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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VFX의 렌더링 시간 단축을 위한 3DCGI 워크플로우 제안
3DCGI workflow proposal for reduce rendering time of drama VFX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8, 2020년, pp.1006 - 1014  

백광호 (Department of Visual Contents, Dong-seo University) ,  길운 (Arcade Game Regional Innovation Center, Dong-seo University) ,  이병춘 (Department of Digital Contents, Dong-seo University) ,  윤태수 (Department of Visual Contents, Dong-seo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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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서비스의 성장으로 해외드라마 유입 증가로 드라마 VFX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치는 높아졌으나, 현재의 드라마 제작 시스템에 의한 제작 시간 부족은 VFX의 질적 저하와 작품의 완성도에 악영향을 준다. 본 논문은 기존의 VFX의 제작 시간을 줄이고 VFX의 질을 높이고자 게임엔진을 사용한 배경렌더링과 배경HDRI를 환경 조명으로 적용한 피사체 렌더링 워크플로우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워크플로우는 총 3단계로 검증하였다. 동일 조명환경과 카메라 거리에 따른 게임엔진과 렌더링 소프트웨어 비교, 기존 렌더링 방식과 배경 HDRI 생성을 통한 렌더링 비교, 제안한 워크플로우 유효성을 검증한다. 검증에는 구조적 유사도와 히스토그램을 사용하여 정량적 평가를 하였다. 이 연구는 VFX의 제작 리스크를 개선과 질적 향상을 위한 선택지의 한가지로 기대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er expectations for drama VFX increased as the influx of overseas dramas increased due to the growth of OTT service, but the current production time of the drama production system has a negative effect on the quality and completion of work. This paper proposes a background rendering using a ga...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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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의 검증은 동일 조명환경에 대한 렌더링 소프트웨어와 게임엔진의 유사성 및 3D 렌더링의 게임엔진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조명은 HDRI를 사용하여 동일한 조명환경을 조성하였다.
  • 2)는 주 피사체 렌더링에 대한 배경 HDRI활용을 검증하고자 한다. 기존 렌더링은 사실적인 표현을 위하여 장면에 포함된 오브젝트의 쉐이더와 조명정보를 계산한다.
  • 3)는 기존 워크플로우와 제안한 워크플로우의 결과물을 직접적으로 비교하여 제안한 워크플로우의 유효 실험 환경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기존의 워크플로우와 제안한 워크플로우의 결과물 비교를 통해 제안한 워크플로우의 유효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결과물의 구조적 유사도는 표 6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VFX제작의 시간적 리스크와 질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게임엔진을 사용한 배경 렌더링과 배경 HDRI를 환경조명으로 적용한 피사체렌더링 워크플로우를 제안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렌더링 시간 감소와 멀티패스 렌더링을 실현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시간이 부족한 드라마 제작 스케쥴에 의한 VFX제작의 시간적 과부하 개선하기 위한 3DCGI 워크플로우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 제안하는 워크플로우는 배경 HDRI를 적용한 주 피사체 렌더링과 게임엔진을 사용한 배경 렌더링을 통해 렌더링에 소모되는 시간과 예산을 줄이고 멀티패스 렌더링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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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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