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ller의 ARCS 동기모델을 적용한 비즈니스문화 수업과정 설계 및 효과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and the Effect of Business Culture Class Using Keller's ARCS Motivational Model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ARCS 모델을 적용하여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설계하고 그렇게 설계된 수업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을 유발시켜 비즈니스문화 학습에 대한 동기를 높일 수 있는 여러 전략들을 사용하여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설계하였다. ARCS 모델 적용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전통적 강의식 수업으로 이루어진 2016년 비즈니스문화 수업 수강자 대상의 비교집단과 ARCS 모델에 의해 설계된 수업이 이루어진 2017년 비즈니스문화 수업 수강자 대상의 실험집단에 대해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두 집단 모두 문화 지식 향상에는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문화에 대한 관심,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이해, 문화 창출에 대한 의욕, 문화 중요성에 대한 인식, 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있어서는 ARCS 모델 적용 수업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통적 강의식 수업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없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ARCS 모델을 적용하여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설계하고 그렇게 설계된 수업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을 유발시켜 비즈니스문화 학습에 대한 동기를 높일 수 있는 여러 전략들을 사용하여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설계하였다. ARCS 모델 적용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전통적 강의식 수업으로 이루어진 2016년 비즈니스문화 수업 수강자 대상의 비교집단과 ARCS 모델에 의해 설계된 수업이 이루어진 2017년 비즈니스문화 수업 수강자 대상의 실험집단에 대해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두 집단 모두 문화 지식 향상에는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문화에 대한 관심,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이해, 문화 창출에 대한 의욕, 문화 중요성에 대한 인식, 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있어서는 ARCS 모델 적용 수업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통적 강의식 수업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없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Keller's ARCS motivational model to the business culture lesson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n cultural knowledge, interest, awareness and attitude of university students.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teaching-learning method applying ARCS model for busin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Keller's ARCS motivational model to the business culture lesson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n cultural knowledge, interest, awareness and attitude of university students.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teaching-learning method applying ARCS model for business culture was designed, aiming to improve all elements of learning motivation such as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and satisfaction.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two groups as follows; one experimental group that received instruction using ARCS model and the other comparison group that received traditional lecture instruction. Both the instruction using the ARCS model and the traditional lecture instruction was effective in increasing knowledge of culture. The instruction using the ARCS model was verified to improve interest in culture, understanding of others from other cultures, motivation to create culture, perception of importance of culture, and perception of necessity of culture education. But the traditional lecture instruction did not show statistically meaningful effects on cultural interest, awareness and attitud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Keller's ARCS motivational model to the business culture lesson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n cultural knowledge, interest, awareness and attitude of university students.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teaching-learning method applying ARCS model for business culture was designed, aiming to improve all elements of learning motivation such as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and satisfaction.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with two groups as follows; one experimental group that received instruction using ARCS model and the other comparison group that received traditional lecture instruction. Both the instruction using the ARCS model and the traditional lecture instruction was effective in increasing knowledge of culture. The instruction using the ARCS model was verified to improve interest in culture, understanding of others from other cultures, motivation to create culture, perception of importance of culture, and perception of necessity of culture education. But the traditional lecture instruction did not show statistically meaningful effects on cultural interest, awareness and atti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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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동기유발 요인인 자신감을 위한 학습요건 전략을 위해서는 본 교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 성공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을 주어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수업활동에서 요구되는 사항을 명시적으로 제공하는 전술을 사용하였다. 강의계획서에 평가항목과 평가준거를 정확하고 자세하게 제시하고 수업 첫 시간에 충분한 설명을 함으로써 좋은 성적 즉 학습 성공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을 확립시키고자 하였다.
관련성을 위한 동기부합성 전략을 위해서는 그룹활동,상담 등의 전술을 사용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동기와 가치에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좀 더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개개인의 존재에 대해 인정받는다고 느낄 때 학습자는 좀 더 동기가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수업시간에 시선을 마주치면서 학생 개개인의 이름을 기억하여 불러주었다.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한 후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은 마지막 수업 시간에 사전조사에서 사용하였던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업을 통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변화가 있는지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두 집단의 조사 결과를 비교하여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보다 ARCS 수업모델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 증진에 좀 더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 보았다.
