kim, J. H., Kim, M. K., and Hong, S. H., "Writing a Dissertation with a Structural Equation Model", Seoul: Communication Books, 2009. 

  36. Bae, B. 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24", Seoul: Cheongnam, 2017. 

  37. Steiger, J. H., "Structural model evaluation and modification: An interval estimation approach", Multivariate Behavioral Research, 25, 1990, pp. 173-180. 

  38. Hair, J. F. Jr., Anderson, R. E., Tatham, R. L., and Black, W. B.,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6th ed", NY: Macmillam Publishing Company, 2006. 

  39. Woo, J. P., "Concepts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Seoul: Hannarae Academy, 2012. 

  40. Nunnally, J. C. and Bernstein, I. H., "Psychometric Theory", NY: McGraw-Hill, 1994. 

  41. Houng, H. J. "Understanding Curriculum & Curriculum Development". Seoul: MunUmSa, 2002. 

  42. Pianta, R. C., Steinberg, M., and Rollins, K. "The first two years of school: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deflections in children's classroom adjustment",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7, 1995. pp. 295-312. 

  43. Pianta, R. C. and Stuhlman, M. W. "Teacher-student relationships and children's success in the first years of school", School Psychology Review, 33, 2004. pp. 444-458. 

  44. Reeve, J. "How student create motivationally supportive learning environments for themselves: The concept of agentic engage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5, 2013. pp. 579-59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