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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생 상호작용에 관한 유형 분석 연구: 내러티브 분석 중심
The Type and Dimension of a Faculty-Student Interaction: Narrative study focused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300 - 309  

이봉숙 (세한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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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도교수를 중심으로 한 학생상담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학생간 상호작용의 작동원리를 파악하고 유형화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해 질적연구방법 중 내러티브연구방법을 적용하여 교수학생간 상호작용 경험 속에 나타나고 있는 구조적 패턴과 기전을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학과소속 지도교수로부터 년 2회 총 6회 이상 학생상담을 경험한 4학년 여학생 1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심층인터뷰와 현장노트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인터뷰 자료는 Burke(1945)가 내러티브 분석에서 사용한 행위주체, 행위동기, 행위결과를 중심축으로 자료를 분석하였으며 최종 도출된 상호작용 유형은 주도적 상호작용, 피상적 상호작용, 보은적 상호작용이다. 주도적 상호작용 유형은 학생이 교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취지향적인 자아성자의 일면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는 유형이다. 반면 피상적 상호작용 유형에서는 교수와의 교류를 통해 자아성장의 경험이 강하게 피력되지 않고 있는 특성이 있으며, 마지막 보은적 상호작용 유형은 정서지향적 측면을 중심으로 한 자아성장의 일면을 강하게 나타내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세가지 상호작용 유형을 통해 교수자와 학생 모두 서로 발전시킬 수 있는 모델이 무엇이며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지도교수 중심 학생 상담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해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the types and dimensions of faculty-student interaction (FSI). A narrative methodology was applied within the qualitative research paradigm. Data was collected using individual in-depth interviews involving 10 students who had experiences of faculty-student interaction more th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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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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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 보은적 상호작용은 만남의 시작은 3인칭 ‘학 생’이었으나 만남의 결과는 1인칭 ‘나’로 마무리 되어 내 적 자아성장이라는 결과와 만나게 되는 이야기 구조에 해당된다. 각 유형별 세부적 차원과 요소로 제시되고 있는 화자들의 이야기는 대표성을 띄는 부분들만 발췌하여 수록하고자 한다.
  • 그래서 제가 제일 먼저 찾아갔어요. 그리고 제가 어떻게 공부했는지, 제 공 부법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어떻게 공부하면 되는지 다 여쭤봤어요. 교수님께서는 제가 전반적으로 내용을 이 해하고 있지만 세밀한 부분을 많이 놓치고 있고 하나의 질병을 공부할 때는 머릿속에 우선 그 질환자의 몰폴로 지에 대한 그림을 먼저 머릿속에 상상해보고 공부해보 라고 조언해 주셨어요.
  • 피상적 상호작용 유형에서는 학생의 내적성장을 위한 성취적 측면이나 정서적 만족감 등 어느 것도 충족되지 못한 만남이 그려지고 있다. 따라서 본 유형에서는 대학 내 제도적으로 마련된 학생상담제도가 충분히 순기능을 할 수 있도록 환경적, 물리적 여건이 마련되어 있는지 여 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순기능은 쉽게 가늠 가능하지만 아는 것과 아는 것을 행하는 것은 차이가 있다.
  • 이를 통해 학생과 교 수라는 두 주체의 만남이 이루어지기 시작한 과거 시점 부터 현 시점까지 시간의 흐름별로 이야기 속 ‘나’의 변화 과정을 파악해 낼 수 있었다. 또한 행위자, 행위동기 행위 결과를 포함하고 있는 이야기구성 틀을 통해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패턴을 찾아내고자 했다. 분석된 자료 는 인문학을 전공한 전문가 1인으로부터 내러티브 분석 요소인 이야기 주체, 행위동기, 행위결과 등의 적정성에 대한 피드백 과정을 거쳤으며, 질적간호연구자 2인으로 부터 유형 도출과정에 대한 타당성 검증 과정을 여러차 례 거침으로써 연구결과에 대한 질 확보를 기하고자하였 다[21].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제도적으로 시행되는 지도교수 중 심의 학생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교 수학생 간 이루어지고 있는 상호작용 패턴을 파악해 보 고자 한다. 특히 교수학생 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일 련의 과정을 분석하여 상호작용의 두 주체인 교수와 학 생이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성취해 가는 과정을 분석하여 유형화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연구자 소속기관의 연구윤리위원회 승인(SH-IRB 2019-12)를 거쳐 진행되었다. 연구참여자 는 연구에 자발적인 참여의사를 밝혔으며 연구목적과 익 명성에 대한 정보를 연구개시 전에 제공해 줌으로써 비 밀보장을 엄격히 지키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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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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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D. E. Han. "The trends of intrinsic motivation and its perspectives", Studies in Social Psychology, Vol.2, pp.54-93,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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