동기유발 요인인 관련성을 위한 목적지향성 전략을 위해서는 방송 및 동영상 시청 전술을 사용하여 문화에 대한 수업의 유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가 왜 문화를 공부해야 하고 자신의 삶의 어떤 측면에서 문화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는지를 인식하게 하여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일상생활, 직장생활 그리고 비즈니스사회에서 문화의 중요성을 느끼게 하는 방송 프로그램 및 동영상을 시청하게 하여 학습한 내용의 실제 생활 연계 및 활용을 강조하였다.
ARCS 모델은 이미 여러 교과에서 그 효과를 입증 받았지만 문화교육을 대상으로 연구된 논문은 아직 찾지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교육에 ARCS 모델을 적용할 경우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있어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 교과목인 ‘비즈니스문화’는 세계화로 인해 사회·경제적으로 중요한 이슈가 된 문화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비즈니스와 문화의 상관성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비즈니스 분야에서 활동할 대학생들이 글로벌 비즈니스문화를 단순히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문화를 통해 세계를 보는 눈을 키우고 사고의 깊이를 심화시켜 문화 적용 능력까지 키울 수 있는 비즈니스문화 교육을 위해, Keller의 ARCS 동기모델을 적용하여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설계하고 이 수업설계의 학습 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ppt 자료는 글씨에 색깔을 사용하여 강조하였으며, 복잡한 내용은 표, 그래프, 그림 등을 활용하여 한 눈에 잘 보이도록 제시하였다. 수업 내용과 연관된 뉴스 정보를 시청각 매체를 이용하여 제공하고 관련 방송 프로그램 및 동영상, 사진 등을 제공하여 주의집중을 유발하고자 하였다. 청각적 각성을 위해 교수자의 강의 목소리는 경쾌하며 에너지가 넘치게 하였으며 목소리 크기 및 말의 속도 등에 변화를 주었다.
창의성 및 탐구성 함양을 위해 본 연구가 이루어진 대학의 비전과 관련하여 학교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기획안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한 학기 동안 팀별로 수행하게 하고 그 결과를 마지막 수업시간에 발표하게 하였다. 수업 내용과 연관된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심층적 사고를 요하는 질문을 학습자에게 주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서 제출하게 함으로써 도전적 사고 활동을 촉발해서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지속시키고자 하였다. 매시간 수업 마무리 무렵에는 학습한 내용에 대해 문답식 수업을 진행하여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사고력을 신장하고 탐구의욕이 유발되게 하였다.
주의집중을 위한 변화성 전략을 위해서는 다양한 수업활동 전술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지시키고자 하였다. 교재를 사용한 설명, ppt 자료 및 사진을 활용한 설명, 방송 프로그램 및 동영상 시청, 영화보기, 방송 프로그램 시청 후 자기생각 쓰기, 책 읽고 독후감 쓰기, 문답활동, 그룹활동 및 발표, 창의적 프로젝트 수행, 시험 등 다양한 수업활동을 진행하여 학습자들이 집중하게 만들었다.
학생들은 그룹활동을 통해 주제탐색 과제와 학교문화창출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했는데 그룹에서 개별적으로 부여되는 과업을 책임지고 완수해야 하는 과정에서 책임감을 느끼고 그룹 구성원끼리 협력하여 그룹과제 및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한 사람 한 사람의 소중감을 느낄 수도 있었다. 특히 교수자가 그룹활동에 함께 참여하는 기회를 만들어 개개인의 성과에 대해 칭찬하며 긍정적 피드백을 줌으로써 학생 개개인이 그룹 활동에 기여한 자신의 공에 대해 인정받는다고 인식하게 하여 학습동기를 좀 더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주의집중을 위한 탐구적 각성 전략을 위해서는 과제 및 프로젝트 부과, 방송 프로그램 시청 후 의견 피력, 문답식 수업 등의 전술을 활용하였다. 팀을 구성하게 하고 팀별로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게 해서 집중 조사 및 탐구를 하여 수업시간에 발표를 하는 과제를 부여하여 학습자의 탐구하는 태도를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창의성 및 탐구성 함양을 위해 본 연구가 이루어진 대학의 비전과 관련하여 학교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기획안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한 학기 동안 팀별로 수행하게 하고 그 결과를 마지막 수업시간에 발표하게 하였다.
