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구급현장실습 표준 평가도구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fulness of standard evaluation tools for ambulance ride practices of paramedic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4 no.3, 2020년, pp.41 - 53  

홍성기 (동남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tests the validity of a standard evaluation tool of ambulance ride practices with new evaluation items and supports its application by 119 preceptors. Methods: We tested the validity of standard evaluation items collected from 19 on-site professionals assessing ambulance ride pra...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표준 평가항목을 고려하지 않고 평가내용으로서의 중요성과 활용성을 고려하여 현장실습지도자가 평가자 시각에서 평가항목으로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개방형 응답으로 구성하여 전자우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Wongtongkam N, Brewster L. Effects of clinical placements on paramedic students' learning outcomes. Asia Pacific Journal of Health Management 2017;12(3):24-31. https://doi.org/10.24083/apjhm.v12i3.55 

  2. Council of professors of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The Korea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Korean association of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A study on standardization of secondary curriculum in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South Korea. 2020.2. 2019-01. 

  3. Choi ES. Influencing factors on satisfaction of field instructor in ambulance ride practice of paramedic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2013;17(3):101-13. https://doi.org/10.14408/KJEMS.2013.17.3.101 

  4. Hong SG, Koh BY, Lee JE. Curriculum development and operation methods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in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Korean J Emerg Med Ser 2015; 19(2):83-97. https://doi.org/10.14408/KJEMS.2015.19.2.083 

  5. McCall L, Wray N, Lord B. Factors affecting the education of pre-employment paramedic students during the clinical practicum. Australasian J Paramedicine 2009;7(4):990334. https://doi.org/10.33151/ajp.7.4.189 

  6. Lee SH, Kim MH, Lee JS, Kim JI. Comparison of perceived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the preceptor's role between nursing students and preceptor nurses. The J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2;12(12):291 -303. https://doi.org/10.5392/JKCA.2012.12.12.291 

  7. Choi ES. Recognition and acceptance concerning the introduction of preceptorship to the ambulance ride practice. Korean J Emerg Med Ser 2014;18(1):67-81. https://doi.org/10.14408/KJEMS.2014.18.1.067 

  8. Kim EA, Cho KJ. A study on the preceptor role awareness of senior 119 paramedics in the field. Korean J Emerg Med Ser 2019;23(1):19-33. https://doi.org/10.14408/KJEMS.2019.23.1.019 

  9. Im EJ. Developing and testing an evaluation tool to measure clinical teaching. Korean J Med Educ 2011;23(1):49-59. https://doi.org/10.3946/kjme.2011.23.1.49 

  10. Kwak EM, Oh HY.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the clinical nursing competency scale for clinical preceptor use. J Korean Acad Nurs 2018;48(4):419-31. https://doi.org/10.4040/jkan.2018.48.4.419 

  11. Lee CS. Delphi method. Gyoyukgwahaksa, Seoul. 2001. 21-45. 

  12. Im EA, Son KC, Kam JK. Development of elements of horticultural therapy evaluation indices (HTEI) through delphi method. Korean J Hort Sci Technol 2012;30(3):308-24. https//doi.org/10.7235/hort.2012.12037 

  13. Murry Jr JW, Hammons JO. Delphi: A versatile methodology for conducting qualitative research. Rev High Ed 1995;18(4): 423-36. 

  14. Lawshe CH.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 Psychol 1975;28(4):563-75. 

  15. Saaty TL. Highligt and critical points in the theory and application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Eur J Oper Res 1994:74(3): 426-47. https://doi.org/10.1016/0377-2217(94)90222-4 

  16. Appel J, Friedman E, Fazio S, Kimmel J, Whelan A. Educational assessment guidelines: A clerkship directors in internal medicine commentary. Am J Med 2002;113(2):172-9. https://doi.org/10.1016/s0002-9343(02)01211-1 

  17. Kim YI, Lee YD, Oh JH, Choi IS, Chah H, Lee ED et al.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baseline module for clinical clerkship: Gachon Medical School experience. Korean J Med Educ 2003;15(2):131-9. https://doi.org/10.3946/kjme.2003.15.2.131 

  18. Kim MS, Kim IY, Bae KS, Han AR, Kim DS, Yoo SY. Effect after change of evaluation method in surgical clerkship program. Korean J Med Educ 2003;15(3):221-31. https://doi.org/10.3946/kjme.2003.15.3.221 

  19. Kim KH. Is The Assessment of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in anesthesiology clerkships balanced?. Korean J Med Educ 2003;15 (3):213-9. https://doi.org/10.3946/kjme.2003.15.3.213 

  20. Yang EB. Teaching and learning communication skills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 Med Educ 2008;20(2):99-107. https://doi.org/10.3946/kjme.2008.20.2.99 

  21. O'Brien K. Moore A, Dawson D, Hartley P. An Australian story: Paramedic education and practice in transition. Australasian Journal of Paramedicine 2014;11(3). https://doi.org/10.33151/ajp.11.3.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