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법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분야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직업정체성 내러티브 연구
A Narrative Research on Occupational Identity of a TVET Teacher Using the Project Method in Programming Field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10, 2020년, pp.1348 - 1354  

이성옥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  정회경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Paichai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그 동안 연구되지 않았던 프로그래밍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직업정체성에 대하여 탐구하고자 하였다. 내러티브 인터뷰 방식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법으로 강의하는 교사가 어떠한 직업정체성을 가지는지 연구했다. 연구 참여자인 S교사는 대학에서 시간 강사로 시작하여 지난 20 여 년간 프로그램을 강의해왔다. 연구결과로 프로젝트법으로 강의하는 프로그래밍 교사의 직업정체성은 여섯 가지가 발견되었다. S교사는 프로젝트법을 통하여 강의할 때 학생들이 실업자에서 전문 직업인이 되는 행동 변화를 경험하며 교사로서 자긍심과 뿌듯함을 느꼈다. 프로젝트법은 S교사를 전문가로 이끌도록 지속적인 자기계발의 동기로 작용하였다. 긍정적 교사로서의 강화 경험이 그로 하여금 정년퇴직의 시기가 지났어도 건강이 허락하는 한 이 삶을 유지하며 교사로서 살아내고 싶다는 소망을 갖게 하였다. 업무강도가 다른 직업에 비하여 녹록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S교사에게 보이는 것은 '번아웃', 소진이 아닌 생동감, 자신감, 만족감이다. 본 논문은 프로젝트법을 교수법으로 채택한 프로그래밍분야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직업정체성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occupational identity by examining the narrative of the life of a TVET teacher using the project method in programming fields. Teacher S, a participant in the study, started as a part-time lecturer at university and has been teaching programs for the past...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장에서 일하면서 실무능력을 쌓았지만 현장으로 돌아가지 않고 사업도 그만두고 훈련 교사로서 살아왔다. 결심하면 그대로 추진하며 살아온 그는 생업도 해결하지만 보람을 느끼는 이 직업을 통해서 자신의 노하우를 다른 사람에게 전하고자 한다.
  • 하고 현 기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그의 목표는 힘이 닿는 한 자신의 기술을 전수하는 것이다.
  • 그 결과, 특수교사들이 직업 및 역할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지만 특수교사의 근무환경에 따라 정체성 인식이 다소 다름이 보였다. 따라서 특수교사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논의에서 다루어졌다.
  • 개발자는 획일적인 방법이 아닌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과제 제출 또한 정해진 포맷이 아닌 자유로운 포맷을 활용하도록 지도한다. 또한 학생들이 언제든지 막힐 때마다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자신의 모든 교육 자료와 프로그래밍 소스코드를 인터넷에 올려서 누구든지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공개한다.
  •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의 인터뷰에서 분명하지 않은 부분이 있거나 의문이 드는 사항은 기록을 해두었다가 다음 면담 때 참여자로부터 확인 (member check)을 받았다. 면담이 끝난 후라도 전화나 SNS 및 문자 메시지를 통해 확인함으로써 연구의 진실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내러티브 방식을 통하여 20년 이상 프로젝트 법을 교수법으로 채택한 프로그래밍분야 직업능력개발훈련 교사의 직업정체성을 연구하여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에 있다. 따라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젝트법을 교수법으로 채택한 프로그래밍 분야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직업 정체성을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통하여 알아보고,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에 있다.
  • 연구자는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고자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및 분석하고 그 연구 방법과 과정에 객관성을 유지하고자 애썼다. 연구자는 연구 참여자의 인터뷰에서 분명하지 않은 부분이 있거나 의문이 드는 사항은 기록을 해두었다가 다음 면담 때 참여자로부터 확인 (member check)을 받았다.
  • 평가 자료, 수업 교재, 소스코드 등 S교사는 그렇게 모든 것을 공개하며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다. S교사는 지난 10년 간 강의 내용 및 모든 자료를 웹사이트에 올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Y. S. Lee, S. S. Han, and S. W. Kang, "Relationship between License Acquisition by Cosmetology Trainees and their Future Employment," Journal of Investigative Cosmetology, vol. 16, no. 1, pp. 51-58, 2020. 

  2.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Internet]. Available: http://law.go.kr/LSW/lsInfoP.do?lsiSeq218281&ancYd&ancNo&efYd20200526&nwJoYnInfoY&ancYnChk0&efGubunY&vSct*#0000 

  3. M. H. Lee, S. Y. Lim, and W.C. Kim, "A Need Analysis on Roles of Class Teachers That Trainees Perceive in Private Vocational Training Institutes," Journal of Korean HRD., vol. 11, no. 2, pp. 57-78, 2016. 

  4. T. H. Yu, "Factors Affecting Career Identity Development in a Physical Education Teacher,"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39, no. 3, pp. 725-739, 2000. 

  5. E. S. Yu and J. Y. Lee, "A Study on the Career Education and Guidance Teachers Occupational Identity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2, pp. 127-156, 2017. 

  6. J. S. Park and S. Y. Hwang, "Recognition of Identity by Special Education Teacher," Korean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vol. 51, no. 4, pp. 37-59, 2017. 

  7. J. O. Kwon, "Professional Identity of Elementary School Health Teachers: A Grounded Theory Approach,"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ol. 21, no. 1, pp. 64-73, 2015. 

  8. D. G. Cho and S. Y. Lim, "Life History Research on the Vocational Identity of Mechanical Education Teachers in Technical High School,"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ol. 42, no. 1, pp. 1-29, 2017. 

  9. J. W. Creswell,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Seoul: Hakjisa, 2019. 

  10. D. G. Cho, "Life history research on the vocational identity formation of mechanical education teachers in technical high school," Ph. D. dissertation, Koreatech, Cheonan, 2017. 

  11. K. C. Hong and Y. S. Cho, "A Novel Engineering and Creative Learning Process Based on Constructionism," Journal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convergence engineering, vol. 17, no. 3, pp. 213-220, Sep. 2019. 

  12. H. J. Kim, "Effects of Self-asessment using Smart phone Video Recording on Essential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2, no. 9, pp. 1199-1207, Sep.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