동기유발 요인인 주의집중을 위한 지각적 각성 전략을 위해서는 시청각 자료 활용을 주요 전술로 사용하였다. 학습자의 흥미를 끌면서 주의를 획득하여 수업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판서, 사진, PPT, 영상매체 등 수업내용에 따라 적절한 매체를 사용하여 시각적 각성을 유발하고자 하였다. 판서를 할 때는 칠판의 공간별 시선집중도를 고려하여 판서하고 꼭 필요한 말만 판서했으며 판서의 글씨가 강의실 제일 뒤에 앉은 학생까지 잘 보이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ARCS 모델에 의거한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설계하여 2017년 비즈니스문화 수업에 적용한 후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이 이루어진 2016년 비즈니스문화 수업과 비교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은 학습동기와 학습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여러 연구결과를 확인하였으므로, 비즈니스문화 수업에서도 ARCS 모델 적용 수업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보다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있어 좀 더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이라는 연구 가설을 세웠다. 연구 절차는 연구대상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대한 사전조사, 수업진행, 사후조사의 과정으로 이루어졌고 구체적인 연구 설계는 Fig.
제안 방법
2017년 비즈니스문화 수업 수강자인 실험집단과 2016년 비즈니스문화 수업 수강자인 비교집단 대상으로 수업 첫 시간에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와 관련하여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조사 후 비교집단은 강의식 수업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였고 실험집단은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설계를 통해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 측정을 위한 도구로 설문항목을 활용하였고 6개 항목으로 이루어졌다. 6개 항목은 문화에 대한 관심 정도, 문화에 대한 지식 정도, 문화 차이에 따른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 정도,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문화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비즈니스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문화 창출 의욕 정도를 측정하는 항목으로 이루어졌다. 각 항목은 5점 척도를 사용하였고 설문항목구성은 구체적으로 Table 5와 같다.
ARCS 모델에 의거한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설계하여 2017년 비즈니스문화 수업에 적용한 후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이 이루어진 2016년 비즈니스문화 수업과 비교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은 학습동기와 학습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여러 연구결과를 확인하였으므로, 비즈니스문화 수업에서도 ARCS 모델 적용 수업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보다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있어 좀 더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이라는 연구 가설을 세웠다.
교재의 많은 내용 중 핵심내용은 ppt로 만들어 제공하였다. ppt 자료는 글씨에 색깔을 사용하여 강조하였으며, 복잡한 내용은 표, 그래프, 그림 등을 활용하여 한 눈에 잘 보이도록 제시하였다. 수업 내용과 연관된 뉴스 정보를 시청각 매체를 이용하여 제공하고 관련 방송 프로그램 및 동영상, 사진 등을 제공하여 주의집중을 유발하고자 하였다.
만족감을 위한 공정성 전략을 위해서는 평가에서 공정한 처리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학생들이 강하게 인식하여 학습동기가 지속되도록 하는 전술을 사용하였다.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평가항목의 평가기준에 따라 일관성 있는 평가를 하였고 시험 및 과제에 대해 점수와 피드백을 써서 나누어주고 확인하게 하였다. 확인 후 궁금한 점이 있을 때는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서 정확하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였다.
판서를 할 때는 칠판의 공간별 시선집중도를 고려하여 판서하고 꼭 필요한 말만 판서했으며 판서의 글씨가 강의실 제일 뒤에 앉은 학생까지 잘 보이도록 하였다. 강조하고 싶은 중요한 말에는 더욱 더 시선을 집중하기 위해 칼라 보드마커를 사용하였다. 교재의 많은 내용 중 핵심내용은 ppt로 만들어 제공하였다.
관련성을 위한 친밀성 전략을 위해서는 구체적 실례를 제공하는 전술을 활용하였다. 수업에서 다루는 문화 내용에 친밀감을 느껴 학습동기가 유발되도록 하기 위해방송 프로그램 및 동영상을 통해 문화 관련 구체적 실례를 제공함으로써 한 사회의 인간이 만들어낸 생할양식과 그에 따른 산물들은 모두 문화라는 것을 인식하게 하였다.
