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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서맥 환자의 응급 처치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 만족도 조사 -응급구조학과 학생 대상-
Satisfaction with simulation-based learning in an emergency intervention for bradycardia patients among paramedic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1 no.2, 2017년, pp.71 - 78  

박진옥 (나사렛대학교 응급구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atisfaction of paramedic students with simulation-based learning in an emergency intervention for bradycardia patients. Methods: Study participants were 72 paramedic students who experienced simulation-based learning. Data on satisfaction wi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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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바탕에서 실시되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의 이점은 학생들이 의미 있는 학습 관계를 맺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목표 있는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연구[9,10]도 있어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만족도 측정을 중요시 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에게 심전도 상 서맥환자의 치료 과정을 주제로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 후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심전도 상 서맥 환자 응급 처치를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을 실시한 이후에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학습 만족도를 조사한 연구이다. 학습 만족도의 전체 평균은 4.
  • 본 연구는 임상 실습 경험은 있으나 시뮬레이션 경험이 없는 응급구조학과 3학년을 대상으로 서맥환자의 응급 처치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후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설문지를 통하여 실시한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심전도 상 서맥 환자의 응급처치를 시뮬레이션 기반-학습 후 만족도를 조사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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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급의료센터는 어떤 시설인가? 응급의료센터는 많은 전문가들이 모여서 협업으로 환자의 초기 치료를 제공하는 장소이다. 그러므로 초기 응급 처치와 적절한 치료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임상 실무 중심의 교육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은 어떤 교육방법인가? 강의실 교육에서는 실습 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해결하기 위한 실제와 같이 세팅한 상황에서 임상 수행과 평가를 병행하는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이 요구된다[1-4]. 이런 현실에 부응하여 생긴 교육 방법 중 하나인 시뮬레이션 기반학습은 환자에게 해를 가하지 않는 안전한 환경에서 술기·비술기적 활동 및 팀 역량 증진, 다학제적 보건 의료팀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고도로 진화된 교육방법이다.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은? 교육 후 학생들은 수행한 환자 평가 및 예측 진단, 처치 술기들을 디브리핑 시간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의 실수와 수행의 오류를 줄이고 환자 안전을 증진시켜 소생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생들이 스트레스 없이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시뮬레이션 교육의 장점이다. Lee와 Kim[6]이 연구한 시뮬레이션 학습은 실제 임상 상황과 유사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신체 반응, 다양한 질병 설정, 생동감 있는 연기 등의 반복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평가하는 도구이며, 필기시험보다 학생들의 인지 기술을 평가하는데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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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2, February 5). Address book: National college of nursing and hospital. Retrieved May 2012;31. 

  2. Lee JH, Kim SS, Yeo KS, Cho SJ, Kim HL. Experience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on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a focus group study. J Korean Acad Nurs Educ 2009;15(2):183-93. https://doi.org/10.5977/JKASNE.2009.15.2.183 

  3. Crea KA. Practice skill development through the use of human patient simulation. American J Pharm Educ 2011;75(9):Article 188. https://doi.org/10.5688/ajpe759188 

  4. Maxson PM, Dozois EJ, Holubar SD, Wrobleski DM, Dube JA, Klipfel JM et al. Enhancing nurse and physician collaboration in clinical decision making through high-fidelity interdisciplinary simulation training. Mayo Clinic Proceedings 2011;86(1):31-6. https://doi.org/10.4065/mcp.2010.0282 

  5. Gardner R, Raemer DB. Simulation in obstetrics and gynecology. Obstet Gynecol Clin North Am 2008;35(1):97-127. https://doi.org/10.1016/j.ogc.2007.12.008 

  6. Lee YS, Kim MO. Effects and adequacy of high-fidelity simulation-based training for obstetrical nursing. J Korean Acad Nurs 2011;41(4):433-43. https://doi.org/10.4040/jkan.2011.41.4.433 

  7. Marken PA, Zimmerman C, Kennedy C, Schremmer R, Smith KV. Human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to teach difficult conversations to interprofessional health care teams. Am J Pharm Educ 2010;74(7):Article 120. https://doi.org/10.5688/aj7407120 

  8. Robinson JD, Bray BS, Willson MN, Weeks DL. Using human patient simulation to prepare student pharmacists to manage medical emergencies in an ambulatory setting. Am J Pharm Educ 2011;75(1). Article 3. https://doi.org/10.5688/ajpe7513 

  9. McLaughlin SA, Doezema D, Sklar DP. Human simulation in emergency medicine training: a model curriculum. Acad Emerg Med 2002;9(11):1310-8. https://doi.org/10.1197/aemj.9.11.1310 

  10. Yoo MS.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2001, Seoul, Korea. 

  11. Hwang SO, Im K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advanced cardiovascular life support, Koonja Publishing 2016, p.116. 

  12. Ko IS, Kim HS, Kim IS & Kim SS.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patients with asthma in emergency units. J Korean Acad Fundam Nurs 2010;17(3):371-81. 

  13. Baek ML. Development of scenario and evaluation on the implementation of head trauma simulation. J Korean Soc Emerg Med Tech 2011;15(2):55-66. 

  14. Swenty CF, Eggleston BM. The evaluation of simulation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1;7(5):e181-e187. https://doi.org/10.1016/j.ecns.2010.02.006 

  15. Ryu EN, Ha EH. Outcomes and Satisfaction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of Patient with UGI Bleeding,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3):1274-82. https://doi.org/10.5762 /KAIS.2013.14.3.1274 

  16. Yoou SG, Kwon HJ. Study about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practice course experience on ACLS of paramedic student.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5;16(10):6647-54. https://doi.org/10.5762/KAIS.2015.16.10.6647 

  17. McCaughey CS, Traynor MK. The role of simulation in nurse education. Nurse Educ Today 2010;30(8):827-32. https://doi.org/10.1016/j.nedt.2010.03.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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