주의집중을 위한 변화성 전략을 위해서는 다양한 수업활동 전술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지시키고자 하였다. 교재를 사용한 설명, ppt 자료 및 사진을 활용한 설명, 방송 프로그램 및 동영상 시청, 영화보기, 방송 프로그램 시청 후 자기생각 쓰기, 책 읽고 독후감 쓰기, 문답활동, 그룹활동 및 발표, 창의적 프로젝트 수행, 시험 등 다양한 수업활동을 진행하여 학습자들이 집중하게 만들었다. 그룹활동도 개개인 자율학습, 그룹 구성원간의 협력활동 뿐만 아니라 교수자가 각 그룹활동에 한 번 이상 참여하여 교수와 학생의 상호소통 활동도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변화를 통해 그룹활동의 흥미가 지속되게 하였다.
동기유발 요인인 만족감을 위한 내재적 강화 전략을 위해서는 자율성과 창의성이 수반되는 과제 및 프로젝트 수행 전술을 사용하였다. 학습자의 학습동기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하기 위한 학교문화창출 프로젝트는 문화 관련 창의적 아이디어가 요구되는 프로젝트로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자신의 작은 아이디어로 학교문화를 만들어간다는 내재적 즐거움을 느끼면서 동시에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강화할 수 있게 했다.
동기유발 요인인 자신감을 위한 학습요건 전략을 위해서는 본 교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 성공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을 주어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수업활동에서 요구되는 사항을 명시적으로 제공하는 전술을 사용하였다. 강의계획서에 평가항목과 평가준거를 정확하고 자세하게 제시하고 수업 첫 시간에 충분한 설명을 함으로써 좋은 성적 즉 학습 성공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을 확립시키고자 하였다.
만족감을 위한 공정성 전략을 위해서는 평가에서 공정한 처리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학생들이 강하게 인식하여 학습동기가 지속되도록 하는 전술을 사용하였다.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평가항목의 평가기준에 따라 일관성 있는 평가를 하였고 시험 및 과제에 대해 점수와 피드백을 써서 나누어주고 확인하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 측정을 위한 도구로 설문항목을 활용하였고 6개 항목으로 이루어졌다. 6개 항목은 문화에 대한 관심 정도, 문화에 대한 지식 정도, 문화 차이에 따른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 정도,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문화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비즈니스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문화 창출 의욕 정도를 측정하는 항목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교과목에서 학습동기 향상 효과가 입증된 ARCS 동기모델을 ‘비즈니스문화’ 수업에 적용시켜 수업을 설계하였다.
비즈니스문화 수업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미친 효과를 조사하기 위하여 사전조사와 사후조사를 비교하였다. 사전조사와 사후조사간에 대응표본 t-검정(paired samples t-test)을 실행하였는데 그 결과는 Table 7-8과 같다.
관련성을 위한 친밀성 전략을 위해서는 구체적 실례를 제공하는 전술을 활용하였다. 수업에서 다루는 문화 내용에 친밀감을 느껴 학습동기가 유발되도록 하기 위해방송 프로그램 및 동영상을 통해 문화 관련 구체적 실례를 제공함으로써 한 사회의 인간이 만들어낸 생할양식과 그에 따른 산물들은 모두 문화라는 것을 인식하게 하였다.
자신감을 위한 개인적 통제 전략을 위해서는 학습 성공이 학습자 자신의 노력과 능력에 의한 결과라는 것을 학습자가 인식하여 학습동기가 좀 더 유발되도록 하기 위해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하는 전술을 사용하였다. 시험 후 채점 확인을 위해 수업시간에 시험지를 배부하였는데 점수와 더불어 칭찬과 격려를 담은 간단한 피드백을 시험지에 써서 주었다. 과제에도 긍정적 피드백을 써서 돌려주었다.
선행연구를 통해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은 학습동기와 학습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여러 연구결과를 확인하였으므로, 비즈니스문화 수업에서도 ARCS 모델 적용 수업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보다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있어 좀 더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이라는 연구 가설을 세웠다. 연구 절차는 연구대상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대한 사전조사, 수업진행, 사후조사의 과정으로 이루어졌고 구체적인 연구 설계는 Fig. 1과 같다.
이렇게 ARCS 동기모델을 적용하여 설계된 비즈니스문화 수업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있어 전통적 강의식 수업보다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2016년과 2017년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비교 검증하였다. 전통적 강의식 수업이 이루어진 2016년 수업 수강자 대상의 비교집단과 ARCS 모델이 적용된 수업이 이루어진 2017년 수업 수강자 대상의 실험집단에 대해 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문헌연구를 통하여 ARCS 모델의 특징과 선행연구를 살펴보았고 둘째, ARCS 모델이 적용된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설계하여 직접 사례연구를 실시하였고 셋째, ARCS 모델에 바탕을 두고 설계된 수업과 학습동기를 중하게 고려하지 않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검증 하였다.
이렇게 ARCS 동기모델을 적용하여 설계된 비즈니스문화 수업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있어 전통적 강의식 수업보다 긍정적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2016년과 2017년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비교 검증하였다. 전통적 강의식 수업이 이루어진 2016년 수업 수강자 대상의 비교집단과 ARCS 모델이 적용된 수업이 이루어진 2017년 수업 수강자 대상의 실험집단에 대해 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통적 강의식 수업과 ARCS 모델 적용 수업 둘 다문화 지식 향상에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었다.
주의집중을 위한 탐구적 각성 전략을 위해서는 과제 및 프로젝트 부과, 방송 프로그램 시청 후 의견 피력, 문답식 수업 등의 전술을 활용하였다. 팀을 구성하게 하고 팀별로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게 해서 집중 조사 및 탐구를 하여 수업시간에 발표를 하는 과제를 부여하여 학습자의 탐구하는 태도를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팀을 구성하게 하고 팀별로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게 해서 집중 조사 및 탐구를 하여 수업시간에 발표를 하는 과제를 부여하여 학습자의 탐구하는 태도를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창의성 및 탐구성 함양을 위해 본 연구가 이루어진 대학의 비전과 관련하여 학교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기획안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한 학기 동안 팀별로 수행하게 하고 그 결과를 마지막 수업시간에 발표하게 하였다. 수업 내용과 연관된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심층적 사고를 요하는 질문을 학습자에게 주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서 제출하게 함으로써 도전적 사고 활동을 촉발해서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지속시키고자 하였다.
수업 내용과 연관된 뉴스 정보를 시청각 매체를 이용하여 제공하고 관련 방송 프로그램 및 동영상, 사진 등을 제공하여 주의집중을 유발하고자 하였다. 청각적 각성을 위해 교수자의 강의 목소리는 경쾌하며 에너지가 넘치게 하였으며 목소리 크기 및 말의 속도 등에 변화를 주었다.
학습자의 흥미를 끌면서 주의를 획득하여 수업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판서, 사진, PPT, 영상매체 등 수업내용에 따라 적절한 매체를 사용하여 시각적 각성을 유발하고자 하였다. 판서를 할 때는 칠판의 공간별 시선집중도를 고려하여 판서하고 꼭 필요한 말만 판서했으며 판서의 글씨가 강의실 제일 뒤에 앉은 학생까지 잘 보이도록 하였다. 강조하고 싶은 중요한 말에는 더욱 더 시선을 집중하기 위해 칼라 보드마커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교과목에서 학습동기 향상 효과가 입증된 ARCS 동기모델을 ‘비즈니스문화’ 수업에 적용시켜 수업을 설계하였다.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는 4가지 주요 조건인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전술을 사용하였다. 시청각 자료 활용, 탐색 과제와 창의적 프로젝트 수행 등 다양한 수업활동을 통해 학습에 주의집중을 유발시켰다.
사전조사 후 비교집단은 강의식 수업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였고 실험집단은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설계를 통해 수업을 진행하였다.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한 후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은 마지막 수업 시간에 사전조사에서 사용하였던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업을 통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변화가 있는지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두 집단의 조사 결과를 비교하여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보다 ARCS 수업모델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 증진에 좀 더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 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교과목인 ‘비즈니스문화’는 세계화로 인해 사회·경제적으로 중요한 이슈가 된 문화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비즈니스와 문화의 상관성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교과목의 교재는 Global Business Etiquette: A Guide to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nd Customs[17]였으며, 15주 수업의 주제 및 내용은 Table 3과 같았다. 2016년과 2017년 수업 내용은 동일하였으며 유일한 차이는 마지막 수업 시간에 팀별로 발표하는 과제의 내용만 달랐다.
본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가 재직하고 있는 대학의 국제경영정보학과 전공 선택과목인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수강한 2학년 40명 학생들이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가 재직하고 있는 대학의 국제경영정보학과 전공 선택과목인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수강한 2학년 40명 학생들이었다. 실험집단은 2017년 2학기에 ARCS 모델이 적용된 수업설계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진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수강한 22명이었고, 비교집단은 2016년 2학기에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이 이루어진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수강한 18명이었다. 사전, 사후 설문조사에 모두 참석한 학생들은 2017년 20명, 2016년 17명이었으며 남녀 비율은 22대 15로 여학생 비율이 남학생 비율보다 좀 높았다.
데이터처리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사후조사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조사 결과에 대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Table 9와 같다.
비즈니스문화 수업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미친 효과를 조사하기 위하여 사전조사와 사후조사를 비교하였다. 사전조사와 사후조사간에 대응표본 t-검정(paired samples t-test)을 실행하였는데 그 결과는 Table 7-8과 같다.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의 자료는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모든 분석의 통계적 유의수준은 p<0.01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2017년 비즈니스문화 수업 수강자인 실험집단과 2016년 비즈니스문화 수업 수강자인 비교집단 대상으로 수업 첫 시간에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와 관련하여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전조사 후 비교집단은 강의식 수업을 통해 수업을 진행하였고 실험집단은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설계를 통해 수업을 진행하였다.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한 후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은 마지막 수업 시간에 사전조사에서 사용하였던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업을 통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변화가 있는지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이에 반해, ARCS 모델 적용 수업은 문화 지식 향상 뿐만 아니라 문화에 대한 관심,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이해, 문화 창출에 대한 의욕, 문화 중요성에 대한 인식, 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있어 수업 전후 통계상 유의적 차이를 보이는 확실한 향상 효과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ARCS 동기모델을 적용하여 설계된 비즈니스문화 수업은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있어 통계상 유의적인 긍정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통적 강의식 수업이 이루어진 2016년 수업 수강자 대상의 비교집단과 ARCS 모델이 적용된 수업이 이루어진 2017년 수업 수강자 대상의 실험집단에 대해 사전, 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통적 강의식 수업과 ARCS 모델 적용 수업 둘 다문화 지식 향상에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전통적 강의식 수업은 문화 지식 향상 외에 문화에 대한 관심, 인식, 태도와 관련해서는 확실한 긍정적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ARCS 모델이 적용된 문화 수업은 단순한문화 지식 습득에 그치지 않고 문화에 대한 근본적 인식과 긍정적 태도를 유발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 것에 의의가 있다. 현재는 문화적 가치 등 소프트파워가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시대로 경영과 접목된 문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가 요구된다.
자신감을 위한 성공기회 전략을 위해서는 학습 성공 기회를 늘려서 자신의 역량에 대한 긍정적 신념을 증가시킴으로써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평가항목을 다양하게 하는 전술을 사용하였다. 시험, 과제, 프로젝트, 발표, 그룹활동, 방송 프로그램 시청 후 의견 쓰기, 책 읽고 독후감 쓰기, 영화 보고 감상문 쓰기, 문답활동 등 다양한 수업활동을 평가항목으로 정하고 각 수업활동에 대한 평가기준을 명확하게 알려줌으로써 성공 기회를 확대하였다.
그러나 전통적 강의식 수업은 문화 지식 향상 외에 문화에 대한 관심, 인식, 태도와 관련해서는 확실한 긍정적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에 반해, ARCS 모델 적용 수업은 문화 지식 향상 뿐만 아니라 문화에 대한 관심,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이해, 문화 창출에 대한 의욕, 문화 중요성에 대한 인식, 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 있어 수업 전후 통계상 유의적 차이를 보이는 확실한 향상 효과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ARCS 동기모델을 적용하여 설계된 비즈니스문화 수업은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있어 통계상 유의적인 긍정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험집단의 경우 Table 8에서 보듯이 모든 항목에서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의 두 평균 차이가 통계상 유의적 차이를 나타냈다. 즉 비즈니스문화 수업 후 문화에 대한 지식, 문화에 대한 관심, 문화 차이에 따른 다른 사람의 이해,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문화 중요성에 대한 인식, 비즈니스문화 교육의 필요성,문화 창출 의욕 모두에서 긍정적인 유의적 변화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Table 7에서 보면 비교집단의 경우 문화에 대한 지식 항목에서만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의 두 평균 차이가 통계상 유의적 차이가 있었고 나머지 다른 모든 항목들에서는 통계상 유의적 차이가 없었다. 즉 비즈니스문화 수업 후 비즈니스문화 지식의 정도만 긍정적 유의적 변화가 있었고 문화에 대한 관심, 인식, 태도와 관련해서는 유의적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의 경우 Table 8에서 보듯이 모든 항목에서 사전조사와 사후조사의 두 평균 차이가 통계상 유의적 차이를 나타냈다.
Table 9를 보면 문화에 대한 지식 항목에서만 두 집단의 평균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고 다른 모든 항목들에서는 두 평균 차이가 통계상 유의적 차이가 있었다. 즉 사전조사에서는 두 집단이 차이가 없는 동질적 집단이었지만, 두 집단이 강의식 수업과 ARCS 모델 적용 수업을 받은 후 실시된 사후조사에서는 문화에 대한지식에 있어서만 동질성을 나타냈고 문화에 대한 관심,문화 차이에 따른 다른 사람의 이해,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문화 중요성에 대한 인식, 비즈니스문화 교육의 필요성, 문화 창출 의욕 모두에서 집단간 유의적 차이를 보여두 집단이 이질적 집단이 되었음을 보여주었다.
강의계획서에 제시된 평가항목의 평가기준에 따라 일관성 있는 평가를 하였고 시험 및 과제에 대해 점수와 피드백을 써서 나누어주고 확인하게 하였다. 확인 후 궁금한 점이 있을 때는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서 정확하고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였다. 시험의 경우 학습한 내용만을 대상으로 시험문제를 출제하여 시험에 대한 학습자의 기대와 일치하게 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서울의 한 특정 대학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조사 대상자 수가 37명으로 적었기 때문에 이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 제한점이 있다.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의 효과 검증은 이미 많이 이루어졌지만 대학교의 전공 교과목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많지 않으므로 대학교 교과목 대상의 연구가 좀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현재는 문화적 가치 등 소프트파워가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의 원천이 되는 시대로 경영과 접목된 문화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가 요구된다. 따라서 문화 이해를 넘어 문화적 소양 및 문화기획 능력을 키우는 진정한 의미의 문화교육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전통적 강의식 수업이 아닌 ARCS 모델을 활용한 문화수업이 필요함을 본 연구는 시사해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련성이 동기요소로 요구되는 이유는?
Keller(1983)[1]는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끌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각적, 탐구적 각성을 환기시키고 변화를 추구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일단 흥미가 유발되어 주의집중이 되었다고 해도 학습내용의 필요성이나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면 학습동기는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두 번째 요구되는 동기요소는 ‘관련성’이다.
Glocalization이란?
글로벌 기업은 현지국의 문화에 동화하는 현지화에 성공해야 진정한 세계화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Glocalization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하였다. Glocalization은 세계화를 뜻하는 Globalization에 지역화 또는 현지화를 뜻하는 Localization이 합쳐진 합성어로서 21세기 기업들의 생존전략으로 인정되고 있다. 세계화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현지국의 문화를 존중하여 세계화와 현지화를 동시에 이룸으로써 비즈니스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겠다는 글로벌 기업의 전략이 Glocalization이다.
ARCS 모델에서 학습동기를 유발, 유지시키는 4가지 주요 조건은?
학습동기와 관련해서는 Keller(1983)[1]의 ARCS 모델이 가장 체계적이고 적용이 쉬운 동기유발 모형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학습동기를 유발, 유지시키는 4가지 주요 조건으로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을 제시하였다. ARCS 모델은 이미 여러 교과에서 그 효과를 입증 받았지만 문화교육을 대상으로 연구된 논문은 아직 찾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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